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특징,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모델,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사례, 자원기반학습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개념
Ⅱ.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특징
Ⅲ.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모델
1. 교수 수준에서
2. 교사와 학생수준에서
3. 학습전략과 매개 자원 수준에서
4. 교육과정과 평가의 수준에서
Ⅳ.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사례
Ⅴ. 향후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개념
자원중심학습(이하 RBL)은 다양한 학습자원에 기반을 둔 치밀한 교수계획이 전제된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스타일, 능력,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며 학습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유지시키고 독자적인 정보탐색 전략과 기술 및 학습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시 말해서, RBL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학습자원의 이용에 강조를 두고 있으며, 수렴적 과정을 통해 미리 결정된 답을 요하는 학습과정이 아니라 확산적 과정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는 학습과정이다. 특히, 임정훈과 Rakes는 RBL에서 사용하는 학습자원으로서 웹을 활용할 것을 적극 주장하고 있는데, 그들에 의하면 웹 기반의 자원중심학습은 다양한 학습자원망의 구축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인간에 다중 연결망을 통한 학습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역동적인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자료의 탐색 및 수집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RBL에서 강조하는 학습방법이나 학습환경 구성의 원리들은 웹 기반 문제해결 코스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로 적극 검토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특히, 자원중심학습은 탐구식 수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를 웹 기반 문제해결 코스의 설계원리로 활용할 경우 학습자들의 탐구심과 창
- 참고문헌
-
변영계 저,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서명원, 교육원리, 서울 : 덕문사, 1980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정찬기오·백영균·한승록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Albert Bandura 저,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1984
Albert Bandura 저, 변창진 김경린 공역,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HRD][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개발)의 정의,중요성,활동영역, HRD(인적자원개발)와 평생교육,문제점,캐나다사례,발전방향 분석
- [LG][LG전자][LG상사][LG유플러스][LG U+][LGT][LG기공][LG기계공업][LG이노텍][LG화학]LG전자, LG상사, LG유플러스(LG U+, LGT), LG기공(LG기계공업), LG이노텍(LG정밀), LG화학 분석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다양한 사례와 평가 및 향후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