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소재로서의 불 -민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불의 상징
1. 원형상징
1) 성스러운 근원
2) 욕망의 상징
3) 도구와 기술의 상징
4) 파괴와 소멸의 상징
5) 생명의 원천
2. 고전시가에 드러나는 불의 상징적 의미
1) 단순소재로서의 불
2) 사랑/욕망 또는 성적표현
3) 파괴/ 소멸/ 무생명성/ 재생
4)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는 불
Ⅲ. 나가는 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불의 상징
1. 원형상징
1) 성스러운 근원
‘불’은 신화와 성경 등 여러 곳에서 그 성스러움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 아브라함이 하느님의 목소리를 듣고 산에 올라가서 본 꺼지지 않는 ‘불’
* 그리스의 신 중 헤르메스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폴론의 소떼를 훔쳐 돌아오다가 알페이오스 강변에 잠시 머무르면서 장작을 모으고 월계수로 부싯깃을 만들었다. 그리고 소 두 마리를 잡아 열 두 토막으로 나눈 뒤 올림푸스의 열 두 신들에게 바치는 의식을 거행한다. 즉 지상에서 최초로 ‘불’을 지핀 자는 바로 헤르메스였으며 이를 통해 ‘불’은 희생제의로서 신들을 경외하고 호의를 얻기 위한 의미로 파악될 수 있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남쪽을 수호 하는 신인 ‘주작’이 있으며 이는 ‘불’의 성스러움을 상징
2) 욕망의 상징
‘불’을 소유하기 전의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서 나약한 존재였다. 그래서 올림푸스 신들은 프로메테우스와 에피메테우스 형제에게 이 세계의 모든 존재들에게 적절한 능력을 나눠주도록 명령했다. 이에 프로메테우스는 인간만이 아무런 능력도 받지 못한 것을 보고 신들의 세계에서 회양목줄기 속에 ‘불’을 넣어 훔쳐 와서 인간에게 가져다주었다. 이에 프로메테우스는 신들의 ‘불’을 훔친 죄로 카우카소스 산에 묶여서 독수리에게 간을 쪼아 먹히는 형벌을 받게 된다. 여기서 프로이트는 ‘불’이 성적 욕망과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생각하였다. 즉 프로메테우스는 성적 욕망과 관련된 ‘불’을 훔쳤기 때문에 독수리에 의해 욕망의 자리인 간을 쪼아 먹히는 형벌을 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여기서 욕망을 성적 욕망에 국한시키지 않고 그 범위를 확장시켜 볼 때 욕서리가 아무리 간을 파먹어도 프로메테우스의 간은 다시 새롭게 자라나며 이는 인간의 욕망이 소진되거나 고갈되어도 다음날이면 또 다른 욕망이 생겨나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종교의 기원」,지그문트 프로이트, 이윤기 옮김, 열린 책들, 2003, 246~247p
3) 도구와 기술의 상징
프로메테우스 신화에서 제우스가 인류에게서 ‘불’을 감춘 행위는 노동과 기술의 필요를 예시해준다. ‘불’을 훔친 사건에 대해 프로메테우스와 인류는 모두 대가를 치러야 했다. 프로메테우스가 독수리에게 간을 쪼아 먹히는 형벌을 받았다면 인간은 노동과 출산을 감당해야 했다. 인간이 노동을 하지 않고도 모든 것을 대지로부터 저절로 얻을 수 있었던 황금시대가 끝이 난 것이다. 노동에는 ‘불’이 상징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인간의 삶에서 노동과 기술은 ‘불’의 상징을 매개로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불의 상징과 형이상학>,장영란, 한국현상학회,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8집, 2008, 146~147p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종교의 기원」, 지그문트 프로이트, 이윤기 옮김, 열린 책들, 2003.(246~247p)
<불의 상징과 형이상학>, 장영란, 한국현상학회,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8집, 2008. 8, pp. 125 ~ 156 (32pages)
「민요집성」, 김태갑, 연변인민출판사, 1996.
「임석재채록 : 한국 구연민요 자료집」,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속원, 2004.
「판소리 연구」, 이국자, 정음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