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말하기 듣기 5단원. 어떻게 정리할까요`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 계열
단원의 목표
단원 차시 계획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계획
수업 모형
본시 학습 관련 학생 실태
수업자 의도
수업 전개 계획
위인 소개지 만들기날짜
2009. 10. 22. 목
학년



이름


위인 선택하기
조별평가지
본문내용
동기유발





󰁮동기유발
< 나는 누구일까요? >
T: 지금부터 사진 몇 장을 볼게요. 여러분의 모습을 사진 속에 담아 봤어요. 하지만 여러분의 모습 중에 일부만 보여줄게 요. 선생님이 해 주는 설명을 잘 들어야 누구인지 맞출 수 있어요.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누구인지 맞추어보아요.
S: 재미있겠다.



5′












PPT자료






※학습목표
칠판에
제시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 제시

<공부할 문제>
내가 관심 있는 것을 조사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보자.

공부할 순서를 안내한다.
<공부할 순서>
1. 모둠별로 정한 위인에 관한 조사자료 모으기
2. 모은 자료를 통해 생각나무 완성하기
3. 그 인물에 관해 설명해보기































내용확인
질문
묻고
대답하기


















<위인에 관한 조사자료 모으기>
T: 저번 시간에 모둠별로 위인 한 명씩을 정했어요.
조별로 정해온 위인들이 있어요. 오늘 이 시간에는 조별로 선정한 위인들에 관해 조사해오기로 했죠?
S: 네. 조사해 왔어요.
T: 잘했어요. 오늘은 각 조별로 조사해 온 위인에 대해 다른 조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보는 활동을 할 거에요.

<생각나무 완성하기>
T: 각 조별로 생각나무가 준비되어 있어요. 그 위인의 생김새, 어린 시절, 살았던 때, 훌륭하게 한일 등 그 위인의 특징을 적어 나뭇잎 모양으로 붙일 거에요. 각자가 조사해 둔 자료 들을 가지고 자신이 적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세요. 지금부터 나누어 주는 나뭇잎 모양의 종이에 자신이 선택한 부분을 간 단하게 적어서 생각나무에 붙여 볼게요. 자료를 조사했던 방 법도 적어보세요.
S: 네. 알겠습니다.
T: 여러분을 위해 선생님이 어떻게 생각나무를 만들어 가는지 설명해줄게요. (교사가 설명해준다.)

T: 중요한 점은 각자가 더 많이 조사해온 부분들을 잘 나누어 서 그 인물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이에요.
(학생들은 조별로 생각나무에 붙일 자료들을 모은다.)

T: 네, 다들 아주 잘해주었어요. 지금부터는 조별로 발표하 는 시간을 가질게요. 각 조의 생각나무를 살펴볼게요. (조 별로 생각나무를 칠판 앞으로 가지고 나온다. 생각나무를 보면서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진다.)

T: OO조는 어떤 인물에 관한 이야기인가요?
S: 세종대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T: OO조는 어떻게 조사하였나요?
S: 네. 인터넷과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T: 여러분, OO조의 생각나무를 보니 세종대왕이라는 인물을 한눈에 알 수 있겠네요. 이와 같이 설명을 잘하려면 생각나 무처럼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해요. 알고 있는 내용은 정확하게 설명하고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 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말해야 해요.

<그 인물을 설명하기>
T: 그렇다면, 이번에는 생각나무에 적은 내용을 담아 조별로 그 위인에 관한 소개지를 만들게요. 소개지를 어떻게 적는 지 어려워할 것 같아 선생님이 미리 활동지를 만들어 두었 어요. 빈칸 부분에 여러분이 위인에 관해 소개할 내용을 적 는 거에요. (시간을 주어 인물 소개지를 적도록 한다.)
S: 네.

T: 자, 소개지를 적어보았나요? 지금부터는 조 활동을 할 거 에요. 조별로 역할표를 나누어줄게요. 누가 어떤 역할을 맡 을지 정하세요. 조별 활동은 서로 도와가며 열심히 해야겠 죠? 각자 돌아가면서 자기가 적은 내용을 발표해야 해요. 듣는 친구들은 주의 깊게 듣고 누가 가장 잘 설명했는지를 생각하면서 평가란에 적어보세요. 시간은 5분 줄게요.
T: 시작!
(조별로 위인소개지를 각자 돌아가면서 발표해보도록 한다.)

T: 지금부터는 여러분이 만든 소개지를 발표해볼까요? 각 조 에서 가장 잘한 친구를 뽑아주세요.

S: OO조의 OO이 발표해보겠습니다. 저는 세종대왕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세종대왕은 조선시대에 살았던 인물로 태종의 셋째아들입니다. 어릴 때부터 글 읽기를 좋아하고 총명하였습니다. 왕이 된 후에 집현전을 설치하였고 과학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한글 창제를 하였습니다. 백 성들을 위한 정치를 하는 훌륭한 왕입니다.
T: 아주 잘했어요. 친구의 발표를 듣고 난 느낀점을 이야기 해 볼까요?
S: 네. 발표해보겠습니다. OO이는 핵심 내용을 차례대로 또박또박 잘 말해주어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T: 네. 잘했어요. 이렇게 인물에 관해 조사한 후에 조사한 내용들을 차례차례 정리해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어요. 다른 조도 발표해봅시다.
S: 네.


8‘































5'
















10‘

































생각나무판
































인물 소개지 활동지



정리 및
점검하기











T: 지금부터 여러분이 수업을 잘 들었는지 확인해볼게요.
O, X 퀴즈를 할 거에요. 오늘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명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에요. 다른 친구들이 잘 알아듣 도록 설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선생님이 문제를 내왔 어요. 여러분은 그 문제를 보고 맞으면 O가 적힌 막대기를, 틀리면 X가 적힌 막대기를 드는거에요. 하나, 둘, 셋 하면 막대기를 번쩍 들어요.
S: 열심히 하겠습니다.
(교사가 문제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O, X 퀴즈를 푼다.)

T: 여러분, 오늘 활동 참 잘해주었어요. 어떻게 하면 설명을 잘할 수 있죠?
S: 모두가 들을 수 있도록 적당한 목소리로 말합니다.
S: 태어난 때, 어린 시절 등의 내용을 차례대로 말합니다.
S: 친구들에게 천천히 또박또박 설명해 줍니다.
S: 아는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T: 네 맞아요. 오늘 배운 인물에 관해 다른 사람들에게 잘 설명해 주기 위해서는 조사하는 내용을 잘 정리해야 해요. 그래서 오늘 우리가 생각나무를 만들어본 것이죠?
S: 네. 재미있었어요.
T: 이렇게 여러분이 조사한 내용을 잘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 에게 설명한다면 훨씬 알기 쉽게 말할 수 있어요.
S: 네. 잘 알겠습니다.

T: 다음 시간에는 교과서 66쪽부터 수업할거에요. 예습해오 세요.
S: 감사합니다.



4‘










3‘



O, X 퀴즈 막대기.
PPT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학습에 방해 요소로 작용할 소지가 농후하다. 이러한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제작되었다.① 주제별 내용 중심으로 단원 구성을 한다.주제별로 내용을 구성한 것이 7차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과서가 가장 차이가 나는 대안 교과서의 특성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내용 중심으로 단원을 편성하고 이에 적절한 언어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거리를 제공하고 있는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

  • [독서교육론] 비판하며 읽기
  •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여러 제재들을 통하여 알고 활동을 통해서 직접 비판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3) 심화난이도가 있는 제재를 이용하여 매체마다 특수성으로 인하여 내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토의를 통해 알게 하는 활동을 조직하고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판적으로 읽는 방향으로 심화 활동을 진행 한다.4. 교재구성 - 중학교 9학년 5단원- 단원명 : 다르게 보는 눈(1) 단원의 길잡이1) 대단원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어떻게 달라졌는지 발표해 본다. 교과서모둠 활동 정리(5분)시를 문학으로 확대해서 ‘문학의 즐거움’에 대해 생각해 보기드라마와 노래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에 대해 말해보기소단원(3) : 어린 날의 초상 장르 : 수필학습목표- 수필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수필이 주는 즐거움을 안다.작품선정의적절성- 이 수필은 학생들에게 가족의 소중함과, 동생을 위하는 따뜻한 마음을 느끼게 하면서 잔잔한 감동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특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국어과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평가 기제가 되지 못한다. 평가를 통해 국어과 교육의 본질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국어과 수행평가가 필요하다.3) 수행평가의 모형수행평가의 모형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적용 과정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논의의 단초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구안될 필요가 있다.(1) 평가 전문가로서 교사: 수행평가는 교사가 중심이 되어 평가하게 된다. 교사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생의 성취 행동을 가장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말하기,듣기,쓰기 -넷째 마당 말과 실천 지도안
  • 국어과 교수 ․ 학습 과정안단원넷째마당 - 말과 실천1. 우리의 의견 (1/9)수업대상5학년 11반(남: 8명, 여: 25명, 총 33명) 수업일시수업장소5학년 11반 교실1단원명말․듣․쓰 - 넷째 마당 말과 실천2대단원의 개관넷째 마당은 설득과 비판적 분석 관련 단원이다. 말하기듣기쓰기에서는 의견이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의 하나로 만화를 통한 표현하기 활동을 구안하였다. 토론할 때의 주의할 점을 알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가며 토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