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화] 블레이드 러너의 인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원작과 영화 2가지 모두에 등장하는 중요인물
■ 원작과 영화 2가지 모두에 등장하는 주변인물
■ 영화에 나오는 그 외의 인물
본문내용
■ 원작과 영화 2가지 모두에 등장하는 중요인물
릭 데커드
- 릭 데커드의 경우 원작과 영화 모두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큰 관점으로 보면 직업과 사회적 위치 모두 갚은 인물로 여겨지지만 성격과 그의 환경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등을 고려해 본다면 그는 같은 인물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다르게 묘사 된다.
먼저 원작에서의 데커드는 전기 양 대신 진짜 양을 사기 위한 목적으로 안드로이드를 제거하지만 영화 속에서의 그는 브라이언 반장의 협박에 의해 안드로이드를 제거하고 한다. 안드로이드 제거에 임하는 자세만 보아도, 원작에서는 기계적으로 안드로이드를 제거할 뿐, 색출과정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묘사 된다.
원작에서의 그는 아이린이란 부인과 부부관계를 유지하지만 원활하지만은 않다. 또한 레이첼이란 인물을 연민의 대상으로 여기고 그녀에게 감정 이입을 하며 필요에 의해서는 육체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된다. 하지만 영화 속에서의 그는 이미 이혼을 한 상태이며 레이첼과는 감정이입을 넘어서 나중에 블레이드 러너라는 직업상 제거해야 하는 대상인 그녀를 숨겨주고 나중에는 함께 도망치는 애정관계로 묘사된다.
주변 인간관계인 이웃들은 단지 원작 속에서만 존재하는데 그들은 진짜 동물을 키워야만 인정받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가짜 동물을 키우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그들은 언제나 진짜 동물을 키우기를 원하며 이로 인해 주인공은 이웃인 빌바루르와 약간의 갈등을 보여주기도 한다.
세바스찬 (이지도어)
- 영화 속에서는 세바스찬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나 원작에서는 이지도어라는 인물로 원작에서 영화와 달리 데커드와 상반되는 인물로 아주 비중있게 다루어진다.
이지도어(원작)의 경우, 지적 능력이 남들보다 떨어지는 ‘특수자’로 분류되어 화성으로 이주하지 못하고 지구에 남아 가짜 동물 수리점에서 운전을 하는 일을 한다.하지만 세바스찬(영화)의 경우 타이렐사의 레플리컨트-안드로이드-제작자로서 특수자이긴 하나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 신체적으로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병에 걸린 것으로 묘사된다.(원작에서의 이 등장 인물은 사회적으로는 비중 없는 인물이나 스토리 흐름 상 매우 중요한 인물로 비중 있게 그려진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사회적으로는 직업상 능력 있는 역할이지만 스토리상에선 레플리컨트를 타이렐 회장에게 인도하는 정도의 역할을 할 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영화] 문학과 영화, 영화와 문학
  • 영화 속 미래에서는 과학과 기술적인 부분에서 현재보다 확실히 우위에 있기 때문에 범인이 신분증을 위조하는 것으로는 절대로 경찰의 감시망을 빠져나갈 수 없다. 실시간 동영상이 뜨는 신문이나, 동공 인식 시스템 때문에, 주인공은 동공을 바꾸어 끼는 수술을 받기까지 한다. 결국 문학과 영화는 자신들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장르의 특징에 가장 알맞은 방법을 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설속의 미래범죄 예

  • SF와 괴물 레포트
  • 영화」,『외국문학』제 49호, 1996박상준, 「SF, 새로운 세기의 새로운 지평」, 『아웃사이더』16, 2003곽현자, 「SF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1998윤경희, 「19세기 고딕 소설 연구-괴물성, 공포, 지식의 관계를 중심으로」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2000듀나, 「괴물, 외계인, 창조물 그리고 우리」,『문학과 사회 60호』, 문학과 지성사, 2002정재서, 「중국 신화와 세계 신화」, 『중국 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김태환,「이야기에서

  • 첨단과학과 문학적상상력
  • 영화낙서판(http://djuna.cine21.com)을 운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공동 단편집 『사이버펑크』, 단편집 『나비전쟁』, 『면세구역』, 『태평양 횡단 특급』 그리고 영화 칼럼집 『스크린 앞에서 투덜대기』 등이 있다. ①「그 크고 검은 눈」 아서 클라크의 『유년기 끝날 때』와 관련이 있다. 『유년기 끝날 때』는 종말과 변신(혹은 진화)를 주제로 하고 있고, 개체냐 전체냐 하는 사상적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 문제는 1953년 당시의 사상적 동향 속에

  •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
  • 영화의 고유한 형식적, 스타일적 특성을 나타낸다고 할 것이다.1) 조명필름 느와르의 조명적 특성은 “로우키”로 특징지어진다. 로우키 조명방식은 하이키 조명방식 40년대 초반의 영화조명은 대부분 “하이키” 조명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조명을 통한 인물의 묘사는 최대한 현실적으로 행해졌으며, 이러한 묘사방식은 극에 등장하는 인물의 사회적, 심리적 면면을 현실적으로 최대한 부각시켰다.과 대조적으로 편집증적이며, 몽환적이고, 위

  • [디지털문학] 디지털시대의 문학 -인터넷상의 SF소설의 특징과 내용
  • 인물1. 원철 컴퓨터 프로그래밍 집단에서 일하는 프리랜서. 정신적 외상을 가진 성불구자이며. 팔란티어 내에서는 보르미어라는 우직한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2. 혜란 정신과 의사.원철과 사랑에 빠지게 됨. 팔란티어 내에서는 실바누스라는 드루이드를 플레이.3. 욱형사. 원철의 친구. 현실세계에 일어난 살인사건의 수사를 맏아 그것이 팔란티어와 연관이 있음을 알고 조사 를 시작.③SF적 특징 및 작품분석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