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주제 탐구 활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불주제 탐구 활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1단계 : 도입
1. 주제 선정 배경
2. 기대되는 효과
3. 도입활동
1) 소방서 견학
2) 경험 나누기
4. 생각 모으기 및 주제망 짜기

Ⅱ. 2단계 : 전개
1. 활동전개표
2. 구체적 활동
1) 소방서에 가보았더니
2) 극화활동 - 민아의 거짓말
3) 불을 이용한 민속 놀이 - 쥐불놀이
4) 불꽃춤을 추어보자
5) 나는 마술사?
6) 물 속에 핀 불꽃

Ⅲ. 3단계 : 마무리
1. 마무리 준비 활동 - ‘불조심 소책자’ 만들기
Ⅳ. 활동자료목록
Ⅴ. 영역별 주제 탐구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은 우리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것이다. 인간이 동굴내부에서 생활할 때 불을 켜서 음식을 구워먹기도 하고, 사나운 짐승의 접근을 막기도 했으며, 추위도 피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불은 우리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불의 사용의 소중함과 올바른 불 사용법을 유아들에게 주지 시켜 줘야 그들의 불을 잘 다루고 아끼어 화재예방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부터 유아들에게 불에 관한 안전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유아는 이 시기에 주변 환경이나 대상에 대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최근에는 가족구조의 변화나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수가 증가했으며, 유치원의 종일반 운영도 점차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놀잇감의 올바른 사용이나 안전한 사회 환경, 교통규칙의 준수, 화재 안전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이 되고 있다. 더구나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안전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유아기부터 확립시킴으로써 위험 예지능력 및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유아의 안전교육으로 불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방안에 대해 유아들에게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
주거지와 같은 친숙한 공간에서 화재 취급에 대한 안전의식이 부족한 어린 유아들에 의한 화재사고는 스스로 화재 상황에서 대처하지 못해 사망에 이르게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사고의 예방과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이 평소,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 안전교육은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화재 시의 적절한 대처방법에 관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기 화재 안전교육을 할 때 화재 안전교육에 필요한 지식뿐 아니라 화재 발생의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태도,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행동하는 기술에 관한 교육내용을 포괄하여 다루어야 한다.
참고문헌
풍향교병설유치원,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한 유아의 안전 생활습관 형성,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정 안전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2000
관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문혁준(2009).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중앙보육정보센터. 2008안전관리메뉴얼.
한국산업안전공단, 유아교사용 안전교육 지도서, 우성,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2세 보육교사 실습일지 1-4주(2016.7.4~7.29) / 실습생소감, 실습생평가, 올데이계획안, 부분수업계획안.
  • FILE:7월11일.hwp실습생지도교사원 장㊞㊞㊞일일 보육계획 및 일지날 짜2016년 7월 11일 (월)반 명반 (만2세)대 주 제재미있는 여름이에요1소주제비가 많이 와요목 표여름철 날씨 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갖는다.시간 및 활동명활 동 계 획준비물09:00~09:20등원 및 통합보육등원하는 영아들을 반갑게 맞이한다.(두 손 모으고 “안녕하십니까” 라고 인사를 나눈 후 신발을 정리하고, 손 소독을 한다.)영아의

  • [유아건강교육] 아동 안전교육 활동계획서
  • 005): 천방지축 아기공룡 크롱, 명랑한 장난꾸러기 뽀로로 그리고 그의 친구들, 외모도 다르고 관심사도 다른 아이들이 매일매일 작은 소동 속에서 싸우고 화해하고 이해하면서 세상을 배워가는 이야기. 크롱이 말썽을 부리면 뽀로로가 “조심해, 크롱!”, “안돼, 크롱!” 이라는 말을 하며 크롱의 행동이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행동임을 설명해준다.아이들의 의도하지 않은 행동들로 인하여 하루에도 몇 번씩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그곳은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탐구영역으로 구성되었고, 이 내용범주를 모두 포함하여 생활주제별로 만3세, 만4세, 만5세유아를 위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되었다.2) 영역범주와 내용신체운동ㆍ건강영역에는 “신체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익히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5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습관을 배양할 수 있도

  • [아동교육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탐구생활새싹 관찰하기올챙이는 어떻게 생겼을까?곤충표본 관찰하기봄꽃 관찰하기요리 - 진달래화전산이 싫어하는 것 분류하기산 그림 퍼즐나뭇잎 패턴놀이자연물 빙고수피관찰,촉감느끼기북한산 나무 관찰나뭇잎의 변화관찰주간 교육계획 1. 만5세 주간교육계획안주간 교육 계획안 (만5세)대 주 제산 명상 나들이 주제 전개기간2007년 ○월 ○주생활 주제산 생태 체험(북한산) 활동 목표1. 산의 여러 종류의 나무를 직접 관찰하고 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활동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3)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개념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McNeil, 1977, 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