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철학] 언어철학의 시작, 구조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관 - 언어학과 철학

2. '구조' 개념의 태동 - 훔볼트와 소쉬르

훔볼트(Wilhelm von Humboldt, 1767~1835)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3. 소쉬르와 비트겐 슈타인의 대화-

1. 언어게임이론

2. 소쉬르와 비트겐슈타인,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3. 질문

4. 나가며 - 구조주의사고, 그리고 그 이후

5. 생각해보자.

본문내용
2. '구조' 개념의 태동 - 훔볼트와 소쉬르

훔볼트(Wilhelm von Humboldt, 1767~1835)
훔볼트는 언어를 “통일적인 유기체”라고 생각했다. “유기체”라는 말은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맺으면서, 각 부분이 일정한 목적 아래 통일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체계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언어를 이와 같은 하나의 유기체로 볼 수 있는 이유는 하나의 단어는 다른 단어를 전제로 하며, 또한 단어를 결합시켜 문장을 만드는 규칙 전체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어에서는 ‘삶’이란 단어는 여성명사이기 때문에, 남성명사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 ‘자다’, ‘먹다’와 같은 단어와도 ‘길쭉한’, ‘모자’와 같은 단어와도 결합될 수 없다. ‘살다’, ‘고통스럽다’, ‘아름답다’ 등 특정한 단어와만 결합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언어에서 하나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다른 단어들과의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훔볼트는 ‘언어를 하나의 세계관’으로 보았다. 즉, 각각의 사람들은 모국어를 통해 세계관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훔볼트는 “언어는 민족의 정신을 여실히 드러내며, 세계에 관한 특정된 견해[세계관]를 반영하는 내부 형식의 외적 표현이므로, 언어란 언제나 그 하나하나가 모두 별난 세계관을 구현하고 있는 다른 언어들과 병존하는 특수한 언어”라고 했다. 곧 언어의 차이는 단순히 음성이나 기호 형식의 차이가 아니라 세계관의 차이에 의함이라 하였다. 가령 무지개의 색깔을 형용하는 경우, 우리나라는 ‘일곱 빛깔 무지개’라는 표현을 쓰면서 무지개에 7개의 색이 있다고 하지만, 다른 민족들은 무지개 색을 4가지, 5가지, 심지어는 2가지의 색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 이는 색을 묘사하는 언어가 달라, 세계를 보는 ‘안경’이 달라짐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선험적 주체가 사고의 기초라는 칸트의 견해에 명시적으로 동조하며, 언어(모국어)야말로 주체들이 그 위에서서 사고하는 일종의 ’선험적 구조‘라고 보았다. 만약 어떤 것이 사유되어야 한다면, 어떤 것은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객체가 없을지도 모르는 절대자(신)의 사고라면 언어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어떤 특정한 것을 사유하는 인간의 사고는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언어는 대상을 사고의 객체로 형성하는 동시에 대상세계를 구성하는 존재론적 기능을 가진다. 언어란 그걸 사용하는 주체들 모두에게 공통된 사고의 기반이며 선험적인 구조이다. 훔볼트는 칸트적인 선험적 주체, 새로운 주체철학을 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분석철학에 대해서
  • 언어가 의미하는 바를 알기 위해서는 그것을 인공 언어(人工言語)로 옮겨놓아 감추어진 논리적 구조를 명백히 밝혀내야 한다는 것이 이들 철학자들의 이른바 환원적 분석(還元的分析: Reductive)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3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환원적 분석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었습니다. 그 중 핵심적인 것은 인공 언어가 과연 일상 언어의 골격을 만족스럽게 나타낼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일상 언어의 기능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
  •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함-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과 관련을 맺으며, 국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고 국어 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함-문법 능력을 증진시켜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도 함양 가능함 (4). ‘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언어의 특성과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탐구 (지식적 측면)-국어를

  • 언어와 기독교교육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 언어를 사용해 온 사회의 가치관과 전통을 은연 중 옹호하는 것이기에, 어떠한 특정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그 언어 속에 면면히 흐르는 전통적 이데올로기를 수용하면서 전수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2. 교육과의 관련에서 본 언어의 특성(1) 언어와 인식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을 중심으로 등장한 ‘언어의 철학’ 이라는 새로운 사상이 제시되자, 언어와 인식간의 관계는 새로운 맥락에서 규명되기 시작했다. 곧 인식의 주체인 “인간”은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언어 및 인지발달을 부각해서 보살펴보고자 한다. 9~12개월의 영아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6단계 중 2차 순환방응과 2차 도식의 협응단계에 위치해 대상영속성으로 대표되는 인지적 특징과 언어를 모방하고,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등의 중요한 언어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다. 이후의 본문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언어와 인지발달을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각 발달의 배경이 되는 이론적 철학과 실제적인 발달의 단계 및 내용, 발달에 영

  •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감옥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적 방법에 의해 해석되는데, 그 방법이 구조주의적이라는 뜻이다.또한 푸코는 자신의 철학을 ‘현재의 역사’라고 규정하여 그의 철학은 ‘역사 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