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공간사고]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교육적 의의,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과 도형,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Ⅲ.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교육적 의의
1. 활동주의자들의 견해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론
3. 디너스의 견해
Ⅳ.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과 도형
Ⅴ.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기대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공간 구조는 대상(또는 일련의 대상)의 조직이나 형식을 구성하는 정신적 조작이다. 공간 구조는 대상의 공간 요소를 정의하고 이들 요소들을 연결하고 결합시켜서 요소와 대상들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만듦으로써, 대상의 본질(nature), 형(shape), 구성(composition)을 결정한다(Battista). 학생들이 공간 구조를 의미 있게 학습하도록 기하를 가르치는 것은 다양한 기하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공간 구조는 학생들이 기하 지식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다.
학생들 스스로 공간 환경을 구조화하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 기하적 사고와 공간적 사고를 의미 있게 구성하고 발전하도록 하는 새롭고 힘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Battista).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본인들을 위하여 비구조의 세계가 무엇인지를 구조화하여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학생들 개개인이 유능하고 박식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하 구조가 우리 문화 안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뇌의 기능을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에 의하면 사람이 성장하면서 만 7세까지는 예술감각, 공간지각능력, 직관능력, 창의성이 기본이 되는 우뇌의 발달이 주로 이뤄지고 그 다음부터는 언어능력과 논리력, 분석력, 수리력, 이론적사고와 신체 오른쪽을 담당하는 좌뇌가 발달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녀들은 우뇌를 발달시켜야할 시기에 학습지에 파묻혀 좌뇌만 혹사하고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 김용운·김용국, 도형이야기, 서울 : 우성, 1996
◇ 신국환, 초등학생의 공간 지각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신의경, 공간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사회과 지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1997
◇ 신경순,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지오보드의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1
◇ 최정남, 손으로 하는 수학 -놀이 및 게임을 이용한 수학 학습 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인지초등학교수학교과연구회, 2003
◇ 한기완, 공간감각을 기르기 위한 교구 활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 수학 교육논문집,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