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3)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 -(가)비판적 수용과 심미적 향유 온라인 리뷰 언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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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온라인 리뷰 언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온라인 리뷰 언어
1. 온라인 리뷰
2. 온라인 리뷰 언어의 특성

Ⅲ. 단원 계획
1.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2. 차시계획
3. 과제분석

Ⅳ.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학습자 환경 및 변인 분석
2. 교수-학습 과정안
3. 지도상의 유의점
4. 평가 계획
5. 참고 (학습지)

본문내용
Ⅰ. 온라인 리뷰 언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009.11.30.월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직접 물품을 보고 고르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물품을 고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런데 인터넷을 통한 구매는 물품을 직접 수용자 온라인 리뷰를 읽는 사람을 ‘수용자’라는 용어로 통칭.
가 보고, 만져보는 등의 신체의 오감을 이용해 물품의 정보를 수집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수용자들은 구매하려는 물품에 대하여 직접 체험을 대신할만한 정보를 찾게 된다.
또 수용자들은 직접 물품을 보고 고르게 되는 경우에도, 물품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알기 위한 정보를 찾는다. 즉 직접 체험하지는 않고도 체험해야 알 수 있는 정보를 통해 물품의 신뢰성을 확보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간접 체험으로써 많은 수용자들이 직접 물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올린 리뷰 수기, 구매후기, 상품평 등의 다른 용어들도 쓰이나 ‘리뷰’라는 용어로 통칭.
를 이용한다. 리뷰는 오프라인 지면보다 온라인 지면을 더 많이 활용하는데, 그 이유로는 친근성과 편리성 때문이다. 유년기부터 인터넷을 접해온 청소년들은 오프라인의 지면 리뷰보다 웹(Web)상에 게재된 온라인 리뷰에 더욱 친근감을 느끼고 있으며 기성세대들 또한 온라인 리뷰의 편리성을 적극 활용해 각종 상품, 음식점, 여행지 등에 대한 정보를 찾는 등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온라인 리뷰를 이용하고 있다. 온라인 리뷰는 오프라인 상의 소비를 위한 참고자료가 되기도 하고, 그 자체만으로도 일종의 정보 매체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생활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실제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상당한 양의 온라인 리뷰를 수용·생산하고 있다. 이렇게 방대한 양의 리뷰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수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 수용하고, 리뷰의 특성을 이용해 이면적인 메시지를 내포한 게시물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줄 아는 자세를 기를 필요가 있다. 또한 생산자 온라인 리뷰를 작성하는 사람을 ‘생산자’라는 용어로 통칭.
는 정보를 유용하고 올바르게 가공하여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온라인상에서는 생산자와 수용자가 구분되지 않고 모든 개인이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청소년 학습자 또한 정보를 생산·수용하는 주체로서 인터넷 정보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지식·기능·태도 측면 모두를 아우르는 ‘온라인 리뷰’ 매체언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온라인 리뷰’ 매체언어 교육을 통하여 그 표현 방식을 통해 국어 사용자로서 새로운 매체에 대응하여, 언어 능력을 고양시키는 데 한 몫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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