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목차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1)여가활동의 개념
2)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과
2. 노년기 여가활동 유형
1)노년기 여가활동의 유형
3.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 방향
1)노인여가활동 참여 실태
2)노인여가활동 참여의 문제점
3)노인여가활동 참여 촉진방안
4. 노년기의 자원봉사 활동
1)노인자원봉사의 개념
2)노인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효과
3)노인자원봉사활동 참여 실태와 문제점
4)노인자원봉사참여의 촉진방안
5. 노인 교육
1)노인교육의 의의와 실태
2)노인교육활성화를 위한 과제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1)여가활동의 개념
서구사회에서 여가라는 개념은 180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1930년대에 일반화되었다. 이 때 여가(leisure)라고 하는 용어는 그리스어로 정지, 중지, 평화 및 평온을 의미하는‘scol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경우의 여가는 자기의 교양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 행위를 의미한다. 이에 반해 로마어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소극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otium’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때 여가는 휴식이나 기분전환, 이완과 같은 소극적인 행위를 의미한다(김광득,1997). 이와 같이 여가라는 용어는 소극적인 활동과 적극적인 활동의 두가지의미를 동시에 지닌다.(권중돈,2012) 또한 여가의 개념을 정의 할 때는 시간, 활동의 내용, 활동의 질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Kelly,1996) 먼저 시간을 기준으로 한 정의로서 하루 24시간에서 노동시간, 수면이나 식사 등의 기본 욕구 충족에 필요한 생리적 필수시간을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의 여가시간을 의미하고(Murphey,1975; Parker,1976), 활동의 내용을 기준으로 한 정의로서 휴식, 기분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 발전을 위한 활동을 여가활동으로 규정한다(Wylon,1980). 마지막으로 활동의 질을 기준으로 하여 주관적 판단에서 자유롭고 평화로움을 느끼는 활동을 여가활동이라고 규정한다(McGuire et al,1996). 여가의 개념과 속성이 이렇듯이, 여가는 의무적이고 시간제약적인 노동과는 대비되는 선택적 활동이자 정신 및 정서적 자유와 휴식, 즐거움을 추구하는 자유 활동이자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Kaplan,1960)
2)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과
평균수명의 연장, 퇴직, 자녀의 독립 등으로 인하여 노년기에는 사회적 역할이나 책임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강제퇴직제도로 인하여 일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고 강제로 은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노년기의 여가시간은 자발적 선택이라기보다는 어느 정도 강제적으로 부여된 여가시간의 성격이 강하다. 통계청의 2014 국민여가활동조사에 따르면 ‘시간 보내기’ 부문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60대 이상의 노인들의 수치가 높으므로 이는 노인들의 여가시간이 어느 정도 강제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가족 내에서도 전통적인 웃어른으로서 지위를 상실하고 가족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즉, 오늘날의 노인은 자발적 여가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 없는 역할’을 강요단한 채 무위무용 상태의 불가피형 여가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나항진, 2004; 원영희, 2000).
통계분류(1)
통계분류(2)
2014
개인의 즐거움
스트레스 해소
마음의 안정과 휴식
건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로당 사업계획서
  • 여가, 건강,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용 어르신들이 보다 질 높은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경로당 임원진 교육, 노인자원봉사활동, 노인생활교육 등을 통해 경로당이 지역 소단위 노인복지센터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여가지원사업, 건강지원사업, 생활지원사업, 특별행사, 임원진 리더십 스쿨을 실시하고 있다. 노인분들이 스스로 노년을 즐길 수 있고, 함께하는 노인분들

  •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자원봉사
  • 여가 활동 참여의 문제점5.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진방안Ⅲ. 노년기의 자원봉사활동1. 노인 자원봉사의 개념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특성3.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관리4. 노인자원봉사의 과제 5. 노인자원봉사 관련 인터뷰Ⅳ.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의의2. 노인교육의 의의3. 노인교육의 실태와 과제4.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5. 노인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Ⅴ. 느낀 점 또는 배운 점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자원봉사」Ⅰ.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노인의 여가생활과 자원봉사Ⅰ. 서론Ⅱ. 여가활동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노년기의 여가활동2. 노년기의 생활만족도Ⅲ.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이론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문제점Ⅳ. 국내ㆍ외 노인의 여가교육 및 현황1. 한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2. 외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3.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1. 여성 노인의

  • [노인복지] 노인의 여가
  •  목 차 Ⅰ.서론Ⅱ.본론-현대사회와 노인 여가문화1.노인의 개념과 특성 1)노인의 개념 2)노인의 특성2.고령화 사회와 노인의 여가생활1)여가의 개념 및 정의 2)현대사회의 여가문화 발달 배경3)노인 여가활동의 중요성 4)노인 여가생활의 유형 및 특성3.노년기 여가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성별 2)연령 3)건강 4)경제적 상황 5)교육수준6)배우자 유무 7)종교 8)생활목표 9)생활환경 10)사회화4.우리나라 여가활동 현황1)경로당 2)노인복지회관 3)

  • [노인복지론 A형] 한국 사회에서 은퇴 후 여가생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여가활동 참여를 위한 활성화8) 정보교육 프로그램 구축 통한 여가 정보 획득8.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처 준비되지 않는 우리 사회의 급속한 고령화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만성질환의 건강 문제, 퇴직에 따른 경제문제, 사회적 역할 감소에 따른 정체성 문제, 핵가족화에 따른 고독과 소외 심리문제 등이 급증하고 있으며 더더욱 노년기에 상대적으로 늘어난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 것인가의 생활 문제가 더욱 심각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