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란
1) 개념
2) 기본입장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1) 시대적 배경
2) 경험중심교육과정에(생활적응교육의) 대한 비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 지식의 구조 강조
2)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
4) 자발적 탐구(동기유발)

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교과․경험․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상호비교
본문내용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란
1) 개념
-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을 의미하여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함
- 학문마다 다른 구조와 그러한 학문들에서 지식을 발견하고 검증하는 독특한 과정들을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의 접근방법으로 삼는 교육과정
*학문: 학생들에게 지도하기 위해서 조직된 본질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체
2) 기본입장
- 학문의 기본적 구조를 중시한다.
- 어떤 교과라도 지적 성격을 그대로 두고 발달의 어떤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 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 분석적 사고만큼 직관적 사고도 중요시되어야 한다.
- 학습자의 내적 보상에 의한 학습동기 유발이 필요하다.
- 학습에 있어서 창조성을 중시한다.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1) 시대적 배경
① 과학 교육 진흥에 큰 자극 -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닉 발사
- 1957년, 소련이 스푸트닉 인공위성을 발사하자, 이에 충격을 받은 미국이 국가안보와 관련해 과학교육 진흥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교육과정 개정운동 전개되었다.
②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
- 과학문명의 발달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각 학문에서 기본이 되는 원리를 정렬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전이력을 높이는 능력이 요구되었다.
2) 경험중심교육과정에(생활적응교육의) 대한 비판
① 체계적 지식 습득에 불리
-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경험을 중시하다보니, 지식의 체계성이 무시되었다. 하지만 지식의 체계성을 소홀히 할 경우에,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지식은 자칫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하여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②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발간
-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날 무렵, 1959년 9월 미국 과학 아카데미 주관으로 열린 Woods Hole회의를 통해 Bruner는 《교육의 과정》을 발간했다. 여기서 브루너는 교육 핵심내용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였고, 이것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시작이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ka0***
    (2007.03.19 10:32:10)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