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1. 개정 중점
2. 성격
3. 목표
Ⅲ.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
Ⅳ.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내용
1. 내용체계
2. 영역별 내용
1) 자료의 정리와 요약
2) 확률
3)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4) 통계적 추정
Ⅴ.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Ⅵ.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확률과 통계 학습은 유의미한 상황 속에서 자료를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 분석, 해석하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분수, 소수, 비율을 적용하고 계산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학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Pereira-Mendoza와 Swift(1981)는 확률․통계 영역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로 소비생활, 여론 조사와 같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통계 정보를 적절히 해석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수학 내적 관련성과 다른 학문(생물학, 인문․사회과학)을 연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요구되는 것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Cockcroft 보고서(1982)에서는 통계를 학교 수학을 위한 권고안에 포함시키고 미국수학교사회 NCTM(1989) 역시 확률과 통계 영역을 교육과정 속의 기본 요소로 제시하고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ꡐ확률과 통계ꡑ영역을 신설함으로써 기존의 확률과 통계 내용을 수학의 유용성 관점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지도하려고 하는 것과 같이 확률과 통계 학습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중요성에 의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김경옥에 따르면, 고등학교 확률․통계 교육의 현황 및 개선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 교과의 어느 영역보다도 확률과 통계 영역을 어려워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우정호 역시 현행 학교수학에서는 확률 개념의 지도보다 계산 패턴에 따라 여러 가지 복잡한 사건의 확률을 구하는 형식화된 알고리즘 중심의 지도가 이루어짐으로써 확률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적 방법을 배웠으면서도 여전히 우연현상과 확률에 대한 실제적인 의식은 크게 바뀌지 않고 오개념을 그대로 갖고 있는 모순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덧붙여, 확률적 사고는 주관적인 측면과 객관적인 측면이 혼합된 애매한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현재의 확률 교육에서는 결정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 김용성(2000), 확률과 통계 영역 학습지도의 실제, 초등수학교육 제 10호, 서울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 이석훈·김응환, 수행평가를 대비한 토론과 실혐의 통계와 확률 지도론, 경문사
* 이동일(1999), 확률과 통계의 효과적인 지도 방향, 한국초등수학교육연구회
* SEYMOUR LIPSCHUTZ, 확률론, 동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