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론부분에는 자신의 느낀점을 적어서 제출하것.
Ⅰ.서론

Ⅱ.본론
1.놀이의 개념
2.놀이의 가치
3.유아놀이 교육의 필요성

Ⅲ.결론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의 물결에 밀려 유아들이 놀 수 있는 놀이공간들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유아들의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중대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유아는 아직 그들의 생활이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체계 하에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의 성장욕구에 의해 자발적 활동으로 영위되는 시기에 놓여있다. 이러한 이유로 놀이는 유아들에게 중요하고 가치있는 수단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아생활에 있어 대부분 시간을 놀이의 형태로 소일되고 있기에 놀이는 유아성장발달을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보아야 한다. 또한 놀이는 교육적가치도 높은데 이는 놀이활동이 유아에게 있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보고서에서는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들에게 근원적 자유를 누리도록 해주는 쾌활하고도 즐거운 해방적 활동이다. 동시에 어떠한 이해관계도 얽혀있지 않는 순수한 유희활동, 외부세계와 그 자신과의 관계를 익히면서 자기 나름대로 탐구하고 시험하는 하나 방법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놀이란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흐름은 시대적인 상황과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 변화되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필요성 은 다음과 같다.① 유아들은 잘못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사건을 바라볼 수 있는 경험, 성인의 생활환경에 서서히 익숙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의도적인 활동들이 필요하다.② 유아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예민한 흥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주위의 자연과 사물, 인간관계, 주변에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서 관찰하고 참여해 볼 수가 있는 경험이 필요하다.③ 유아들의 끊임없는 욕구를 사회가 인정을 하는 방향으로, 보다 더

  • 유아교육론1D)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놀이감을 매개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

  • [유아교육논문]교육실습을 통한 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 교육실습을 통한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문제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교육실습의 개념2. 교육실습의 내용3. 유아교육실습에 있어서의 지도교사와 교생의 관계4. 실습유치원의 임무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 3. 자료처리Ⅳ. 결과 및 해석1.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의 실습 지도방법2. 실습생이 인식한 교사의 지도3.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에서 지원해 주는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놀이가 바로 이런 원리들이 적용되어 나타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Levy 는 ‘아이들의 놀이 활동은 모든 행동의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이므로 놀이는 유아의 마음, 신체, 정신을 통합시킬 수 있다’라고 하였다.실제로 유아들은 거의 모든 시간을 놀이 활동으로 보내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지각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을 검증한다.또한 발달적 특징상 주변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 왕성한 활동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