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 동아리활용,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 사례,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 효과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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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동체의 역사적 배경

Ⅲ.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의 원리

Ⅳ.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의 방법
1. 학습 분위기 조성
2. 교사의 역할
1) 학습을 지원, 촉진하는 학습 문화의 개발
2)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to learn)
3) 동기부여자
4) 방향설정자
5) 조정자
6) 상담자
7) 혁신자
3. 학습자의 역할

Ⅴ.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의 동아리활용

Ⅵ.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의 사례
1.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3. 역사적 위인 이야기

Ⅶ.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의 효과

Ⅷ. 학급공동체운영(학급공동체의식함양)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하고,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교육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새 학교문화 창조’는 학교공동체를 이루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을 둘러싼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공동체 교실을 형성할 때 현장중심의 새로운 학교문화를 가꾸어갈 수 있다. 또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가 있을 것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의 대처방안을 모색할 수 있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학교교육을 추진해 갈 수 있는 기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학교교육의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의 역할 인식 제고 노력을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생활방식을 체득케 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공동 노력하는 학교 교육 풍토를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인간은 본성적으로 사회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자족성의 결여(lack of self-sufficiency) 때문에 어느 누구도 그 혼자의 힘만으로는 결코 자신의 생존을 유지하면서 자기 완성을 이룩할 수가 없다. 더욱이 인간은 지적․도덕적 발달을 통해 자기를 실현하려는 자연적 성향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도움 및 그들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동체적 삶을 살아야 하는데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문화전통으로 계승된 기본 예절과 사회 규범으로 확립된 기본 질서는 누구나 지켜야 하고 구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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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구, 수용성 증대를 통한 학급 집단의 응집력 강화 방안, 현장교육연구보고서, 한얼중학교, 2002
영산성지고, 교육과정의 자율적 편성 운영을 통한 전인적 인성계발, 교육부지정자율학교 시범운영보고서, 1999
한빛고, 자율적 교육활동을 통한 생명문화 공동체 교육 실현, 교육부 지정자율학교 시범운영보고서, 1999
호재숙 외 4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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