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공간사고]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교육적 의의,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과 도형,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Ⅲ.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교육적 의의
1. 활동주의자들의 견해
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론
3. 디너스의 견해

Ⅳ.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과 도형

Ⅴ.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기대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간 구조는 대상(또는 일련의 대상)의 조직이나 형식을 구성하는 정신적 조작이다. 공간 구조는 대상의 공간 요소를 정의하고 이들 요소들을 연결하고 결합시켜서 요소와 대상들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만듦으로써, 대상의 본질(nature), 형(shape), 구성(composition)을 결정한다(Battista). 학생들이 공간 구조를 의미 있게 학습하도록 기하를 가르치는 것은 다양한 기하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공간 구조는 학생들이 기하 지식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다.
학생들 스스로 공간 환경을 구조화하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 기하적 사고와 공간적 사고를 의미 있게 구성하고 발전하도록 하는 새롭고 힘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Battista).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본인들을 위하여 비구조의 세계가 무엇인지를 구조화하여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학생들 개개인이 유능하고 박식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하 구조가 우리 문화 안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Ⅱ. 공간감각학습(공간지각학습)의 필요성
뇌의 기능을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에 의하면 사람이 성장하면서 만 7세까지는 예술감각, 공간지각능력, 직관능력, 창의성이 기본이 되는 우뇌의 발달이 주로 이뤄지고 그 다음부터는 언어능력과 논리력, 분석력, 수리력, 이론적사고와 신체 오른쪽을 담당하는 좌뇌가 발달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녀들은 우뇌를 발달시켜야할 시기에 학습지에 파묻혀 좌뇌만 혹사하고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용운·김용국, 도형이야기, 서울 : 우성, 1996
◇ 신국환, 초등학생의 공간 지각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신의경, 공간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사회과 지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1997
◇ 신경순,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지오보드의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1
◇ 최정남, 손으로 하는 수학 -놀이 및 게임을 이용한 수학 학습 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인지초등학교수학교과연구회, 2003
◇ 한기완, 공간감각을 기르기 위한 교구 활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 수학 교육논문집,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
  • 교육적 권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발도르프 학교에 입학하여 8년 동안을 한 선생님이 담임하면서 주요과목을 가르치는 동안 이러 한 관계의 건전한 발전이 이루어진다.(3) 3단계 : 성(性)의 성숙과 함께 시작되는 사춘기이 시기는 감정체가 막 내부에서의 성숙이 완료되는 시기로 감정체가 밖으로 나오면 사고력이나 판단력으로서 활동한다. 따라서 추상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고 심층적으로 인식체계를 발전시켜 학문적인 생활태도를 형성하게

  • 체육 민속놀이교육,수학 공간감각교육,국어 동화교육,과학 모형항공기교육,발명교육,발달장애아 공구교육,정신지체아 민속놀이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 체육과 민속놀이교육, 수학과 공간감각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국어과 동화교육, 과학과 모형항공기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발명교육, 발달장애아 공구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정신지체아 민속놀이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분석1. 체육과 민속놀이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Ⅱ. 수학과 공간감각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 3. 특징4. 효과Ⅲ. 국어과 동화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 개정중점,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단계별내용, 수학(수학과)교육과정 개선방안
  • 과)교육과정의 단계별 내용1. 수와 연산 영역1) 1000까지 수2) 수 계열, 대소 비교3)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4) 곱셈의 도입5) 덧셈과 뺄셈의 활용6) 심화 과정2. DispDigitShift1) 기본적인 평면도형2) 공간 감각3) 심화 과정3. 측정 영역1) 길이2) 시각과 시간3) 심화 과정4. 문자와 식1) □의 값 구하기2) 문제만들기3) 심화 과정5. 규칙성과 함수Ⅶ.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계산기활용수업Ⅷ.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인터넷활용수업1. 학습자 역할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효과Ⅶ. 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1) 주 자료 : 착한 마음 바른 행동2) 보조 자료4. 효과1) 교육과정 측면2) 교사 측면3) 학생 측면 참고문헌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1. 목적학생들이 도형에 대한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 통찰 능력과 수학적 추론의 의의 및 방법을 주지시키며, WEB을 통한 조작자료를 개발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각능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미있

  • [교육심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적용에 더불어 조기 영어 교육 문제
  • 과정을 사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예컨대 유충이 나비가 된다고 믿지 않고, 유충이 기어 나간 후 나비가 날아왔다고 주장한다.변화에 대한 추리 가능| 변화와 그것의 효과에 대해 추리할 수 있다. 예컨대 변태는 유충이 나비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물활론적 사고(animism)| 사물이 모두 살아 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믿는다.과학적 개념을 갖게 된다.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 12세 이후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