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수업][열린교실]열린교육의 가치,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현황, 열린교육의 환경 구성, 열린교육의 단계, 열린교육의 지도 내용, 열린교육의 지도시 주의점, 열린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가치
Ⅲ. 열린교육의 특성
Ⅳ. 열린교육의 현황
Ⅴ. 열린교육의 환경 구성
Ⅵ. 열린교육의 단계
Ⅶ. 열린교육의 지도 내용
Ⅷ. 열린교육의 지도시 주의점
1. 서로 가르치고 배우게 한다(상호협력학습, 학습권 보장)
2. 교사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는다(대면의 기회 확대. 개별화)
3. 열린학습에서는 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한다
4. 학부모 보조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학습 결과물)
5. 반드시 선택과제를 준다(개별화·자신감)
Ⅸ. 열린교육의 제고 방향
1. 학교 행정가
2. 교사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열린교육이란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며, 여기에는 개별화, 자율화, 적극적인 교수․학습, 다양화, 융통성이 포함된다, 즉 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 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 부여 및 자기 주도적 학습,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자료, 교실 환경, 평가 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구성, 수업 운영, 공간 구성에 있어서의 융통성을 두고 있는 교육 방법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열린교육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열린교육을 전개해 나가는 방법도 지역에 따라, 교실에 따라 아주 다양해질 수 있다.
열린교육의 영역은 전인적인 인간을 그들의 영역으로 본다. 왜냐하면 그들 학생의 모든 발달영역-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은 학습자들의 전체적 생활 상황 속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그들은 학습자 생활의 어떤 측면도 학교 교육과 무관하게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열린교육에서 환경의 문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또한 열린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분야는 개인차에 있으며 적성과 소질이 계발되는 조건에도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이 함양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한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인간화와 관련되는 것이고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추어 가르친다는 것은 모두에게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학습을 구성하는 것
- 참고문헌
-
성용구(1995) / 한국 열린교육의 오해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열린교육연구 제3집 제1호
손민 / 열린교육을 의한 소고,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연구원
임선아(1994) / 열린 교육의 운영 방안과 실제, 서울:한국 교육 출판사
이인효 외(1996) / 열린교육현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유덕인(1998) /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 교학사
정광남(1996) / 복식학급에서 열린교육의 적용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