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미술교육]미술과 교육특징과 교육목표,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내용, 고등학교 미술과 미술사교육, 고등학교 미술과 전통문양교육, 고등학교 미술과 방과후교육활동, 고등학교 미술과 평가,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의 교육특징

Ⅲ. 미술과의 교육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의 교육내용
1. 내용의 분류
1) 재료, 용구와 제작 과정
2) 시각적 구조
3) 주제
4) 미술의 형식
5) 문화적 내용
6) 미술 이론과 비평
2.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고등학교 미술과의 미술사교육
1. 미술사 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2. 미술사 교육 내용의 변화

Ⅵ. 고등학교 미술과의 전통문양교육
1. 전통문양 만들기의 필요성 및 방향
1) 학습의 필요성
2) 지도 방안
2. 전통문양 만들기의 학습지도
1) 전통문양의 학습활용
2) 지도상 유의점
3. 기대 효과

Ⅶ. 고등학교 미술과의 방과후교육활동
1. 방과 후 교육 활동 추진 선결 과제
1) 일선 학교의 확고한 실천 의지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호환 체제
3) 외부 강사의 교육경력 인정과 보수의 적정화
2. 미술과의 방과 후 교육 활동
1) 목적
2) 편성 및 강사의 선임
3) 운영 방침

Ⅷ. 고등학교 미술과의 평가

Ⅸ. 향후 고등학교 미술과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교육은 조형 활동을 통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면서 자기 표출을 하고 조형의 창조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아름다운 마음을 함양하고 미적 창조 생활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정감으로서의 인간의 감정적 정신능력을 지각하게 함으로써 생을 의의 있고 유효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심성 육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예술 형태는 감각에 의해서 직접 얻어진 상징적 형태지만, 그 수준을 넘어서서 감각, 감정, 사고의 모든 것을 연결지어 하나의 새로운 유기체를 구성함으로써 보다 심오한 지경에 다다르게 한다. 우리의 현대 사회의 몰형태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이 시지각의 통합적 힘에 있는 것이다. 조각난 우리 자신과 깨어진 우리의 환경을 개조하고 형태를 부여하는 과업은 자연과 예술품의 미적 형태를 바르게, 예민하게, 풍부하게 지각하는 시지각의 힘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미술에 관심을 기울이는 현상은 현대인의 중병을 치료할 처방을 바로 예술에서 찾으려는 조짐이다. ‘미술을 통하여’ 인간이 본래부터 가지고 태어난 풍부한 감성의 잠재력을 되살려서 밝고 힘찬 활력을 회복해야 한다. 미술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감각적, 경험적인 방향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며 표현 방법, 주제, 형식 등에 대한 상당한 관련 지식이 밑받침 되어야 한다. 자기의 주관과 타인의 주관과를 비교, 검토할 수 있으며 평가적이면서도 비판적인 태도와 관점이 형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미술교육은 지식으로서의 내용이 아니라 시대와 환경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다양화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현상의 중등 미술교육이 지니는 여러 가지 제약에도 불구하고 선택되어야 할 내용은 현 시대와 환경에 대해 이해와 체험의 다양한 내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인간성 파괴의 상황을 극복하고, 참다운 인간적 기쁨과 인간적 힘을 소생시키는 일을 이제 많은 사람들이 예술 교육에 기대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술이란 모든 인간적 형성의 기본이요 관문인 ‘감성’에 의존하는 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연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제 예술 교육은 ‘사치스러운 주변 교과’가 아닌 ‘기본 경험(basic experience)’으로 재
참고문헌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8
◇ 교육부, 미술 교육과정 7차 해설, 2007
◇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 박소영·양윤정·조윤숙, 제 7차 미술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의 교육개혁
  • 후반에서는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의 기초적인 내용의 수업과 미술, 음악, 스포츠 등을 통화여 단체 생활의 기본을 가르치며 개개인의 특성에 다른 잠재력 발굴에 목표를 두고 있다. ② 초등 교육 (Primary Education, 5-7년 과정) 연령: 7세부터 11세1) 영국에서의 의무 교육은 5세부터 시작된다. ● 공립 초등학교 나이 : 5세~7세 (Infant school), 7세~11세 (Junior)● 대다수 초등 교육 기관의 학생 수: 100~300명 사이 (교사 대 학생간의 비율 1:22-공립학교, 1:15-사

  •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 목표) : 1. 국민들이 보다 좋은 국악을 접하도록 하고 2. 국악의 전승과 보급(민족정신의 뿌리를 확인하는 전통국악의 원형보존 미 창조적 계승과 보급활동을 통하여 국악의 생활화, 대중화에 기여함으로써 문화민족의 정체성 확립 미 문화 복지 실현이라는 과제)-유형제품 : 핵심제품을 현실화 시킨 것이 현재 국립국악원에서 공연되고 있는 작품들.(전통 악가무 중심의 상설국악공연의 내실화를 통하여 문화상품화 기여)-확장제품 : 확장제품은 공연

  • [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의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후에는 더 적절한 이미지를 창출할수 있는 회사명이 있다해도 이를 변화시킬 필요는 없다.호텔종사원때때로 많은 광고비용을 들여 형성한 이미지가 종사원의 미숙한 행동에 의해 손상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교육과 그들의 자질향상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호텔의 일선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을 고객들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최후의 요인이 된다. 결국 어떠한 판촉활동이나 광고활동도 종사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분석에 사용된 주요 자료 33 개화기 각급학교 교사에 대한 명칭 41 교사지위의 유형 71 개화기의 주임관 및 판임관 관등 및 봉급표 181 식민기의 고등관 및 하급관리 관등표 185 미군정기의 교원 임명권자 190 교육권기의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임용령상의 임용권 변천 199 훌륭한 교사의 자격 요건(기대된 교사관) 211 인격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 평가(실재한 교사관) 211 강조되어야 할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학교)ㅇ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 157(충북, 덕벌초등학교)◆ 중학교ㅇ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부산, 신도중학교) 191◆ 고등학교ㅇ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연구 - 223(대전, 대전여자고등학교)Ⅲ. 교육과정 관련 기초 연구ㅇ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연구 245(교육과정개선 연구회 전성연, 1995)ㅇ 초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