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도구의 양호도와 표준화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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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양호도 검사(문항분석)

본문내용
3. 객관도
객관도란 신뢰도의 일종으로, 측정의 결과에 대하여 검사자 혹은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객관도는 채점자 또는 평가자의 신뢰도로서, 채점자가 얼마나 일관성있게 채점하는가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신뢰도가 검사도구의 변동가능성에 따라 결정된다면, 객관도는 채점자의 변덕에 따라 결정되는 신뢰도라고 볼 수 있다.

①적성, 학력의 표준화검사: 대체로 객관도가 높다. 왜냐하면 검사항목은 객관식이며, 채점 자의 판단이나 의견이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래서 훈련된 사람이나 기계로 정확 한 채점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높은 객관적인 과정을 밟을 때 검사결과의 신뢰도는 채점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②논술검사: 채점자의 주관에 의해서 대부분 좌우된다. 서로 다른 사람이 채점하면 서로 다 른 결과를 얻으며, 같은 사람이 채점을 하고 있다 해도 서로 다른 시간이나 상황에 채점 을 하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이와 같이 채점과정에서의 불일치한 결과는 측정에서 얻어진 신뢰도에 불리한 영향을 미친다.

③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
-측정도구, 평가도구 자체를 객관화시킨다.
-평가자 자신의 소양을 향상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평가자의 인상, 편견, 추측, 착오 등 주관적 요인을 최소한도로 줄인다.
-비객관적 평가도구는 가능하면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평가해서 그 결과를 종합하는 것이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4. 실용도
실용도란 한 검사도구가 얼마나 경비와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고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즉 측정도구의 실용적 가치의 정도를 뜻한다. 아무리 훌륭한 검사도구라 할지라도 그것이 비용과 시간과 노력의 소모를 지나치게 강요한다든지 실시나 채점에 있어서 너무나 복잡하고 까다롭다면 이러한 검사도구는 실용성이 없는 것이다. 즉, 측정도구가 경비, 시간, 및 노력을 적게 들여서 측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만 실용성 있는 것이다.

실용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대현, 김석우(200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송인섭 외(200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김인식(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화(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형설출판사.
신명희, 박명순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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