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빠는 아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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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손가락 빠는 행동의 개념

2. 손가락 빨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손가락 빨기 행동 수정 방법

본문내용
a. 손가락 빠는 습관에 대해 무관심하게 반응한다.

b. 행동 수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방법을 지도한다.

c. 보상과 벌로 행동을 교정한다.

d. 보상과 벌 이외의 방법 (가)즉각적인 조언
(나) 기호품의 제거
(다)그 행동을 예방하는 다른 행동을 가르친다.
(라) 버릇을 의식하게 만든다.

e. 암시적으로 올바른 행동에 대한 인식을 심어준다.

2)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일 동안 자료를 수집한다. 낮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에 약 15분마다 유아를 관찰한다. 하루 일과가 끝난 후, 손가락을 빤 행동의 총 수를 기록유지그래프에 옮긴다. 사례관찰 회수의 최대치수에 의해 프로그램의 그래프 길이가 결정된다. 만약 3시간동안 유아를 관찰하였다면,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수는 12이다. 만약 유아를 하루에 10시간동안 관찰한다면 표시할 수 있는 최대 수는 32~34회의 표시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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