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문화] 변강쇠가(성(性)과 죽음을 신체에 주목하여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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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설명
2. 키워드 분석
3. 변강쇠의 신체 및 시체
4. 옹녀의 신체
5. 기타 인물들의 신체 및 시체
6. 조선 시대의 모습
본문내용
2) 삶(성性)에 대한 적극적 의지
옹녀 “황금옥 내사 싫으니, 청석관이
신방(新房)이네!”
강쇠 “그 말이 장히 좋으이. 십 년을 곧
굻어도 남의 게집 바라보며 눈웃음 하는
놈만 다시 아니 보겠으면 내일 죽어 恨(한)
이 없네.”

3) 성(性)적 욕망의 해소



2) 강쇠가 죽은 후
강쇠가 죽은 직후
– 강쇠의 시체 묘사 (몸이 장승처럼 되고 온 몸에서 피고름이 남)
– 그 후 장승 죽음에 대한 더 자세한 묘사

강쇠가 죽은 지 한참 후
– 가장 마지막에 뎁득이가 좁은 나무 사이로 지나갈 때 강쇠의 목과 다리가 덜렁거리며 떨어지는 것


2) 강쇠가 죽은 후
많은 유랑민들을 만나는 과정
– ‘새콤한 것, 한번 하고 하세’ 등의 성적인 표현 간접 제시
(새콤한 것=여성의 성기 의미함)


각설이패 – 온 머리를 다 둥침, 약간 남은 털을 감이상투 엇게 하여 이마에 붙임.
→송장과 함께 땅에 붙음
움생원 - 손이 송장에 붙음
사당패 아기네 =고방머리 엇게 하고 지
팡 막대 짚음, 두 줄에 다리 넣고 걸사등에
업힘 수건으로 머리 동여 담뱃대 물었다 달
라붙음
옹좌수 - 땅에 달라 붙음

참고문헌
박경주(2001), 『 여성문학의 시각에서 본 19세기 하층 여성의 실상과 의미』, 한국교육연구회
신동원(2004), 『 변강쇠가로 읽는 성, 병 주검의 문화사』, 역사문제 연구소
박관수(1996),『 변강쇠가 > 의 음란성 재고 』, 한국고소설학회
김태준 역주, 『흥부전, 변강쇠가』, 한국고전문학총서14,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김창진 역주, 『 변강쇠가』, 지만지 고전선집 37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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