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에 근거한 국어 교과서 재구성] 4학년 2학년 말하기,듣기,쓰기 -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 단원 선정 이유 및 목적
4. 대단원 체제 분석
5. 단원 분석 및 비판
6. 중간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7. 최종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8. 교과서 재구성 대단원 체제
9. 지도상의 유의점
- 본문내용
-
7. 최종 발표 이후 변경된 내용 및 단원 재구성 계획
재구성 초반에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서 5개의 성취기준을 조합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이에 근거하여 재구성을 하며 교과서의 양과 쓰기 활동이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쓰기 영역의 (1) 쓰기에는 과정이 있음을 안다. (2)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와 말하기 영역의 (1) 말하려는 내용과 상황에 어울리는 표정이나 몸짓, 어조로 말한다. 의 3가지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재구성 하였다.
또한 발표 후 이어지는 피드백을 통해 소단원 1의 활동에서 글을 쓰는 과정이 두 번 들어가게 되어 글쓰기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소단원 1의 첫 번째 활동은 소개하는 글의 개념과 글쓰기 순서를 익히는 내용으로 간추려 ‘나의꿈-직업소개’와 관련한 글쓰기 활동을 삭제하였다. 그리하여 소단원 1에서 학습자가 관심있는 주제로 글쓰기, 소단원 2에서는 ‘신문기사 작성하기’ 를 통해 총 두 번의 글을 쓰며 더 나아가기에서 ‘우리 동네 생활백서’를 제작하여 후속 학습이 이어지도록 한다.
8. 교과서 재구성 대단원 체제
구분
말하기 듣기 쓰기
대단원 명
알리는 즐거움, 알아가는 기쁨
대단원 학습목표
알리려고 하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소단원명
주요 학습 및 내용
말하기 듣기 쓰기
1. 차례차례
◉ 1~2차시 학습목표
소개하는 글의 특성을 고려해서 글쓰기 과정을 살펴봅시다.
◉ 3차시 학습목표
소개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써 봅시다.
2. 표현하는 재미
◉ 1차시 학습목표
다양한 종류의 소개하는 글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 2~3차시 학습목표
우리 반 신문에 실을 기사를 써 봅시다.
• 한 걸음 더
- ‘우리동네 생활백서’ 만들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