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무학년제의 현황과 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운영 배경

Ⅱ. 운영 목적

Ⅲ. 운영 방법

Ⅳ. 운영 사례

Ⅴ. 무학년제의 장·단점

Ⅵ. 종합 소견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운영 목적

무학년제는 미국, 캐나다 및 영국에서 100년 이상 동안 초등학생,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온 것으로서, 학습 준비 상태(ability level)에 맞는 학습 지도,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발전적 교과과정, 일정한 연령에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을 수업의 구성요소로 하는 특징이 있다. 이 무학년제는 협동 학업, 교사들의 공동 수업, 개념 중심 기본 교과과정, 개별적인 학생평가 등에 의하여 함께 실시되어 왔다. 이러한 무학년제를 운영하는 목적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무학년제는 수업에 있어서 학년 체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학업의 진도는 완수되어진 과업과 배우는 학생들의 태도에 의하여 평가되어진다. 교육 철학적으로 볼 때 무학년 교육제도는 개개인 학생들을 존중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가치관을 수용하며,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교육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개개인의 학생들은 각 과목별로 수준에 따라서 그룹이 만들어져 수업을 하며 진도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이 정해지는 것이 가능하다. 무학년제는 학생 개개인만이 아니라 전체 학생들에게도 유익할 뿐 아니라 교육적 필요성을 만족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김태연 외1명(1997), 무학년 교육제도의 현황분석과 교육정책적 의의, 한국교육심리학회, 33~68pp

- 김기용, [현장르포] 핀란드 헬싱키시 알삘라 중고등학교의 ‘무학년제 수업’, [KEDI] 교육개발 - 2008년 03월(통권163호), 2008, 90~96pp

- 홍선기, [튀는 학교 : 충남 호서고등학교] 무학년제 학생자율선택형 보충학습을 통한 공교육 활성화, [KEDI] 교육개발 - 2006년 11월(통권157호), 2006, 82~85pp

- 영광 해룡고, 무학년제 보충수업 도입, 연합뉴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의 활동 가능성과 성격
  • 한국경제의 중장기 비전- 지 식 기 반 경 제 -공 청 회 자 료 교 육 부 문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 (시안)일시 : 1999년 12월 1일(수)16:00 ∼ 17:30장소 :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강남) 2층한 국 교 육 개 발 원이 자료는 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 연구진이 초안을 작성하여 중장기비전 작업반 회의, 교육부 실 국 검토 및 전문가 협의회 등을 거쳐 작성한 것으로, 앞으로 각계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 등을 포함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친 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 혁신학교의 특징 및 사례 분석
  • 교육 제도 내에서의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허봉규, 2012). 또한, 혁신학교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성적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비경쟁적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마련해주고, 인성교육을 강조하며,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이 없는 학교가 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김수경, 2011).혁신학교는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법적으로 유형화 되어 있는 학교는 아니기 때문에, 혁신학교에 대해서 명확하게 규정된 정의는 아직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고등학교단계 직업교육의 다양화 방안에 의해 구체화 ․ 제도화됨-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정성에 따라 진로를 조기에 결정하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보, 디자인, 전자통신, 대중음악 등 전문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를 설치하되, 기존의 전문계고교를 자율적인 결정에 따라 특성화 고등학교로 전환시킴- ① 직업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 : 학생들의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