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어 교과서 재구성] 4학년 2학년 말하기,듣기,쓰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단원 선정 이유 및 목적

4. 대단원 체제 분석

5. 단원 분석 및 비판

6. 중간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7. 최종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8. 교과서 재구성 대단원 체제

9.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7. 최종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재구성 초반에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서 5개의 성취기준을 조합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이에 근거하여 재구성을 하며 교과서의 양과 쓰기 활동이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쓰기 영역의 (1) 쓰기에는 과정이 있음을 안다. (2)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와 말하기 영역의 (1) 말하려는 내용과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이나 몸짓, 어조로 말한다. 의 3가지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재구성 하였다.
또한 발표 후 이어지는 피드백을 통해 소단원 1의 활동에서 글을 쓰는 과정이 두 번 들어가게 되어 글쓰기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소단원 1의 첫 번째 활동은 소개하는 글의 개념과 글쓰기 순서를 익히는 내용으로 간추려 ‘나의꿈-직업소개’와 관련한 글쓰기 활동을 삭제하였다. 그리하여 소단원 1에서 학습자가 관심있는 주제로 글쓰기, 소단원 2에서는 ‘신문기사 작성하기’ 를 통해 총 두 번의 글을 쓰며 더 나아가기에서 ‘우리 동네 생활백서’를 제작하여 후속 학습이 이어지도록 한다.
8. 교과서 재구성 대단원 체제

구분
말하기 듣기 쓰기
대단원 명
알리는 즐거움, 알아가는 기쁨
대단원 학습목표
알리려고 하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소단원명
주요 학습 및 내용
말하기 듣기 쓰기
1. 차례차례
◉ 1~2차시 학습목표
소개하는 글의 특성을 고려해서 글쓰기 과정을 살펴봅시다.
◉ 3차시 학습목표
소개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써 봅시다.
2. 표현하는 재미
◉ 1차시 학습목표
다양한 종류의 소개하는 글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 2~3차시 학습목표
우리 반 신문에 실을 기사를 써 봅시다.
• 한 걸음 더
- ‘우리동네 생활백서’ 만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국어의 경우,「둘째마당」,「셋째마당」에서 이야기나 시를 읽고 주제 알기, 느낀 점 말하기, 소개하는 글쓰기. 신문기사 쓰기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자연환경, 공룡, 환경문제, 문화재 보호화 관련하여 글쓰기나 느낀 점 발표하기 등과 같은 학습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학의 경우, 수직과 평행,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내용이 문화재 속에서 수직과 평행을 찾아보는 활동으로 연계되며, 공룡을 도형으로 만드는 활동 속에서 도형의 개념을 쉽고

  • [초등국어]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변천, 중점, 성격, 목표
  • 과정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바가 없다.그러나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항목이나 편제에서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여준다. 현재 교육과정은 사회적․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마다 주기적으로 개정되고 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개정할 때에는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 외에도 교과 내부의 지식 체계의 변화, 일반적인 교육 이론이나 교육관의 변화, 현행 교육과정의 적절성과 타당성에 대한 검토와 평가 등이 근거로 작용한다. 7차 국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지식에 대해 살펴 본 것들을 제시하면서 각각의 용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문법교육의 의의, 그리고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견해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국어과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을 ‘언어사용, 언어, 문학’이라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왔다. 그 가운데 ‘언어’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국어과 학습 영역의 한 부분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 영역은 제4차

  • 쓰기 영역의 내용체계
  • 쓰기동기흥미습관가치정보를 전달하는 쓰기설득하는 쓰기 정서표현의 쓰기친교의 쓰기①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본질, 원리, 태도에 관한 학습이 실제 범주와 긴밀히 상호 관련되어야 한다.②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에서 쓰기에 관한 명제적, 절차적 지식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쓰기 태도가 실제적인 쓰기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언어 수행을 강조하고 있다. ③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