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특성과 유용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가능성과 장단점,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무용교육, 유아교육, 학습모형,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개념

Ⅲ.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특성

Ⅳ.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유용성

Ⅴ.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가능성

Ⅵ.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장단점
1. WBI의 장점
2. Web을 이용한 교수활동의 단점

Ⅶ.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무용교육

Ⅷ.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유아교육

Ⅸ.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학습모형
1. 정보 검색형
2. 개별 학습형
3. 의사 소통형
4. 프로젝트 활동형

Ⅹ.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1. 정부
2. 교육행정가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1950-70년대가 정보혁명의 발아기였다면, 1980-90년대는 정보통신기술이 인간의 모든 생활영역으로 확대되는 정보혁명의 확산기이고, 1990년 중반 이후는 사회전체를 정보로 통합하는 정보혁명의 완성단계라고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정보혁명의 완성기에 살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이를 체감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최근에 와서 일선 학교의 컴퓨터교육 환경이 급격하게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갖춘 학교의 수가 만족스런 수준은 아니다.
WB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강의실이 구축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는데 정보통신 인프라, 교육자료 인프라, 교육정보화 마인드가 그것이다. 초기단계로는 정보통신 인프라와 교육자료 인프라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교육정보화 마인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최근 `정보화 추진확대회의`에서는 전국 14,000개 학교 중 36개 학급이상의 학교는 1개교 2개의 멀티미디어 교실을 설치하고, 모든 학교를 전용회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하며 학교는 민간 인터넷업체보다 86% 저렴한 요금으로 인터넷을 사용토록 하고 전문 기술인력을 통한 학교 정보화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WBI가 본격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날도 그리 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일선학교로 눈을 돌려 보면 문제는 다른 곳에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보화교육이 한갓 구호로만 떠돌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 행정책임자는 컴퓨터와 프로젝트 등과 같은 하드웨어만 제공하면 당장 학교수업이 변할 것이라 기대한다. 나아가 컴퓨터를 1교실 1대로 지급했는데도 왜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지 않느냐고 아우성이다.
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의 개념
WBI는‘특정한 그리고 여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교수-학습 활동’, ‘학습이 활성화되고 지원 받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해 웹의 특성과 내재된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하이미디어 기반 수업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나일주 外(1999),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 백영균·강신천(1999), 웹기반 학습환경의 준비와 개발도구, 원미사
▷ 신익환·이강혁(2001), 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ASP 기본+활용 쉽게 배우기, 서울 : 영진.com
▷ 이승만(2001), 웹 기반 교육의 국어교과 적용, 영역별 웹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서울 :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중호(1994), 컴퓨터 보조학습을 통한 창의력 향상에 관한 연구
▷ 이병득(1997), CAI Courseware의 인터넷 서비스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 상공시책의 강화방안 /대구상공회의소 대구경 제연구센터 대구 : 대구상공회의소 대구경제연구센터, 1993청구기호 : 338.95199 ㄷ242ㄷ 언어 : KOR 형태사항 : 190 p. ; 23 cm14 정부의 경제정책 홍보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 / 국민경제교육연구소서울 : 국민경제교육연구소, 1993청구기호 : 351.819 ㄱ427ㅈ 언어 : KOR 형태사항 : 71 p. ; 24 cm15 관제불황 : 대장성일본은행が범した칠つの대죄 / 비강건 저 동경 : ごま서방, 1993청구기호 : 338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교육내용은 주로 윈도우즈를 포함한 기본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기초적인 그래픽 도구, 엑셀 등의 데이터베이스 운영, 그리고 파워포인트 등의 발표용 도구와 전자우편 및 인터넷 등이다.)②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보통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이라고 부른다.- 컴퓨터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학습자는 컴퓨터를 통한 즉각적 피드백을 통하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초등학생을 위한 인터넷문화 프로그램
  • 교육이다.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인터넷의 주인인 인간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인 셈이다. 그리고 이것은 인터넷이 오히려 인간을 지배하고 심지어 파괴에 이르게 하는 경우까지 생겨나는 데 대한 적극적인 대안 마련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4. 인터넷 교육의 접근 모형본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국내 인터넷은 10대 위주의 문화, 기술 중심의 문화, 시장중심의 문화라는 3가지 특성을 낳았다. 이러한 인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Ⅰ. 서 론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교육에 필요한 도서관자료의 수집정리보존 및 이용서비스 제공2. 학교소장 교육 자료의 통합관리 및 이용 제공3.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제작 및 이용 제공4. 정보관리시스템과 통신망을 이용한 정보공유체제의 구축 및 이용 제공5. 도서관 이용의 지도 및 독서교육, 협동수업 등을 통한 정보 활용의 교육+교수 학습 자원센터교수 학습 활동의 장독서 활동의 센터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 대학도서관의 기능 1. 대학교육에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