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1 독립영화의 역사와 배경
1.2 우리나라 독립영화의 현실



제 2 장 본 론

2.1 배급망의 문제점 및 해결
2.1.1 우리나라 영화 배급망 시스템의 문제 및 악순환 구조
2.1.2 배급망 문제의 해결방안
2.1.2.1 배급망의 다양화 구축
2.1.2.2 배급시스템의 디지털화
2.1.2.3 공공기관의 배급

2.2 제도적 문제점 및 해결방안
2.2.1 부족한 지원제도
2.2.2 전문 부서의 부재
2.2.3 부족한 지원제도에 대한 해결방안
2.2.4 상시적인 독립영화 제작 활성화 지원부서의 마련

2.3 독립영화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3.1 인식의 문제점
2.3.2 인식의 문제 해결방안
2.3.2.1 사회적 인식의 변화
2.3.2.2 독립영화 제작자 내부의 변화



제 3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1.1 독립영화의 역사와 개념

독립영화란 자본과 정치적 권력, 사회적 제도와 관습으로부터 상대적인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영화이다. 또한 이러한 자유로움을 보장받기 위하여 그들은 자본으로 부터의 독립을 추구한다. 즉 영화 제작자로부터 자본으로의 독립으로 인하여 자신의 순수한 예술성을 표현할 수 있는 영화를 의미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영화의 시작은 상업영화의 발전으로부터 기인하였다. 19세기말 영화는 자본주의의 성장과 인류문화사의 가장 훌륭한 오락상품이 되었다. 그렇게 자본주의 산업에서 그 상업성을 보장받은 영화는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다. 이러한 영화계의 성장은 감독에게는 예술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작자에게는 큰 수익을 올려주는 관계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자본주의 시장에서 갑과 을의 관계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듯이 상업성에 대한 제작자의 요구는 감독의 고유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었고 그것은 미국의 헐리우드의 시작으로 더욱 심화되었다. 이러한 관계가 지속되던 상황에서 1930년 대공항이 찾아왔다. 대공항은 극장의 관객수를 급격하게 줄였고 이러한 상황은 TV의 보편화로 인하여 더욱 가속화 되었다. 이러한 극장가의 침체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헐리우드의 메이져 영화사들은 같은 가격으로 두편의 영화를 볼 수 있는 동시상영 방식을 채택, 한편은 상업성이 짖은 대규모 예산의 영화로, 다른 한편은 상대적으로 질 낮은 싸구려 ‘B급 영화’를 상영하기 시작 하였다. 이때까지의 싸구려 ‘B급 영화’라 하면 지금의 독립영화의 개념과는 다른 단기간에 마구 배출해 내는 식의 질 낮은 영화들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이 자의식이 강한 영화감독들에게는 제작자의 눈에 별 필요가 없어 간섭할 의미도 없는 이 영화 제작이야 말로 자신의 뜻을 펼칠 기회로 삼게 되었다. 이것이 독립영화의 시초였다.

1.2 우리나라 독립영화의 현실

한국에서의 독립영화의 시작은 미국의 그것처럼 재미있는 시작은 아니었다. 1984년 “작은 영화를 지키고 싶습니다”라는 최초의 독립영화제가 개최되면서 상업적이고 퇴행적인 한국영화 현실에 반하는 영화를 아마추어리즘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과 서울영화집단들을 통하여 독립영화는 시작되었다. 이러한 짧은 역사를 가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에서 올해는 특별한 해임에 틀림이 없다. ‘워낭소리’ 올해 초 영화판을 뒤흔든 독립영화의 탄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등 수많은 매체에서 이 영화의 성공을 다루었다. 이 영화는 소규모 독립영화로는 최초로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이변까지 낳으며 그 흥행을 멈출 줄 몰랐다. 수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남녀간의 러브스토리도 아닌 늙은‘소’와 ‘할아버지’를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독립영화의 선전이었기에 그 흥행은 더욱 놀라웠다.
참고문헌
김일권 인터뷰, 독립장편영화 이제부터 시작이야. 계간 독립영화, 2001년, 가을호, p. 46.
김혜준외 3인, 영화의 다양한 상영을 위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3.
이영민, 독립영화, 그 이해와 오해의 스펙트럼, 2006
이진숙,<뽀삐>리포트한국독립영화협회웹사이트
http:www.kifv.org/zbbs/view.php?id=cgv&no=29
이희일, 독립영화와 상영제도에 대한 cud가와 전략제안, 2005
전수일, 한국 독립영화의 활성화를 위한 한 모색, 한국영화학회, 1997.12
조홉, 스크린 쿼터 축소 이후 저예산 예술 독립영화 활성화 방안 연구, 2009
한국 독립영화 협회 정책위원회, 독립영화 배급을 위한 몇가지 제안,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손가족 아동 레포트
  • 영화, 공연을    봤나 못 봤다 96.6%/봤다 3.4% 최근6개월 외식을 해봤나 못해봤다 85.9%/해봤다 14.1% 양육할 때 가장 필요한 것 현금 68.5%/교육, 지원 20%/ 기타 4.4%  출처: 경기도 관내 조손 가정 3113가구(8591명 조사)3. 조손 가족의 현황과 실태114. 조손 가족의 특성조손 가족의 사회인구학적 특성2) 조손 가족 및 조부모의 특성3) 친부모의 특성4) 손자녀의 특성12손자녀수평균-1.4명,1인양육:66.2%, 2인이상:33.8%손자 평균연령:13.3세, 7~12세:50.3%13~18

  • 현대사회와 법
  • 조사를 하면서 조금 놀랐던 것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불쌍하다고 느끼면서 몇몇의 몰 상식한 사람들 때문에 대접을 받지 못하는 구나 라는 걸 느꼈습니다. 카페를 찾으면서 대부분은 외국인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것이었지만 일부는 그 사람들의 나쁜점을 얘기하는 카페도 있었습니다. 이건 그냥 평상시에 생각하는 것인데 사람은 똑같은 사람이나 사물을 보아도 자신의 감정상태나 머릿속에 이미지가 잡혀서 굳어진 의식을 갖고 있으면 좋은 점들도 나

  • 가정위탁 및 입양서비스
  • 및 목적 2. 입양의 특성 3. 입양의 형태1) 독립입양 2) 기관입양3) 해외입양4)의붓아버지 입양4. 입양의 원칙5. 입양의 동기(자세)6.입양의 구성요소 1) 입양아동 2)입양부모 3)친부모 4)입양기관의 자격 7. 입양절차1)국내입양의 절차 2)국외입양의 절차8. 입양사업의 구성요소1)입양대상 아동2)친부모 3)양부모4)입양알선기관과 종사자 9. 입양의 적응과정 1)입양아동 2)양부모 3)친부모 10. 우리나라 입양 서비스의 실태조사 1)우리나라의 입양

  • 청소년의 여가문화의 조성과 실태조사00
  • 및 지도방안1. 청소년 여가활동의 문제점∙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유형이 아직도 적극적인 여가활동보다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여가활동이 많다는 것이다. 많은 조사연구에서 청소년들이 주로 하는 여가활동 유형이 TV시청이나 대중음악 듣기, 친구와 배회하기 등 소극적인 활동이 많다.∙여가활동을 위한 이용시설이나 장소가 부족하다. 이는 유해환경과 유해업소의 청소년 출입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적은 비용으로 가까운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대한태권도협회(KTA)는 악화일로에 처한 일선 태권도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12월까지 ‘태권도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KTA는 이번 조사를 앞두고 2차례의 전문가 회의 및 지속적인 연구원 회의를 통해 연구 진행사항을 공유하며 연구방향 설정을 설정했다. 조사대상은 16개 권역 태권도장 지도자 223명(목표 표집/Purposive Sampling)과 6개 도시의 일반성인 및 여성 615명(할당표집/Quota Sampl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