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사회적 소통과 참여수업 -네이버 블로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블로그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매체 선정 이유

Ⅲ. 매체 특성

1. 정의
2. 매체의 특성
(1) 1개의 이름으로 3개의 아이디 생성 가능
(2) 스크랩 기능
(3) SMART EDITOR
(4) 인맥관리
(5) 아이템 팩토리
(6) 블로거들 간의 소통
(7) 공지사항과 이용팁 활용
(8) 저작권법
(9) 관련주제어, 태그, 검색어 설정
(10) 메뉴의 설정 가능 - 카테고리 구분도 개인의 선택
(11) 방명록
(12) 다양한 추가 기능의 배치

Ⅳ. 매체언어 특성

(1) 개인적인 선호에 따른 문체 선택하기
(2) 효과적인 제목 선정하기
(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4) 요약하는 글쓰기 / 첨부하는 글쓰기
(5) 덧글

Ⅴ. 교수-학습 운영방안

1. 교수-학습계획
(1) 학습자 및 환경 분석
(2) 차시 계획

2.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3. 교수학습지도안
(1)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약안)
(2)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 평가 계획
(1) 평가 목표
(2) 평가 방법
(3) 평가 기준

* 학습지 첨부
본문내용

Ⅰ. 블로그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대중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많은 문화들이 생겨났다. 초기 인터넷의 활용이 ‘특수성’을 가지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하나의 서비스의 개념이었다면, 현재의 인터넷은 대중화를 넘어서서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편화를 뛰어넘어 일반화가 된 것이다. 이것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보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대화방, 사회적인 흐름을 만들어낼 정도의 인터넷 토론방(다음 아고라가 대표적), 문화 소비의 주체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인터넷 리뷰, 그리고 인터넷 세상의 개인적인 공간을 표방하며 생겨나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미니홈피, 개인 홈페이지와 게시판을 결합시킨 형식의 블로그 등등이 있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듯, 보급 초기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대체적으로 ‘수용자’의 입장이었다면, 현재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수용자’이면서도 나아가 ‘생산자’의 역할을 수행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사용자가 많으니, 결과물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사용자가 많으니, 사용할 수 있는 매체들이 끊임없이 생겨나는 것도 물론 당연한 결과이다. 비록, 기존의 면대면 의사소통의 형태는 취하고 있지 않는다 하더라고, ‘생각을 전달하는 소통’이라는 커다란 틀에서 살펴본다면 기본적인 도구는 언어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매체 - 구체적인 매체로 선정한 ‘블로그’를 왜, 그리고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볼 때, 언어는 분명히 집고 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서, ‘블로그’라는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가르치고자 한다. 그를 통해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블로그를 활용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블로그를 통한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기반이 되는 언어생활을 올바르게 하도록 지도한다.

Ⅱ. 매체 선정 이유

‘사회적 소통과 문화 참여’를 위해서 우리가 선정한 매체는 ‘블로그’이다. Web과 log의 합성어로, 구체적으로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Naver(이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환인 ‘네이버 블로그’로 지정한다. 현재 많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는 서비스의 일환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라는 개념 자체가 인터넷의 한 문화로 새롭게 만들어진 개념이지만, 한국의 인터넷 문화에서 ‘블로그’가 자리를 잡는데 선두주자였으며, 현재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대표성을 부여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
  • 언어문화 형성의 심리, 사회학적 측면(1) 디지털 언어문화 형성의 심리1) 목적에 따른 형성의 심리2) 사회적 관점에 따른 특징(2) 디지털 언어문화의 사회학적 측면1) 순기능2) 역기능3) 개선방안3. 일인 미디어 시대의 글쓰기 (1) 우리나라 일인 미디어의 생성 과정(2) 일인미디어 제공 포털 사이트별 특징 비교(3) 최근의 경향(네이버, 다음, 싸이월드)(4) 블로그1) 블로그의 뜻2) 블로그의 특징Ⅲ. 결론- 디지털 문화와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국문인으

  • 블로그의 `저작권보호`와 `정보공유`(CCL)
  • 블로그의 저작권 문제 해결과 정보 공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블로그의 개념은 아직 일반인들에게 친숙하지는 않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2003년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서비스 시작과 함께 갑자기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수준이다. 때문에 연구를 하는데 참조가 될 만한 서적이나 논문이 극히 적었으며, 그조차도 먼저 대부분 블로그가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미디어 교육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런 움직임은 일부 학계와 학자에 의해 제기 되던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표면위로 끌어 올리는 성과를 만들었다. 실제로 미성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참여는 1997년 김 대행의 매체 언론교육론 서설‘ 김대행,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국어교육』 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을 발표한 이래로 일선 1998년 세미나를 갖고 본격적으로 연구, 참여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1997년

  • 사회과학 블로그
  • 매체에서 외치고 있는 ‘싸이홀릭’이나 ‘싸이페인’ 이라는 식의 피상적 보도에서 벗어나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문화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블로그 문화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중심을 잃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조에서는 블로그 바로알기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이제까지 우리는 인터넷상의 컨텐츠들을 참여하기보다는 단순히 이용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참여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친구 및 또래집단의 영향이 아동기에 비해 더욱 커진다. 아동기에는 부모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청소년기가 됨에 따라 부모에의 의존성에서 벗어나게 되고, 심리감정적으로 부모보다는 친구들에게 더 밀착의존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 결과 친구에의 의존 및 영향력이 더 커지게 된다. 친구 및 또래와의 관계에서 청소년들은 사회적인 관계를 배워 나가고,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