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사] 생활한복 시장현황과 대중화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생활한복의 정의

1.2. ‘생활한복’ 용어의 정의

2. 본론

2.1. 생활한복의 형성

2.2. 생활한복 시장현황

2.3. 생활한복의 재구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생활한복의 정의
우리나라 전통복식인 ‘한복(hanbok)’은 우리 민족문화의 일면을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얼이 담긴 고유한 우리의 옷이다. 전통한복은 치마길이가 길고 소매통이 좁으며 저고리가 매우 짧아 비활동적이며,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의례복으로서의 역할만 간신히 이어지고 있다. ‘생활한복’은 예복이라는 축소된 영역에 머물러 있는 한복을 생활복의 차원으로 확대한 것이다. 전통 한복의 선을 살리면서 활동하기 편하도록 만든 옷으로 우리 옷의 멋과 실용성을 겸비한 것이다. 길고 폭이 넓은 치마를 땅에 끌리지 않게 짧고 폭이 좁게 하고, 옷고름은 매듭이나 단추로 그리고 대님 또한 매듭 처리로 입기 편하게 디자인하였다.

1.2. ‘생활한복’ 용어의 정의
‘생활한복’이란 용어는 ‘생활 속에서 편히 입도록 한 한복’이라는 의미로 90년대 중반부터 여러 사람들이 쓰기 시작하여, 1996년 12월 ‘한복입기’를 추진했던 당시 문화체육부에 의해 공식용어로 지정되었다. 일부 층에서 전통한복을 일상생활에 편리하도록 전통한복이 갖고 있던 약간의 불편함을 개선함으로써 전통한복의 원형과 철학을 지닌 '생활 속의 편한 일상 생활한복'으로 재탄생된 우리 겨레 옷이다. 그래서 생활한복을 '우리 옷', '겨레 옷', ‘민복’,'개량한복'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용어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다.
‘우리 옷’, ‘겨레 옷’은 아름다운 우리말이지만, 전통한복 또한 ‘우리 옷’으로 ‘생활한복’만을 지칭하는 용어가 될 수 없다. ‘민복’이라는 용어는 백성 민(民)자를 사용한 것으로 일반 백성들만 입는 질이 낮은 옷이라는 이미지로 생각 될 수 있다. 또한 ‘개량한복’은 무언가가 나빠서 개량했다는 의미로 들릴 수 있다. 어떤 업체에서는 전통한복의 원단인 비단 등을 사용하여 디자인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 만든 다른 종류의 상품을 ‘개량한복’으로 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개량한복’과 ‘생활한복’이라는 용어를 혼용하고 있다. ‘개량한복’은 한복이 갖춰야 할 조건인 옷고름, 깃, 동정, 앞섶, 뒤섶 등을 충족시키면서 길이나 통만 약간 식 변형한 것을 말하며 이에 반해 ‘생활한복’은 평상시에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한국식 이지웨어’로 저고리와 바지, 저고리와 치마를 함께 입는 한복의 스타일이되 묶어야 하는 고름을 떼어내고 단추나 스냅버튼을 이용하여 입고 벗기 편하게 만들거나 면, 마, 모시 등의 관리가 쉬운 원단을 사용하여 쉽게 입을 수 있게 만든 의복이라고 설명된 정보도 있다. 즉, 한복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을 ‘개량 한복’이라고 부르고, 한복의 조건을 다 갖추지 않았지만 한복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활동성을 갖춘 옷을 ‘생활한복’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개량’이라는 말은 나쁜 것을 좋게 고친다는 의미로 이미 학계에서는 사용해서는 안 될 용어라고 결정지어졌다. ‘생활한복’이라는 말도 우리의 전통한복을 입고는 생활할 수 없다는 것인가라는 의문점을 낳을 수 있으며, 우리는 오늘날의 ‘생활한복’을 부를 수 있는 적당한 용어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cafe.naver.com/dolsilnai
http://solsol21.com/bbs/
www.fashionbiz.co.kr
http://kfpc.co.kr/316
한스타일
http://ilsan.lifei.co.kr/new/print_paper.php?number=2922
www.shanghaita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고 있는 자료 입니다.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 44185***
    (2022.07.14 10:11:48)
회원 추천자료
  • [졸업][캐릭터산업]캐릭터 산업의 연구를 통해 본 국제커뮤니케이션 - 한국 일본 미국 중심으로
  •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국제커뮤니케이션에서의 캐릭터산업의 변화된 위상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Ⅱ.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1. 분석 대상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선진국에 의한 국내시장의 잠식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과 일본이라는 선진국의 캐릭터 산업을 조사하여 우리나라 상황과 비교분석 하였다.비교분석을 위해 각 나라별로 캐릭터산업의 시장현황, 비즈니스 구조 등을 분석하였다. 또, 분석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한국에서

  • [국제경영]태평양 `라네즈` 성공중국진출 전략 분석
  • 위한컬러 염색까지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다.4) 국내 화장품 진출 현황최근 몇 년 사이 한국대중가요, 연극, 한복, 음식등은 무론 한국 화장품은 아시아 전체와 중국내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국문화는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으며한류족(韓流族)을 낳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LG 생활건강의 드봉은 지난 95년 중국 시장에 투자한 이래 제품력과 애프터 서비스 등을 통해시장 점유율을 높이면서 브랜드 지명도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시장은 자동차, IT 서비스 산업보다 규모가 크고, 문화․의학․유통산업 등으로 파급 잠재력이 아주 높은데 세계시장의 규모는 약 4.4조 달러로 자동차시장의 2.5배에 달하며, IT의 5.6배에 이르는 아주 거대한 시장이다(방문규, 2009).식품․음식산업과 타산업의 규모 비교(‘08년)구 분규 모(십억 US$)IT자동차식품․음식7841,7294,389자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7장 ‘한식 세계화 추진현황과 연구방향’,「녹색성장과 새로운 활로」, 2010.둘째, 한식은

  • [전시정책] 문화관광부 -실업 및 청년실업 정책에 관하여
  • 시장 확대, 디지털 기술발달로 인한 다양한 상품의 등장 등 문화산업의 지속적 성장으로 고용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발달에 따른 게임의 대중화, 방송총량제에 따른 애니메이션 제작 증가, DMB의 등장 등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분야는 지속적인 인력 부족현상이 예상된다. 분 야일자리 전망평균학력연봉(만원)방 송매우 좋음15.53,795영 화좋 음15.13,015애니메이션좋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국 방문의 동기 유발 요인이라는 것을 토대 삼아 이것을 유지 및 발전 시켜 지속적인 외국인의 한국 방문을 유도하고 더 많은 관광 수익 창출의 방법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한류의 각 국별 현황과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과 등을 살펴 보고 한류 열풍의 긍정적인 지속화 방안을 위한 대책을 제시 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제 2장에서는 한류의 현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한류가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