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 측정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팀보고서 1에서 구한 레이놀즈수를 구하는 이유와 실험 조건에서 구한 레이놀즈수 영역의 특성에 대해 조사하시오.

2. 압력으로 구한 항력, 후류속도로 구한 항력을 비교하고 토의하시오.

3. 본 실험에서 수행한 받음각에 따른 데이터를 참고문헌(다른 실험결과)을 찾아 데이터를 비교하고 실험의 타당성을 검증하시오.

4. 팀보고서4에서 구한 압력계수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본 실험에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시오.

5. 전체적인 실험 및 결과에 대해 토의하시오.

6. 본 실험에서 수행한 데이터 보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이외의 데이터 보정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7. 실험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본 실험에서의 개선점을 제안하시오.

8. NACA 시리즈 에어포일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NACA0012와 NACA2212 에어포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차이가 나는 변수에 대해 공기역학적 특성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9. 에어포일을 명명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조사하시오.

10. 운동량정리를 이용하여 양력을 구하는 식을 유도하시오.

11.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이번 실험에서는 ρ로 밀도보정식을 사용하여, 실험실의 공기밀도를 보정한 밀도를, L에 Airfoil의 chord length, U에 실험시 측정한 속도값, μ에 air의 viscosity(점성계수)를 대입한다.

1.3. 레이놀즈수의 물리적인 의미
1.3.1. 유동의 상사성
앞서 말한 버킹엄 Π정리에 의하면, 유동 속에 놓여진 물체에 작용하는 힘은 레이놀즈수와 마하수만의 함수이다. 즉, 레이놀즈수와 마하수가 같은 값을 가질 경우 유동장은 같은 거동을 한다. 이를 유동의 상사성이라고 한다. 이를 이용하면, 풍동실험에서 유동장을 재현할 때 레이놀즈수와 마하수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속도·밀도·점성계수·압력등과 같은 다수의 변수를 다룰 필요가 없어져 실험회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비압축성 유동의 경우에는 레이놀즈수만으로 이러한 상사성이 성립하며, 이를 레이놀즈의 상사법칙이라고 한다.

1.3.2. 난류천이의 지표
정의를 보면 분모는 점성력, 분자는 관성력의 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레이놀즈수는 점성력 주변의 유체요소와 함께 움직이려고 하는 힘
에 대한 관성력 주변과는 별도로 움직이려고하는 힘
의 그 정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레이놀즈수가 높다는 것은, 각 유체요소가 별개의 운동을하고, 유동장이 난류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 때문에, 난류와 층류를 구분하는 지표로서도 이용되며, 층류가 난류로 천이하는 경우의 레이놀즈수를 임계레이놀즈수 원형관 속의 유동에서는 2,000~4,000, uniform flow에서의 평판 표면에서는 500,000정도라는 것이 실험적으로 알려져 있다.
라고 한다.

1.4. 레이놀즈수를 계산하는 이유
지금까지 레이놀즈수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서 특히, 1.3의 내용을 보면 왜 실험에서 레이놀즈수를 계산하는 지 쉽게 알 수 있다. 버킹엄Π정리 유동 속에 놓여진 물체에 작용하는 힘은 레이놀즈수와 마하수만의 함수이다.
를 통해, 레이놀즈수와 마하수가 같은 값을 가질 경우 유동장은 같은 거동을 한다는 유동의 상사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하면, 실제 스케일보다 훨씬 작은 모형을 가지고 실시한 풍동실험 결과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풍동실험에서 유동장을 재현할 때 레이놀즈수와 마하수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속도·밀도·점성계수·압력등과 같은 다수의 변수를 다룰 필요가 없어져 실험회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실험회수의 감소는 비용의 감소로 이어진다. 그리고, 실험의 유동이 층류인지 난류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난류의 경우는 말그대로 유동이 불규칙하게 흐른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 경우 비행기는 Lift를 얻기가 힘들고 Drag가 커져버리게 되고, 비행기 익상의 기류가 표면에서 박리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바로 이러한 강력한 장점들 때문에, 레이놀즈수를 계산한다고 할 수 있다.

1.5 실험조건에서 구한 레이놀즈수와 그 영역의 특성
1.5.1. 실험조건으로부터의 레이놀즈수
실험조건으로부터 레이놀즈수를 구하기 위해 필요한 값들은 U, L, ν, μ, ρ과 같다. 먼저, ρair와 ρwater를 구하여 보자. 먼저 ρair는 다음의 밀도보정식으로부터 구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
*URL_http://ja.wikipedia.org/wiki/%E3%83%AC%E3%82%A4%E3%83%8E%E3%83%A
B%E3%82%BA%E6%95%B0
*URL_http://en.wikipedia.org/wiki/NACA_airfoil
*URL_http://ja.wikipedia.org/wiki/%E7%BF%BC%E5%9E%8B
*URL_http://en.wikipedia.org/wiki/Airfoil
*JAVAFOIL, URL_http://www.mh-aerotools.de/airfoils/javafoil.htm
*WINFOIL, URL_http://www.winfoil.com/
*URL_http://www.geocities.jp/leitz_house/benri/program/mitudo.htm
*URL_http://oea.larc.nasa.gov/PAIS/Concept2Reality/supercritical.html

*Aerodynamics for Engineer, John J. Bertil, Micheal L. Smith
*Fluid Mechanics, Frank M. White, 5th ed., McGraw Hill, 2003
*Fundamentals of Aerodynamics, John D. Anderson,Jr.,3rd ed., McGraw Hill, 2001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Jewel B. Barlow, William H. RAE, JR, Alan Popte, 3rd ed, Wiley,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계항공 공학실험] fin을 사용한 열전달량 온도측정 실험
  • 실험에서는 온도가 40.2에서 34.1까지 약 6.1K정도 변하므로, 열전도율은 0.6W/mK까지 변하게 되고, 그 평균 열전도율을 400W/mK으로 볼 때 오차율은 약 0.15%이다. 위에서 계산한 2-D와 1-D의 오차율은 이보다도 작기 때문에 우리 실험에서는 2-D를 1-D로 감안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3. TLC의 Hue 값으로 Calibration한 Temperature profile3.1 실험결과 Image Analysis를 통해 얻은 Hue값을 열전대로 측정한 Temperature값을 이용해서 Calibration하고 이를 이용하여 Fin의 2차원 온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교과목명: 기계항공공학실험 2기계항공공학실험 2압력실험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1.1.1레이놀즈수 정의레이놀즈수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1.1.2레이놀즈수 각 항 계산밀도 밀도 보정식을 이용하여 실험에 사용된 공기의 밀도를 구한다. 밀도보정식은 다음과 같다.실험당시 실험실 조건은 다음과 같다.이를 밀도보정식에 대입하면속도 입력단에 설치된 manometer로부터 입력단 공기의 속도를 구한다. 이번 실험에서의 유동을 stea

  • [신소재 공학 실험] Cu와 Sn의 합금 제조하고 분석 실험
  • 실험과정1. 성형 (3.12 금)표 3.1 성형 (2010. 3. 12 금요일)Sn = 0.502 G, Cu = 4.507 G (1:9 비율) 혼합혼합을 위한 기계에 넣을 원형의 통에 혼합물(Sn+Cu)을 측정하여 넣고 비닐로 감싼다. 이때 비닐 랩핑은 기계에 넣고 돌릴 때 안의 물질이 샐까봐 감싸는 것이다.기계에 혼합물을 넣고 약15분간 900RPM으로 섞어준다. 이때 구슬은 균일하게 섞이기 위해 넣어준 것이다. 15분 후 기계에서 혼합물이 들어있는 원통을 꺼낸다.그 후 1.002G재서 압력기에 넣는다. 천천히 ~ 20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3조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 실험조건 실험 당일 실험 조건은 아래와 같았다.T=13.8℃h=40%P=1000hPa=750.062mmHg실험 manual 의 밀도보정식을 참고하면또, 풍동의 속도를 pitot tube의 압력차이를 통해 구해보면이므로이므로(3번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 레이놀즈 수 계산이 실험 조건에서의 Re를 구해보면이므로 (이때의 T는 절대온도)1-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 형상 *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기계항공공학실험2압력실험 조별레포트1.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a) 실험 조건(2007/9/18)P = 760mmHg * = 741.061mmHgT = 23.8℃h (습도) = 86%g = 9.81 (m/s)ρwater (23.8℃에서의 물의 밀도)= 1000 - 0.0178*(T - 4)^1.7 = 997.2236 (kg/m)ρair (23.8℃에서의 공기의 밀도) b) 점성계수 계산점성계수식을 이용 ()점성계수 N․s/mc) 속도 자유류 속도 V 계산공기의 속도는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24번,25번 압력탭에서 측정한 압력의 차이로서 계산을 할수 있다.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