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먹는 식당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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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WOT 분석
2. STP 전략
3. 서비스 청사진
4. 파워요소
(1) 파워요소
(2) 욕구
(3) 환경
(4) 관계
(5) 가치
5. 수익률
Ⅲ. 결론
본문내용
2. STP전략
(1) Segmentation & Targeting
모든 소비자들은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해 나름대로 독특한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기업은 개별 소비자를 별도의 세분시장으로 보고 이들에게 차별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이는 한정된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하려는 기업의 목표와 상충된다. 이에 따라 기업은 일정한 규모의 동질적 소비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그에 맞는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세분화 마케팅을 채택한다. 우리가 창업하려는 일인 식당은 모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식당 업인 만큼, 지리적 특성에 의한 세분화 방법보다는 인구 통계적 변수와 소비자가 추구하는 효익에 의한 접근방법으로 시장세분화를 하였다. 즉, 상품을 소비할 수 있는 소비자를 인구 통계적 변수인 연령과 성별에 따라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남/녀 소비자층으로 세분화하고 각 소비자층이 추구하는 효익을 중심으로 각 세분화된 소비자층을 분석하였다.
시장 세분화를 통하여 나타난 각 소비자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조 – 시장세분화를 통해 소비자층 (빨간 부분이 주요 타겟층)>

연령이 낮은 10대 이하의 남/녀 소비자 층은 수입원이 없어 구매력이 낮으며,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단체 식 문화를 선호하고 있었다. 20대의 소비자 층의 경우에는 20대 후반 층을 중심으로 일정한 수준의 구매력을 지니고,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중심적인 개인주의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 소비자 층에서 이러한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30대의 소비자 층은 안정적인 직장을 바탕으로 한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에 비교적 둔감하다. 또한 20대 소비자 층과 마찬가지로 자기중심적인 개인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남녀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40대 이상의 소비자 층은 구매력이 매우 높고 가격에 둔감하나 가족과 함께하는 단채식문화를 선호하며 화합을 중시하고 가족주의적 성향을 높게 나타내었다.
위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각 소비자 층의 특성을 분석하여 보았을 때, 일정한 구매력을 갖추고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20대~ 30대의 남/ 녀 소비자 층이 우리 사업의 표적시장의 조건과 잘 부합한다. 그러면 이러한 목표 고객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참고문헌
이경환, 『국가혁신전략』, 두남 출판사, 2007.
이경환, 『행동경영과 조직혁신』, 두남 출판사, 2009.
이경환, 「파워프로세스와 지속가능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2009.9
이연수, 『싱글 마케팅』, 비즈니스북스, 2005
서비스경영연구회,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MCGraw-hill Korea, 2006
스티븐로빈스, 『조직 행동론』, Prentice hall, 2005
매거진 주간한국 10월호
리얼미터(www.realmeter.net)
통계청(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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