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맞춤법 원리, 한글맞춤법 역사, 한글맞춤법 총칙, 한글맞춤법 내용, 한글맞춤법 파괴, 한글맞춤법과 표준어, 한글맞춤법 위반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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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글맞춤법의 원리

Ⅲ. 한글맞춤법의 역사
1. 우리 민족 언어 생활의 역사
2. 영어 등 서양 언어의 사례

Ⅳ. 한글맞춤법의 총칙
1. 제 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제 2항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3. 제 3항 외래어는 ꡐ외래어 표기법ꡑ에 따라 적는다

Ⅴ. 한글맞춤법의 내용
1. 자음
2. 구개음화
3. 모음
4. 두음법칙
1) 한자음 ‘녀, 뇨, 뉴, 니’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2) 한자음 ‘랴, 려, 료, 류, 리’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3) 한자음 ‘라, 래, 로, 뢰, 루, 르’가 단어의 첫머리에 올 경우
5. 어간과 어미
6.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7.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은 말
1)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2) 순 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3) 두 말이 어울릴 적에 ‘ㅂ’소리나 ‘ㅎ’소리가 덧나는 것은 소리대로 적음
8. 띄어쓰기

Ⅵ. 한글맞춤법의 파괴
1. 연철
2. 자모 표기의 오류
1) 홀소리의 교체
2) 닿소리의 교체

Ⅶ. 한글맞춤법과 표준어

Ⅷ. 한글맞춤법의 위반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국어와 언어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국어는 언어다. 우리는 國語로 자기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또 남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며, 국어를 통하여 祖上이 이룩한 문화를 이어받고, 우리가 이룩한 바를 후세에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국어는 곧 우리나라 사람이 쓰는 한국말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오로지 한국말만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어는 그 민족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국어의 중요함을 인식할 때 우리는 국어를 올바르고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은 다시 중언부언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국어를 잘 알기 위해서 먼저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언어에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가 있다. 문자언어에는 표의문자 즉 뜻글자와, 음운문자 즉 소리글자로 나눌 때, 우리 한글은 소리글자이다. 소리글자인 한글을 잘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하기 위해서 소리 즉, 음운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음운이란 무엇인가. 음운은 조선 초(1443년) 세종대왕이 창제한 자음 17자와 모음 11자 모두 28자를 만들었다. 이 스물여덟 자가 곧 기본적인 음운이 되는 것이다. 이 음운 즉 자음과 모음이 우리 한글을 만드는데 가장 중심이 되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이 음운이 결합하여 형태소가 되고, 형태소가 결합하여 단어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형태소와 단어는 또다시 결합하여 수많은 단어를 만드는 것이다. 인간 생활이 복잡다단해짐에 따라, 이에 따라 어휘의 수도 점점 증가하는 것이다. 언어라는 것은 사회의 약속에 의해 생기고, 또한 시대가 변할 때 그에 따라 언어도 변하는 것이다. 언어에도 생명이 있어서 신생, 성장, 사멸하는 언어의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언어를 떠나서는 생활할 수 없다. 언어와 인간 생활의 관계, 이처럼 중요한 언어 즉, 한글을 어떻게 하면 바르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한글 맞춤법 지도 방법은 주로 한글 맞춤법에 관한 규정과 표준어에 관한 규정을 숙지함은 물론, 문법적인 관계, 어문에 관한 규정 등을 습득해야 한다. 이제 이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으로 소리에 관한 것, 형태에 관한 것, 현실 위주의 발음 표기, 그 외 혼동을 가져오는 단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나찬연 : 한글 맞춤법의 이해
미승우 : 새맞춤법과 교정의 실제, 어문각, 1998
성기지 : 맞춤법사슬을 풀어주는 27개의 열쇠, 방이정출판사 1997
이현복․임홍빈 외 :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 태학사, 1997
이상억 : 국어 표기 4법 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최연화 :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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