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수업][열린교실]열린교육의 가치,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현황, 열린교육의 환경 구성, 열린교육의 단계, 열린교육의 지도 내용, 열린교육의 지도시 주의점, 열린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가치

Ⅲ. 열린교육의 특성

Ⅳ. 열린교육의 현황

Ⅴ. 열린교육의 환경 구성

Ⅵ. 열린교육의 단계

Ⅶ. 열린교육의 지도 내용

Ⅷ. 열린교육의 지도시 주의점
1. 서로 가르치고 배우게 한다(상호협력학습, 학습권 보장)
2. 교사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는다(대면의 기회 확대. 개별화)
3. 열린학습에서는 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한다
4. 학부모 보조 교사의 도움을 받는다(학습 결과물)
5. 반드시 선택과제를 준다(개별화·자신감)

Ⅸ. 열린교육의 제고 방향
1. 학교 행정가
2. 교사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린교육이란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며, 여기에는 개별화, 자율화, 적극적인 교수․학습, 다양화, 융통성이 포함된다, 즉 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의 개별화, 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 부여 및 자기 주도적 학습,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자료, 교실 환경, 평가 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구성, 수업 운영, 공간 구성에 있어서의 융통성을 두고 있는 교육 방법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열린교육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열린교육을 전개해 나가는 방법도 지역에 따라, 교실에 따라 아주 다양해질 수 있다.
열린교육의 영역은 전인적인 인간을 그들의 영역으로 본다. 왜냐하면 그들 학생의 모든 발달영역-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은 학습자들의 전체적 생활 상황 속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그들은 학습자 생활의 어떤 측면도 학교 교육과 무관하게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열린교육에서 환경의 문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또한 열린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분야는 개인차에 있으며 적성과 소질이 계발되는 조건에도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이 함양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한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인간화와 관련되는 것이고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추어 가르친다는 것은 모두에게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학습을 구성하는 것
참고문헌
성용구(1995) / 한국 열린교육의 오해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열린교육연구 제3집 제1호
손민 / 열린교육을 의한 소고,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연구원
임선아(1994) / 열린 교육의 운영 방안과 실제, 서울:한국 교육 출판사
이인효 외(1996) / 열린교육현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유덕인(1998) /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 교학사
정광남(1996) / 복식학급에서 열린교육의 적용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지도자확 인(서명 또는 인)실습시간출근일시퇴근시간식사시간지각/조퇴 사유실습시간실습시간출근일시퇴근시간식사시간지각/조퇴 사유실습시간18:0022:00-4시간18:0022:00-4시간실습내용‣ 실습기관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1)- 실습기관 SWOT 분석하기- SWOT란? SWOT 활용 범위에 대해 알아보기조직 내외의 환경 분석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분석방법으로, 평생교육 공급체계의 역량과 문제점을 종합 분석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교육에 관련된 대부분을 맡고 있는 인재개발원의 조직은 교육기획 파트와 교육 진행 파트, 그리고 진행파트와 관련된 서비스 아카데미로 구성되어있다. 현대백화점 천호점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하나의 별도의 건물에서 인재개발원의 활동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접 찾아가 본 결과 깨끗하고 정돈된 모습의 강의실과 사무실을 볼 수 있었다. 당일의 교육 일정과 내용, 과정 등이 인재개발원 앞에 가면 바로 볼 수 있도록 개시되어있으며 수업을 위한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방향을세우고 개발되었다.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관련 기초지식, 국가수준에서 요구되는 내용들, 교사들의 요구에 근거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개발된 KICE 연수 프로그램의 전체체계는 교육과정및 평가관련 기초이론에 대한 기초I 단위와 7차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실제적 방법을 다룬 기초II 단위로 구성된다. 기초Ⅰ 단위와 기초Ⅱ 단위의 강좌들은 다시 교과 적용 단위에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형태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