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국내 음반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음반산업의 정의와 특징

2 국내 음반업계의 현황

3 문제점

4 대응방안
본문내용
3. 음반산업의 문제점

국내의 경우 2003년 서태지의 울트라맨이야를 이후로 50만장이 넘는 음반이 나오지 못하고 있음.

해외 팝음악시장의 경우도 2004년 시즌 아이돌 스타인 에이브릴 라빈의 앨범이 7만장 정도의 메가 히트를 기록한 이후로 1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한 해외 아티스트의 앨범은 찾기 힘들 정도임.

3. 음반산업의 문제점
2) 기술발전에 의한 불법공유 문제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의 불법 공유와 저작권법의 위반이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소리바다나 기타 무료스트리밍서비스사이트들과 음원제공자들간의 저작권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하였다.

이는 통일된 저작권료 징수협의체의 부제에서도 기인

3-2. 유통구조의 문제점(음반산업 자체의 구조적 문제)

-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문제
음반유통시장이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고, 대중음악에 대한 방송사 권력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
또한 가요순위 프로그램이 음반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반기획사의 방송사 로비가 과열되고 기획사와 방송 제작진간 보이지 않는 결탁과 뒷거래가 성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음악산업)의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전략 분석Ⅰ. 서론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1. 태동기2. 도입기3. 성장기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생산구조1. 기획과 제작의 二元的 구조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제작의 이원성3. 제작주체의 三元的 구조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1. 스타시스템, 소비연령대가 10대에 편중2. 대중가요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동향,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유통시스템,문제점,발전과제 분석
  • 산업)의 동향,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과제1. 국내대중

  • [서비스경영] 한국 서비스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 서비스 마케팅한국 서비스 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Report목 차3. 서비스 문화 산업(세부적) - 드라마2. 서비스 문화 산업(세부적) – K-POP1. 한국 서비스 산업(전반적)1) 한국 드라마 산업의 현황2) 한국 드라마 산업의 문제점3) 한국 드라마 산업의 발전 방향1) K-POP(한국대중가요) 산업의 현황2) K-POP(한국대중가요) 산업의 문제점3) K-POP(한국대중가요) 산업의 발전 방향1) 서비스 산업의 현황2) 서비스 산업의 문제점3) 서비스 산업의 발전 방향

  • [산업조직론] 음반산업 분석
  • 목 차Ⅰ.서론 1. 음반 산업의 정의2. 음반 산업의 특성3. 음반 시장 현황Ⅱ.본론1. 표준산업분류2. S-C-P 구조⑴ 구조(Structure) ⑵ 행위⑶ 성과3. MP3도입으로 인한 음반시장⑴ ON-LINE 음반시장 현황 ⑵ ON-LINE 음반시장 형성에 따른 효과⑶ 무료 MP3 파일제공으로 인한 음반업체와의 마찰⑷ 한국 음반 산업체의 대응전략Ⅲ. 결론1. 국내 음반산업의 문제점⑴ 유통시스템의 문제⑵ 편집음반의 문제⑶ 무료음악 사이트⑷ 음반산업정책2. 발전방향⑴

  • [재정학] 국내음반산업의 분석과 발전 방향
  • 국내음반산업의 분석과 발전 방향【목 차】Ⅰ.서론Ⅱ.음반의 상품적 특성1.문화상품으로서의 특성2.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징3.경험재로서의 특징Ⅲ.한국음반산업의 현황 및 시장구조1.한국음반산업의 시장규모2.제작 및 유통구조Ⅳ.한국음반산업의 문제점1.음반 기획․제작상의 문제점 2.유통상의 문제점3.일본 대중음악의 유입Ⅴ.한국음반산업의 발전적 방향1.음반 유통구조의 개선 2.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3.음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