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특징,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모델,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RBL) 사례, 자원기반학습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개념

Ⅱ.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특징

Ⅲ.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모델
1. 교수 수준에서
2. 교사와 학생수준에서
3. 학습전략과 매개 자원 수준에서
4. 교육과정과 평가의 수준에서

Ⅳ.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사례

Ⅴ. 향후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원기반학습(자원중심학습, RBL)의 개념

자원중심학습(이하 RBL)은 다양한 학습자원에 기반을 둔 치밀한 교수계획이 전제된 학습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스타일, 능력,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며 학습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유지시키고 독자적인 정보탐색 전략과 기술 및 학습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시 말해서, RBL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학습자원의 이용에 강조를 두고 있으며, 수렴적 과정을 통해 미리 결정된 답을 요하는 학습과정이 아니라 확산적 과정을 통해 다양한 대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는 학습과정이다. 특히, 임정훈과 Rakes는 RBL에서 사용하는 학습자원으로서 웹을 활용할 것을 적극 주장하고 있는데, 그들에 의하면 웹 기반의 자원중심학습은 다양한 학습자원망의 구축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인간에 다중 연결망을 통한 학습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역동적인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자료의 탐색 및 수집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RBL에서 강조하는 학습방법이나 학습환경 구성의 원리들은 웹 기반 문제해결 코스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로 적극 검토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특히, 자원중심학습은 탐구식 수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를 웹 기반 문제해결 코스의 설계원리로 활용할 경우 학습자들의 탐구심과 창
참고문헌
변영계 저,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서명원, 교육원리, 서울 : 덕문사, 1980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정찬기오·백영균·한승록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Albert Bandura 저,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1984
Albert Bandura 저, 변창진 김경린 공역, 사회적 학습이론, 한국학술정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모델) : 다음 3개 항목이 각각 85% 이상이며, 어느 한 가지는 98% 이상이어야 한다.①평균 이상의 능력②창의력③과제 집착력영재교육필요성①개인의 능력에 맞는 자아실현을 조력②개개인에 적합한 교육을 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③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급인력의 양성렌쥴리의 심화학습3단계모형-영재교육을 위한 렌쥴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①일반적인 탐색활동 단계 : 정규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다양한 주제와 활동기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중심으로 ‘사랑의 집 짓기 운동’에 오랫동안 제휴 기업 및 후원 기업으로 활약해왔다. 2000년에서 2002년까지 3년간 1,000명 이상의 포드자동차 직원들은 빈곤층을 위한 무료주택 건설 공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다. 포드자동차는 2000년에 디트로이트 해비타트에 12만 5,000달러를 기부하기도 했다. 포드의 사례는 경영이념과 사회적 멤버십형 기업목표, 실행방침이 조화를 이루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사회적 멤버십형은

  • [HRD][인적자원개발]HRD(인적자원개발)의 정의,중요성,활동영역, HRD(인적자원개발)와 평생교육,문제점,캐나다사례,발전방향 분석
  • 자원 정책에서의 관료주의와 할거주의 : 수평적 계약과 교류 문화의 결여4. 인적자원정책의 수혜자 전도 현상과 목표관리 기능의 결핍Ⅷ. 캐나다의 HRD(인적자원개발) 사례1. 인적자원기술개발부(HRSDC)의 인적자원개발 기능2. 사회개발부의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사회적 기반 강화 3. 성인학습 정책4. 캐나다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시사점Ⅸ. HRD(인적자원개발)의 발전 방향1. 방향 1 : 경영을 지원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HRD2. 방향 2 : 업무활동과 유

  • [LG][LG전자][LG상사][LG유플러스][LG U+][LGT][LG기공][LG기계공업][LG이노텍][LG화학]LG전자, LG상사, LG유플러스(LG U+, LGT), LG기공(LG기계공업), LG이노텍(LG정밀), LG화학 분석
  • 것이다.참고문헌박희문 : 지식경영 사례 : LG기공의 지식경영실천사례, 한국지식경영학회, 2000안상형 외 1명 : 글로벌 기업을 위한 LG화학의 지속가능경영,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2009유병홍 외 1명 : 대중소기업상생협력 연구-LG전자 사례, 한국중소기업학회, 2012조장희 : LG상사의 해외자원개발사업 현황 및 전망, 대한지질학회, 2009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 통합LG U+ 통합 인터넷 서비스, 2011허동영 : LG 이노텍 홈페이지 소개, 전력전자학회, 2007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다양한 사례와 평가 및 향후 과제 분석
  • 과제 도출4) 제4단계: 역량 도출 및 우수 행동 사례 작성5) 제5단계: 역량 모델의 검증 및 결과물 정리6) 제6단계: 육량중심 인재육성 학습체계 및 과정 개발7) 제7단계: 자기계발 계획 수립 및 실행4. 역량 중심의 인재개발과 경력개발계획5. 전직지원프로그램Ⅵ. 삼성 SDI 사례1. 일반 교육훈련 현황1) 교육2) 노사협의회 자체교육3) 개발전문 교육담당자4) 명퇴자관련 교육5) 기타 교육관련 사항6)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2. 6시그마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