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채만식 `제향날`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제향날’작품분석
⑴ 줄거리

⑵ 구성(PLOT)

⑶ 등장인물

⑷ 사상

⑸ 소리

⑹ 장관

⑺ 어법

⑻ 희곡‘제향날’이 가지는 의의

본문내용

2. ‘제향날’작품분석

⑴줄거리

1937년 10월 초순 70세의 최씨는 내일로 다가온 남편의 제향을 준비한다. 집안은 온갖 풍상을 겪은 듯 치패하여 황량한데 최씨의 마음 또한 옛날을 좇듯 시름에 젖는다. 이때 외손자 영오가 외할아버지의 제향을 맞아 다니러 와서 최씨에게 재미난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른다. 최씨는 그런 영오에게 풍랑과 같았던 집안의 역사를 이야기해준다. 영오의 외할아버지는 1894년 동학혁명 때 접주를 지낸 사람으로 뜻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의의 길에서 떳떳하게 죽어갔으며 영오의 외삼촌은 기미년 만세운동이 계기가 되어 독립운동을 하러 상해로 떠난 뒤 18년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다. 최씨의 이야기가 비감하게 잦아들 무렵 산소에 갔던 영오의 사촌형 상인이 돌아와 영오를 반긴다. 상인은 영오에게 영겁토록 받을 고초를 감수하면서도 인간에게 최초로 불을 전해 준 프로메테우스에 대한 신화를 이야기해 주고 최씨 또한 예로부터 집안 대대로 간직해왔던 불씨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상인은 볼일이 있다며 일어서고 대문을 나서는 상인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최씨는 상인이 학교만 마치면 그간의 고생도 끝이 날 것이라며 흐뭇해한다. 그런 최씨에게 영오는 학교에서 들었다며 상인이 형이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사회주의를 한다고 하지만 사회주의가 뭔지도 모르는 최씨는 그저 앞날에 대한 희망을 이야기 할 뿐이다.

(* 불의 상징: 역사의 계승- 미래지향적인 이야기를 ‘불’을 가지고 함)


⑵ 구성(PLOT)

▶ 전경-1936년 김성배의 제향날
① 김성배의 제향날, 할머니 최씨가 42년 전 동학당 접주인 남편 김성배를 잃고 18년전 아들 영수를 생이별한 고통을 독백한다.
② 할머니 최씨가 자식 손자 좋으려고 탁발승에게 동냥하려 하지만 탁발승은 그냥 지나간다.
③ 외손자 영오가 김성배의 제향에 와서 언니 상인 등 가족들의 안부를 묻자, 할머니 최씨가 그를 반기면서 이야기한다.
④ 할머니 최씨가 상인의 학비를 대지 못함을 안타까워하고 대가 이어져 옴을 감탄하자, 영오는 무섭고 재미나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른다.
⑤ 할머니 최씨가 영오에게, 관가에서 외조할아버지를 볼모로 잡아다가 문초하자 동학당 접주로 한산대전에 참전하여 살아서 돌아온 외할어버지 김성배가 자수하려 귀가한 이야기를 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만식 작가와 - 제향날
  • [졸업][국문]채만식 희곡 연구
  • 작품분석을 통해 본 인물유형1. 사회주의 계열의 인물 식민지 상황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식민지 상황의 타파에 힘쓰는 것이었다. 조국광복을 위한 운동의 하나로 사회주의계열의 흐름을 들 수 있는데, 채만식의 희곡에는 적극적으로 상황에 대처하는 유형으로서 이러한 사회주의적인 성향을 지닌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 유형에 속하는 인물로 의 상천, 의 한희열, 의 상

  • [희곡이론]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
  • 작품 분석 1. 작가소개 2. 배경 3. 인물 4. 상징 5. 혁명극적 요소 Ⅴ. 혁명가극 피바다 분석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며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대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 중 한편을 선택-제향날-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바를 정리서술하고 본인감상을 쓰시오00
  •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희곡작품 중 한편을 선택-제향날-요약한 후, 관련논문을 찾아 이해한바를 정리서술하고 본인감상을 쓰시오00국문 한국희곡론4공통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Ⅰ. 서 론채만식 작가를 생각하면 먼저작품이 떠오른다. 채만식(한국 한자: 蔡萬植, 1902년 7월 21일 ~ 1950년 6월 11일)은 일제 강점기와 대한민국의 소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한국희곡론(공통)
  • 제향날」은 식민지 시대에 지식인으로서 민족운동에 나선 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채만식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제향날」을 주제로 한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작품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후 결론에서는 작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 민족의 불을 밝히는 자는 누구인가?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