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문학] 장정일 `햄버거에 대한 명상`, `샴푸의 요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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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⑴ 연보
⑵ 작품목록

2. 작가의 작품세계
⑴ 대표작
⑵ 작품세계의 특징

3.『햄버거에 대한 명상』 분석
⑴ 서지사항
⑵ 제목분석
⑶ 표현분석
⑷ 내용분석

4.『샴푸의 요정』분석

5. 평가
⑴ 문단의 평가
⑵ 우리의 평가

본문내용
2) 시의 존재방식으로써의 장르혼합

시의 파괴를 위해 시인이 사용한 수법은 장르혼합이다. 무협지, 광고, 포르노, 시나리오, 희곡 등의 장르를 적극적으로 차용하여 총체적으로 장르 해체 또는 장르 혼합을 이루었다. 이는 시에 대한 전통적 관습으로부터의 일탈이며 해방이다. 그의 시를 탐미함에 있어 이러한 장르 혼합적 요소를 찾아가는 것도 한 재미가 아닌가 한다.

㈀ 미국식 간식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충실한 보고서

먼저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곱게 다진다.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곱게 다졌으면,
이번에는 양파1개를 곱게 다져 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넣고
노릇노릇할 때까지 볶아 식혀 놓는다.
(중략)
이것이 끝난 다음,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 빵가루, 달걀, 볶은 양파,
소금, 후추가루를 넣어 골고루 반죽이 되도록 손으로 치댄다.
(중략)
반죽이, 충분히 끈기가 날 정도로 되면
4개로 나누어 둥글납작하게 빚어 속까지 익힌다.
(중략)

시인은 제목에서부터 단서를 던진다. ‘가정요리서로 쓸 수 있게 만들어진 시’. 이제껏 일상적 목적을 위해 시가 만들어진 적은 없었다. 이는 시인이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유용한 정보도 제공하지 못하는 시가 앞으로의 시대에 맞서 택할 수밖에 없는 존재 방식의 출구이다. 시로써 요리 정보를 전달받은 독자의 마음은 그래서 더 시의 존재 이유를 확인하게 될 것인가. 어쩐지 원치 않았던 선물을 받은 것처럼 유쾌하지만은 않다.

㈁ 광고의 카피문구

아무나 손쉽게, 많은 재료를 들이지 않고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명상
그러면서도 맛이 좋고 영양이 듬뿍 든 명상

시인이 많은 부분에 혼합할 장르로써 선택하고 있는 것이 광고이다. 광고는 소비사회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핵심요소이며 광고 없는 소비가 없다고 할 정도로 소비사회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사회에 길들여진 모두는 광고에 익숙하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 오감을 통해 현대인들은 하루에도 수 십 억 개의 광고 이미지를 뇌로 찍어낼 것이다. 시인은 그런 현대인들에게 시로써 다가가기 위해 광고의 형식을 시 속으로 불러드리고 있다. 광고에 열광하는 현대인들을 또한 시인 나름으로 길들이기 위한 방법일까.

㈂ 요리 방송 채널의 한 장면, 요리서의 한 페이지

햄버거 빵 2 버터 1½큰 술
쇠고기 150g
돼지고기 100g
양파 1½
달걀 2
빵가루 2 컵

참고문헌
장정일, 『햄버거에 대한 명상』,민음사,1999.
권은정, 「1980년대 한국 해체시 연구 : 황지우, 이성복, 장정일의 시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전재형, 「장정일 시 연구 : 소비사회의 대중문화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장석주, 『세기말의 글쓰기』, 청하 ,1993.
박기수, 「장정일 시의 서술 특성 연구」,『한국언어문화 19』, 한국언어문학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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