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과 수준별교육과정,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수행평가, 자기주도적학습력 교수역할,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국어과 수준별학습]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정의와 배경,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쟁점, 방안, 내용, 평가,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과제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가치
Ⅳ.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수준별교육과정
Ⅴ. 자기주도적학습력과 독서교육(독서지도)
Ⅵ. 자기주도적학습력과 수행평가
Ⅶ. 자기주도적학습력의 교수 역할
1.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 의욕을 갖게 한다
2. 주체적 학습 과정을 익히게 한다
Ⅷ.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력의 신장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의 변화 발전에 대응해서 요구되는 기초 학력으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력 또는 자기 학습력, 더 넓게는 자기 교육력 등의 용어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이미 여러 사람에 의해서 정의되어 왔지만 주체적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의지, 태도, 능력을 일컬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라 명명되어진다. 그러므로 주체적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능력 방법을 체득하고 있을 때 더 줄여서 ‘자기 학습력이 있는 학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보다 훨씬 이전부터 탐구 학습력 또는 문제 해결력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스스로 찾아 배우는 능력․태도 그리고 자율적․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고 생각해 왔었고 그 실천도 적지 않게 하여왔었다. 따라서 엄격하게 말하면 자기 학습력이라는 말은 탐구 학습력 또는 문제 해결력이라는 말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스스로 자기 능력에 알맞은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세워 해결하고 처리하는 학습방법을 전개하되 스스로의 힘으로 학습 자료의 활용과 학습 평가에 도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배우는 힘, 문제 해결의 능력, 학습 의욕의 개발, 학습 실천력과도 상통하나 자주 학습 이외의 영역도 차지함으로써 자기 학습은 자주 학습보다는 상위 개념이라 보여진다.
한편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생들이 너무 나약해지고 자기 자신을 모르고 무조건 타의에 의해 쫓아만 다니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또한 어떠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결과 결정을 하지 못한 채 남의 도움만을 요청하고 자율적인 힘이 부족해 수동적인 인간으로 되어버리는 경향이 비일비재하다. 이에 더 넓은 의미의 자기 교육력이 요구된다. 자기 교육력이란 자기 스스로 능동적인 힘을 키워서 자율적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비행을 방지하고 학습을 향상시키며 어떤 일에 당면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스스로 의사 결정의 주체가 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하는 동기 부여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하면 학습자가 자신을 교육
- 참고문헌
-
* 거제초등학교, 인터넷 정보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 시범, 1999
* 서울교동초등학교, 몬테소리 방식의 개별화 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 2000
* 사직 고등학교, 성취 수준별 영어과 교수·학습 모형 구안 및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 방안, 부산광역시 지정 시범 운영보고서, 1997
* 충남 대천 고등학교,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8
* 홍순약,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육, 서울교육,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독서교육,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멀티미디어,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수행평가,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향상방안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교사역할과 교수학습모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한계와 제언
- 영어과 문법교육,기초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의사소통교육,역할놀이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어휘교육,수준별교육자료(학습자료) 분석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정의,분류,목적,현황,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모형,적용시 유의점,내실화방안,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