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방언] 학력에 따른 언어 차이 -40대 고졸, 대학원졸 남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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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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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조사 일지
1. 연구 방법
2. 조사 일지
Ⅲ. 학력별 언어 사용의 실태 및 차이점 비교
1. 음운의 비교
2. 어휘의 비교
3. 문장 및 담화의 비교
Ⅳ.결론
Ⅴ.조사대상자 음성 녹음 전사
- 본문내용
-
* 대상자에게 제시한 질문
- 강호순 사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물가 상승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Ⅲ. 학력별 언어 사용의 실태 및 차이점 비교
1. 음운의 비교
음운현상을 조사하는 것은 학력에 따른 한국어 음운 규칙에 대한 준수정도를 알아보고 고등학교졸업자와 대학원졸업자의 언어 사용 실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력에 따른 음운현상을 통해 사회 방언이 학력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우리는 특히, 어두경음화, ‘ㄹ’음 첨가 현상, 연음법칙, 움라우트현상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비교해 보았다. 다음은 음운현상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학력음운현상
고등학교 졸업자
대학원 졸업자
어두경음화현상
0회
3회
좀[쫌], 조금[쪼곰]
‘ㄹ’음 첨가현상
4회
오르니까[올르니까], 오르면[올르면], 안 오르니까[안 올르니까]
2회
오를껀데[올를껀데], 흐르면[흘르면]
연음법칙위배현상
0회
0회
움라우트현상
3회
구한다고[구핸다고], 같아요[같애요], 같아[같애]
1회
만날[맨날]
자음탈락, 축소 및 부정확한 발음
6회
글쎄[그쎄], 그렇게[그케], 그리고[그르구], 굉장히[갱장히], 이렇게[이케], 워낙에[왜낙에]
2회
그러니까[그까], 그렇게[그릏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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