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주제 탐구 활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불주제 탐구 활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1단계 : 도입
1. 주제 선정 배경
2. 기대되는 효과
3. 도입활동
1) 소방서 견학
2) 경험 나누기
4. 생각 모으기 및 주제망 짜기
Ⅱ. 2단계 : 전개
1. 활동전개표
2. 구체적 활동
1) 소방서에 가보았더니
2) 극화활동 - 민아의 거짓말
3) 불을 이용한 민속 놀이 - 쥐불놀이
4) 불꽃춤을 추어보자
5) 나는 마술사?
6) 물 속에 핀 불꽃
Ⅲ. 3단계 : 마무리
1. 마무리 준비 활동 - ‘불조심 소책자’ 만들기
Ⅳ. 활동자료목록
Ⅴ. 영역별 주제 탐구 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불은 우리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것이다. 인간이 동굴내부에서 생활할 때 불을 켜서 음식을 구워먹기도 하고, 사나운 짐승의 접근을 막기도 했으며, 추위도 피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불은 우리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불의 사용의 소중함과 올바른 불 사용법을 유아들에게 주지 시켜 줘야 그들의 불을 잘 다루고 아끼어 화재예방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부터 유아들에게 불에 관한 안전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유아는 이 시기에 주변 환경이나 대상에 대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최근에는 가족구조의 변화나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수가 증가했으며, 유치원의 종일반 운영도 점차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놀잇감의 올바른 사용이나 안전한 사회 환경, 교통규칙의 준수, 화재 안전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이 되고 있다. 더구나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안전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유아기부터 확립시킴으로써 위험 예지능력 및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유아의 안전교육으로 불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방안에 대해 유아들에게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
주거지와 같은 친숙한 공간에서 화재 취급에 대한 안전의식이 부족한 어린 유아들에 의한 화재사고는 스스로 화재 상황에서 대처하지 못해 사망에 이르게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사고의 예방과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이 평소,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 안전교육은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화재 시의 적절한 대처방법에 관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기 화재 안전교육을 할 때 화재 안전교육에 필요한 지식뿐 아니라 화재 발생의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태도,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행동하는 기술에 관한 교육내용을 포괄하여 다루어야 한다.
- 참고문헌
-
풍향교병설유치원,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한 유아의 안전 생활습관 형성,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정 안전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2000
관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문혁준(2009).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중앙보육정보센터. 2008안전관리메뉴얼.
한국산업안전공단, 유아교사용 안전교육 지도서, 우성,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