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평준화 대 비평준화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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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고교 평준화 란.
2. 교육적 측면
질의 응답
3. 사회적 측면
질의 응답
본문내용
입시제도의 개혁의 평준화고등학교를 일반 고등학교와 실업 및 2부 고등학교로구분하여 각각 전형방법을 달리하는 것

고교 교육여건의 평준화고교 입시제도의 개혁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교육여건을개선하는 것학교시설의 정비·확충, 교원의 자질 향상 및 처우 개선,사학의 지원·육성, 제반 행정조치 강구 및 제도 개선 포함


강화론- 교육기회의 형평성과 교육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평준화 정책을 강화·확대

보완론- 평준화 정책의 원칙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보완

폐지론
-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
-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보장
- 사학의 자율성을 살림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은 여전히 고교평준화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비평준화 정책이 입시경쟁 과열을 부추길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부유층에만 유리한 정책으로 흐르기 쉽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됨

고교평준화 정책은

상위권 학생들의 성적은 떨어뜨리는 반면, 하위권 성적은 끌어올린다.- 상위권이 3년간 성적이 떨어진 반면, 하위권은 3년간 성적이 올랐다. 그러나 상위권 점수 하락폭이 작아서 학력저하로 이어진다고 하긴 어렵다.

평준화 지역 고교생의 성적이 비평준화 지역보다 높다.- 평준화 고교생들이 비평준화 고교생에 비해 언어(120점 만점) 4.72점, 수리(80점 만점) 문과 10.28점 및 이과 7.91점, 외국어(80점 만점)는 4.37점이 각각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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