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1. 개정 중점
2. 성격
3. 목표

Ⅲ.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

Ⅳ.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내용
1. 내용체계
2. 영역별 내용
1) 자료의 정리와 요약
2) 확률
3)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4) 통계적 추정

Ⅴ.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Ⅵ.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확률과 통계 학습은 유의미한 상황 속에서 자료를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 분석, 해석하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분수, 소수, 비율을 적용하고 계산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학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Pereira-Mendoza와 Swift(1981)는 확률․통계 영역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로 소비생활, 여론 조사와 같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통계 정보를 적절히 해석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수학 내적 관련성과 다른 학문(생물학, 인문․사회과학)을 연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요구되는 것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Cockcroft 보고서(1982)에서는 통계를 학교 수학을 위한 권고안에 포함시키고 미국수학교사회 NCTM(1989) 역시 확률과 통계 영역을 교육과정 속의 기본 요소로 제시하고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ꡐ확률과 통계ꡑ영역을 신설함으로써 기존의 확률과 통계 내용을 수학의 유용성 관점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지도하려고 하는 것과 같이 확률과 통계 학습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중요성에 의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김경옥에 따르면, 고등학교 확률․통계 교육의 현황 및 개선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 교과의 어느 영역보다도 확률과 통계 영역을 어려워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우정호 역시 현행 학교수학에서는 확률 개념의 지도보다 계산 패턴에 따라 여러 가지 복잡한 사건의 확률을 구하는 형식화된 알고리즘 중심의 지도가 이루어짐으로써 확률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적 방법을 배웠으면서도 여전히 우연현상과 확률에 대한 실제적인 의식은 크게 바뀌지 않고 오개념을 그대로 갖고 있는 모순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덧붙여, 확률적 사고는 주관적인 측면과 객관적인 측면이 혼합된 애매한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현재의 확률 교육에서는 결정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 김용성(2000), 확률과 통계 영역 학습지도의 실제, 초등수학교육 제 10호, 서울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 이석훈·김응환, 수행평가를 대비한 토론과 실혐의 통계와 확률 지도론, 경문사
* 이동일(1999), 확률과 통계의 효과적인 지도 방향, 한국초등수학교육연구회
* SEYMOUR LIPSCHUTZ, 확률론, 동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술정보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3차 포럼 자료집
  • 과정을 편성하는데 있어 형식에 얽매인 연수를 하다보니 실제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에는 부족함이 많다. 교육정보화 연수의 궁극적인 목적은 컴퓨터 연수를 통하여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길러 주는데 목적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상 연수도 그 내용과 교육과정 연수 방법 등을 다양화하고 편리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4. 교육행정 정보화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 문서나, 학생들의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한 연구 활동Ⅴ. 결어 : 교육 혁신과 교과 교육 - 부 록 -1. 교과 교육 정책 건의 사항, 한국교과교육학회2.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학의 성격과 과제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내용 중 본문에 올 수 없는 내용은?응용과학이 산업발달에 기여한 사례를 적는다.①②③④정답 및 해설 문 19 다음 글과 관련되지 않는 시는?백과사전사회화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사고감정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국어사전 사회화란 1.(사회 안에서) 개인끼리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선수의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는 테스트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다. 사실 나는 ‘테크 가이(기술에 밝은 사람)’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창업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