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합리적, 정서적 상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RET란?
2.Albert Ellis란 누구인가?
3.상담의 목표
4.상담의 과정과 기술
5.상담기법
본문내용
*기본개념
인간은 합리적일 수도 있고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은 어린 시절 가족과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지각, 생각, 느낌, 행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존재이다.
인지적, 지시적, 과제 부과적이므로 단기간에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토의, 행동수정, 독서치료, 활동 지향적인 과제 등을 활용한다.
증상제거는 목표가 아니며 심각한 정서적 문제들은 비합리적인 사고로부터 직접 연유되므로 이를 직접 다루어야 한다.


*비합리적 신념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과 벌을 받아 마땅하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려 하기보다 피하는 게 더 쉽다.
나는 어느 정도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 줄 수 있는 사람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과거의 영향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며 과거의 경험과 사건은 현재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고통을 자신의 일처럼 아파해야 한다.
모든 문제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혼란에 빠질 것이다.

*Albert Ellis

1913.
미국 Pittsburgh 출생
1934.
New York 시립대학 경영 및 도시행정학과에 진학
1942.
Columbia 사범대학 임상심리학 프로그램에 등록
1947.
<인성검사에서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표현법의 사용에 관한 비교>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Ph.D.)를 취득
1948~
그레이스톤팍(Geystone Park)에 있는 뉴저지주립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면서 러트거스대학교의 심리학과 강사로 강의
1947~1953.
상담기관을 설립하여 초기에는 고전적 정신분석, 분석적 지향적 심리치료를 시행
1955
인본주의적, 철학적 ,행동적 치료를 결합하여 합리적 정서치료(REBT) 창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 상담이론
  • 목 차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필요성3. 목표4. 기본원리5. 생활지도의 영역Ⅱ. 상 담1. 상담의 개념2. 목적3. 상담의 과정4. 상담의 특징4-1. 정신분석이론4-2. 인간중심이론4-3. 형태주의 상담이론4-4.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4-5. 현실 치료적 상담이론4-6. 행동주의 상담이론5. 상담이론※ 발표를 준비하면서※ 참 고 자 료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는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어원적 측면에서 보면 guidance는 g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 참고문헌 & 출처1 교육학개론(박영진, 조건덕, 장서화 공저), 서울, 동문사2. http://cafe.daum.net/truedu/5tXm/3947?docid=Olo|5tXm|3947|20090506090516&q=%BB%FD%C8%B0%C1%F6%B5%B5%C0%C7%20%C0%C7%B9%CC&srchid=CCBOlo|5tXm|3947|200905060905163 (여기에서 3개)http://blog.daum.net/ghkxh6/513789?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ghkxh6%2F5137894http://100.naver.com/100.nhn?docid=885795http://cafe.naver.com/limhkwormhole.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6

  • 가족상담및치료4A)정신분석이론을적용할수있는소설드라마선정전체내용요약문제점분석해결책0k
  • 성을 쌓은 것처럼 흔적도 없이 무너질 것이다.따라서 불새와 같은 짝사랑을 하지 말고 서로 좋아하는 상생적인 사랑을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자료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3.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4. 루드비히 폰 버틀란피. 현승일 역. 일반체계이론 : 민음사, (1990). 5.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8)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교육학의 지평을 넓혀주는 교육관이라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각성이나 만남의 의의도 인간이 어떠한 가치와 본래적인 것을 향해서 비연속적으로 진보한다는 것을 전제로 할 때에만 의미가 있고 가능하다고 보지 않으면 안된다. 더욱이 비연속성의 교육 형식은 오늘날의 대량생산 교육의 여건 하에서는 현실 적으로는 매우 큰 어려움이 수반하게 됨을 지적하지 않을수가 없다.넷째, 실존주의는 자유로운 창조적 개성의 성장과 개성의 가치를 존중

  • [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내용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의 원리를 적용하여 배려와 봉사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아홉째, 자녀에 대한 지나친 주관적 관점에서 벗어나 객관적 입장에서 자녀와 대화하는 일이다.열 번째, 우리 모두가 사회학적 상상력을 기르는 일이다.마지막으로, 가정, 학교 및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이다.< 참고 문헌 >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권이종외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권이종(1996)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