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무학년제의 현황과 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운영 배경
Ⅱ. 운영 목적
Ⅲ. 운영 방법
Ⅳ. 운영 사례
Ⅴ. 무학년제의 장·단점
Ⅵ. 종합 소견
Ⅶ.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운영 목적
무학년제는 미국, 캐나다 및 영국에서 100년 이상 동안 초등학생, 중학생, 그리고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온 것으로서, 학습 준비 상태(ability level)에 맞는 학습 지도,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발전적 교과과정, 일정한 연령에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을 수업의 구성요소로 하는 특징이 있다. 이 무학년제는 협동 학업, 교사들의 공동 수업, 개념 중심 기본 교과과정, 개별적인 학생평가 등에 의하여 함께 실시되어 왔다. 이러한 무학년제를 운영하는 목적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무학년제는 수업에 있어서 학년 체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학업의 진도는 완수되어진 과업과 배우는 학생들의 태도에 의하여 평가되어진다. 교육 철학적으로 볼 때 무학년 교육제도는 개개인 학생들을 존중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가치관을 수용하며,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교육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개개인의 학생들은 각 과목별로 수준에 따라서 그룹이 만들어져 수업을 하며 진도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이 정해지는 것이 가능하다. 무학년제는 학생 개개인만이 아니라 전체 학생들에게도 유익할 뿐 아니라 교육적 필요성을 만족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태연 외1명(1997), 무학년 교육제도의 현황분석과 교육정책적 의의, 한국교육심리학회, 33~68pp
- 김기용, [현장르포] 핀란드 헬싱키시 알삘라 중고등학교의 ‘무학년제 수업’, [KEDI] 교육개발 - 2008년 03월(통권163호), 2008, 90~96pp
- 홍선기, [튀는 학교 : 충남 호서고등학교] 무학년제 학생자율선택형 보충학습을 통한 공교육 활성화, [KEDI] 교육개발 - 2006년 11월(통권157호), 2006, 82~85pp
- 영광 해룡고, 무학년제 보충수업 도입, 연합뉴스,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