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문학론] 헨릭 입센 `인형의 집(Et Dukkehje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작가 : 헨릭 입센
(1) 작가 소개
(2) 작품 세계

2. 작품의 배경 분석
(1) 당시 노르웨이의 시대적 배경
(2) 사조 : 사실주의
(3) 극의 종류 : 근대극







Ⅱ. 본론

3. 작품 분석
(1) 줄거리
(2) 플롯 구성
(3) 인물 분석
(4) 핵심 사건 분석 : 노라의 가출
(5) 주제

4. 헨릭 입센과 페미니즘
(1) 페미니즘과 『인형의 집』
(2) 입센주의와 한국 근대극

5. 명대사
6. 패러디 촌극 <엄마의 어느 여름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릭 입센 (Henrik Ibsen, 1828.3.20~1906.5.23)

(1) 작가 소개

19세기 중엽에 발달한 근대 시민비극을 완성시킴과 동시에 현대 연극의 출발점이 되어 세계 연극사상 하나의 정점을 이룩한 입센은 1828년 3월 20일, 노르웨이 남부 시엔이라는 작은 해변마을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국에서 조수로 일하였다. 그러던 중 그는 하녀를 건드려 사생아를 낳았다. 때문에 입센의 작품 속에는 그의 부모를 떠올리는 인물들, 돈 때문에 고생하는 이야기, 하녀를 건드리는 일이 많이 나온다.

그는 22세 때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고, 처녀작 『카틸리나』를 자비로 출간하였다. 23세 때에 베르겐 시에 생겨난 ‘노르웨이 극장’의 전속 작가로 초빙되어 본격적으로 극작가 생활을 시작하였다. 이후 독일의 드레스덴, 이탈리아의 로마, 중근동, 코펜하겐, 뮌헨 등지를 여행하며 거주하다 1891년 노르웨이로 돌아와 1906년 5월 23일 동맥경화증으로 사망했다.

(2) 작품 세계

① 초기 : 입센의 초기 극작품들은 노르웨이의 역사와 신화에 토대를 둔 낭만적인 운문 드라마로 노르웨이의 민족적 인물의 극단을 탐구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것으로서 『오스트라트의 숙녀(Lady of Ostraat, 1855)』, 『헬겔란트의 바이킹(The Vikings of Helgeland, 1858)』, 『위선자들(The Pretenders, 1863)』, 『브란트(Brand, 1866)』, 『페르 귄트(Peer Gynt, 1867)』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고승길, 『현대연극의 이론』, 대광문화사, 1987.
바나드 휴이트, 『현대연극의 사조』, 기린원, 1988.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학원출판공사, 1992.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홍신문화사, 2003.
헨릭 입센, 『인형의 집』, 범우사, 2004.
헨릭 입센, 『인형의 집』, 해와나무, 2007.

<논문>
이상우, 「입센주의와 여성, 그리고 한국 근대극」, 한국문학연구학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연극] 사실주의연극 & 자연주의연극
  • 론가로서의 쇼의 공헌은 높이 평가된다. 그는 또한 헨릭 입센Henrik Ibsen을 영국에 소개한 최초의 평론가이다. 입센주의의 정수(The Quintessence of Ibsenism)(1891)라는 책은 그가 입센에 대해 강연한 내용을 엮은 것으로 입센에 관한 최초의 영어본 저서이다. 그는 1892년 36세 때 극작가로 변신한다. 평론가 윌리암 아처William Archer가 쇼에게 합작을 제안했으나 아처Archer는 포기하고 쇼 혼자 극을 쓰게 되는데, 이렇게 해서 나온 것이 그의 처녀작인 《홀아비의 집 Wid

  • [2018-2 공통]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인형의 집’ 공연 분석 1) 작품 개요 헨릭 입센(Henrik Ibsen)의(A Doll’s House)을 재구성한 리 브루어의 (Dollhouse)은 연출가의 의도를 분명하게 담고 있다. 헨릭 입센의 보다 리 브루어(Lee Breuer) 연출이 이 입센의 노르웨이 원제에 좀 더 충실하다는 태도에서, 인형이 사는 집이라는 의미가 아닌 집 자체를 인형의 공간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브루어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가정을 기이한 인형의

  • [서양연극의 이해] 인형의 집 작품 분석
  • 집에서 아내와 어머니가 아니라 한 마리 종달새고 다람쥐며 인형이었다고 얘기하며 이제 자신은 더 이상 이 집에 머물 이유가 없으며 인형이나 아내, 어머니가 아닌 한사람의 인간으로서의 자아를 찾기 위하여 집을 떠나겠다고 한다. 헬머는 노라에게 자신과는 이제 영영 남이 되는 거냐고 묻고 노라는 큰 기적이 일어난다면 우리의 공동생활이 진실한 결혼생활이 될 것이라고 얘기한다. 그녀는 문을 쾅 닫고 집을 떠난다.show time!5.토론 주제노라는 굳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집의 기록>* 인간은 인간을 삼킨다. - * 인간은 잘 변한다. - 입센 * 인간의 희망은 절망보다 격하며, 인간의 기쁨은 슬픔보다 격하며, 그리고 영속한다.- 브릿지스 * 인간 최대의 행복은 희망을 갖는데 있다. - 레오날드 세파* 인생은 장미꽃 희망. 그러나 피기 전의 일이다. - 키이츠* 인생의 목적은 행위이며, 사상은 아니다. - 카알라일 * 자신의 날개로 날으라. - 로마 격언* 자유란 자기의 책임에 대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집(임한순)’, ‘버자이어 모놀로그(이브 엔슬러)’, ‘인형의 집(헨리 입센)’, ‘오! 당신이 잠든 사이(장유정)’, ‘희곡 창작의 길잡이(이강백, 윤조병)’ 등을 읽고 매우 치밀하게 작품 분석을 하였으며 희곡에 대한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음. 33. (1학기) ‘소설은 탈주를 꿈꾼다(이광호)’, ‘초록빛 거짓말’, ‘우리 소설의 정체(김윤식)’, ‘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김미현)’, ‘변장한 유토피아(김형중)’ 같은 평론집을 읽으며 우리의 현대 소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