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국내 음반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4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음반산업의 정의와 특징
2 국내 음반업계의 현황
3 문제점
4 대응방안
- 본문내용
-
3. 음반산업의 문제점
국내의 경우 2003년 서태지의 울트라맨이야를 이후로 50만장이 넘는 음반이 나오지 못하고 있음.
해외 팝음악시장의 경우도 2004년 시즌 아이돌 스타인 에이브릴 라빈의 앨범이 7만장 정도의 메가 히트를 기록한 이후로 1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한 해외 아티스트의 앨범은 찾기 힘들 정도임.
3. 음반산업의 문제점
2) 기술발전에 의한 불법공유 문제
최근 인터넷과 모바일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의 불법 공유와 저작권법의 위반이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소리바다나 기타 무료스트리밍서비스사이트들과 음원제공자들간의 저작권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못하였다.
이는 통일된 저작권료 징수협의체의 부제에서도 기인
3-2. 유통구조의 문제점(음반산업 자체의 구조적 문제)
-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문제
음반유통시장이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고, 대중음악에 대한 방송사 권력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
또한 가요순위 프로그램이 음반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반기획사의 방송사 로비가 과열되고 기획사와 방송 제작진간 보이지 않는 결탁과 뒷거래가 성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