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말하기 듣기 5단원. 어떻게 정리할까요`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 계열
단원의 목표
단원 차시 계획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계획
수업 모형
본시 학습 관련 학생 실태
수업자 의도
수업 전개 계획
위인 소개지 만들기날짜
2009. 10. 22. 목
학년
반
이름
위인 선택하기
조별평가지
- 본문내용
-
동기유발
동기유발
< 나는 누구일까요? >
T: 지금부터 사진 몇 장을 볼게요. 여러분의 모습을 사진 속에 담아 봤어요. 하지만 여러분의 모습 중에 일부만 보여줄게 요. 선생님이 해 주는 설명을 잘 들어야 누구인지 맞출 수 있어요.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누구인지 맞추어보아요.
S: 재미있겠다.
5′
PPT자료
※학습목표
칠판에
제시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 제시
<공부할 문제>
내가 관심 있는 것을 조사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보자.
공부할 순서를 안내한다.
<공부할 순서>
1. 모둠별로 정한 위인에 관한 조사자료 모으기
2. 모은 자료를 통해 생각나무 완성하기
3. 그 인물에 관해 설명해보기
내용확인
질문
묻고
대답하기
<위인에 관한 조사자료 모으기>
T: 저번 시간에 모둠별로 위인 한 명씩을 정했어요.
조별로 정해온 위인들이 있어요. 오늘 이 시간에는 조별로 선정한 위인들에 관해 조사해오기로 했죠?
S: 네. 조사해 왔어요.
T: 잘했어요. 오늘은 각 조별로 조사해 온 위인에 대해 다른 조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보는 활동을 할 거에요.
<생각나무 완성하기>
T: 각 조별로 생각나무가 준비되어 있어요. 그 위인의 생김새, 어린 시절, 살았던 때, 훌륭하게 한일 등 그 위인의 특징을 적어 나뭇잎 모양으로 붙일 거에요. 각자가 조사해 둔 자료 들을 가지고 자신이 적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세요. 지금부터 나누어 주는 나뭇잎 모양의 종이에 자신이 선택한 부분을 간 단하게 적어서 생각나무에 붙여 볼게요. 자료를 조사했던 방 법도 적어보세요.
S: 네. 알겠습니다.
T: 여러분을 위해 선생님이 어떻게 생각나무를 만들어 가는지 설명해줄게요. (교사가 설명해준다.)
T: 중요한 점은 각자가 더 많이 조사해온 부분들을 잘 나누어 서 그 인물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이에요.
(학생들은 조별로 생각나무에 붙일 자료들을 모은다.)
T: 네, 다들 아주 잘해주었어요. 지금부터는 조별로 발표하 는 시간을 가질게요. 각 조의 생각나무를 살펴볼게요. (조 별로 생각나무를 칠판 앞으로 가지고 나온다. 생각나무를 보면서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진다.)
T: OO조는 어떤 인물에 관한 이야기인가요?
S: 세종대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T: OO조는 어떻게 조사하였나요?
S: 네. 인터넷과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T: 여러분, OO조의 생각나무를 보니 세종대왕이라는 인물을 한눈에 알 수 있겠네요. 이와 같이 설명을 잘하려면 생각나 무처럼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해요. 알고 있는 내용은 정확하게 설명하고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 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말해야 해요.
<그 인물을 설명하기>
T: 그렇다면, 이번에는 생각나무에 적은 내용을 담아 조별로 그 위인에 관한 소개지를 만들게요. 소개지를 어떻게 적는 지 어려워할 것 같아 선생님이 미리 활동지를 만들어 두었 어요. 빈칸 부분에 여러분이 위인에 관해 소개할 내용을 적 는 거에요. (시간을 주어 인물 소개지를 적도록 한다.)
S: 네.
T: 자, 소개지를 적어보았나요? 지금부터는 조 활동을 할 거 에요. 조별로 역할표를 나누어줄게요. 누가 어떤 역할을 맡 을지 정하세요. 조별 활동은 서로 도와가며 열심히 해야겠 죠? 각자 돌아가면서 자기가 적은 내용을 발표해야 해요. 듣는 친구들은 주의 깊게 듣고 누가 가장 잘 설명했는지를 생각하면서 평가란에 적어보세요. 시간은 5분 줄게요.
T: 시작!
(조별로 위인소개지를 각자 돌아가면서 발표해보도록 한다.)
T: 지금부터는 여러분이 만든 소개지를 발표해볼까요? 각 조 에서 가장 잘한 친구를 뽑아주세요.
S: OO조의 OO이 발표해보겠습니다. 저는 세종대왕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세종대왕은 조선시대에 살았던 인물로 태종의 셋째아들입니다. 어릴 때부터 글 읽기를 좋아하고 총명하였습니다. 왕이 된 후에 집현전을 설치하였고 과학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한글 창제를 하였습니다. 백 성들을 위한 정치를 하는 훌륭한 왕입니다.
T: 아주 잘했어요. 친구의 발표를 듣고 난 느낀점을 이야기 해 볼까요?
S: 네. 발표해보겠습니다. OO이는 핵심 내용을 차례대로 또박또박 잘 말해주어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T: 네. 잘했어요. 이렇게 인물에 관해 조사한 후에 조사한 내용들을 차례차례 정리해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어요. 다른 조도 발표해봅시다.
S: 네.
8‘
5'
10‘
생각나무판
인물 소개지 활동지
정리 및
점검하기
T: 지금부터 여러분이 수업을 잘 들었는지 확인해볼게요.
O, X 퀴즈를 할 거에요. 오늘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명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에요. 다른 친구들이 잘 알아듣 도록 설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선생님이 문제를 내왔 어요. 여러분은 그 문제를 보고 맞으면 O가 적힌 막대기를, 틀리면 X가 적힌 막대기를 드는거에요. 하나, 둘, 셋 하면 막대기를 번쩍 들어요.
S: 열심히 하겠습니다.
(교사가 문제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O, X 퀴즈를 푼다.)
T: 여러분, 오늘 활동 참 잘해주었어요. 어떻게 하면 설명을 잘할 수 있죠?
S: 모두가 들을 수 있도록 적당한 목소리로 말합니다.
S: 태어난 때, 어린 시절 등의 내용을 차례대로 말합니다.
S: 친구들에게 천천히 또박또박 설명해 줍니다.
S: 아는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T: 네 맞아요. 오늘 배운 인물에 관해 다른 사람들에게 잘 설명해 주기 위해서는 조사하는 내용을 잘 정리해야 해요. 그래서 오늘 우리가 생각나무를 만들어본 것이죠?
S: 네. 재미있었어요.
T: 이렇게 여러분이 조사한 내용을 잘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 에게 설명한다면 훨씬 알기 쉽게 말할 수 있어요.
S: 네. 잘 알겠습니다.
T: 다음 시간에는 교과서 66쪽부터 수업할거에요. 예습해오 세요.
S: 감사합니다.
4‘
3‘
O, X 퀴즈 막대기.
PPT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