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 지도론] 리듬의 개념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리듬의 종류
1) 운
2) 율격
3) 음보율
3. 분행과 시의 형태
1) ‘낯설게 하기’와 분행
2) 자유시와 산문시
3) 리듬의 현대적 의의
4. 운율 지도의 쟁점
5. 핵심적 내용 보기 - 운율 지도의 이념과 원리
6.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을 지니고 있다. 규칙적인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 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리듬은 기표의 ‘반복성’이며 동시에 이 반복성은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부터 시에서 리듬의 개념과 종류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교실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시론, 김준오, 문장사, 문장사, 1997
현대시교육론, 김은전 외, 시와 시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수련활동의 개념, 유형, 효과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선택을 자유롭게 하고 개인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는 자발적 활동이며, 참여자 자신이 실제로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만지거나, 활동하여 지금까지 경험하지 않았던 일을 새롭게 실행해 보는 체험적 활동이다.참고문헌국가청소년위원회(2006). 2006청소년백서. 국가청소년위원회.권일남 외(2003). 청소년활동지도론. 학지사.김정명 외(1991). 청소년활동 동기 방안. 한국청소년 연구원. 김성수 외(2001). 청소년수련활동지도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사회교육] 우리나라 사회교육의미래
  • 한국교육문제 총서」의 하나로 『사회교육의 제 문제』가 출간. 서울 농과대학 교수들,『신제 농촌지도론』-1977 진원중,『사회교육의 동향과 좌표』: *전체적으로 학문적 체계를 세운것은 아니나 체 계화를 위해 노력.-1978 황종건,『한국의 사회교육』: *사회교육 관련용어의 개념규정.현황의 광범한 분석.*사회교육발달 관련자료의 정리-1979 장진호,『사회교육의 방향』: 현대사회에서 사회교육이 가져야할 내용 및 기능제시.-1981 『한국평생교육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한국 역사 속 과학 탐방 등 (p. 8 참조)4. 입시 제도만 바꿨지 평가에 대한 실제적 연구를 통한 발전은(교육 평가 ? ,평가 방법 ?)다단계 선다형 등 새로운 시도 (p. 9 및 전시 자료 참조)이 무, 과학적 탐구 사고력 평가 문항 형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19925. 전문적인 연구자로서 물리 지도의 계속적인 탐구 물리학도의 자세로 정직하게 학생과 더불어 계속적인 물리 탐구 학생을 위하는 스승으로서 학생의 물리 관련 선개념과 학습활동

  • 우리나라 사회교육의 미래
  • 한국교육문제 총서」의 하나로 『사회교육의 제 문제』가 출간. 서울 농과대학 교수들,『신제 농촌지도론』-1977 진원중,『사회교육의 동향과 좌표』: *전체적으로 학문적 체계를 세운것은 아니나 체 계화를 위해 노력.-1978 황종건,『한국의 사회교육』: *사회교육 관련용어의 개념규정.현황의 광범한 분석.*사회교육발달 관련자료의 정리-1979 장진호,『사회교육의 방향』: 현대사회에서 사회교육이 가져야할 내용 및 기능제시.-1981 『한국평생교육

  • 한국의 사회교육 사례(YMCA)
  • 한국교육문제 총서」의 하나로 『사회교육의 제 문제』가 출간. 서울 농과대학 교수들,『신제 농촌지도론』-1977 진원중,『사회교육의 동향과 좌표』: *전체적으로 학문적 체계를 세운것은 아니나 체 계화를 위해 노력.-1978 황종건,『한국의 사회교육』: *사회교육 관련용어의 개념규정.현황의 광범한 분석.*사회교육발달 관련자료의 정리-1979 장진호,『사회교육의 방향』: 현대사회에서 사회교육이 가져야할 내용 및 기능제시.-1981 『한국평생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