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수업][WBI][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 의미, 분류, 특징,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 교육적효과, 장단점, 기능,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 운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WBI(웹기반수업,학습,웹기반교육)교육적가치,특징,장단점,상호작용유형, WBI(웹기반수업,학습,웹기반교육)와 전통적학습 비교, WBI 효과 분석
-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수업,WBI)유용성,장단점, 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WBI)교육적기능,제고방안
- [WBI][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웹기반교육,학습,웹기반수업)개념,장단점, WBI(웹기반교육,학습,웹기반수업)교수설계원리,운영전략
- [웹기반학습][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개념과 장단점,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상호작용원리와 교수설계원리,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인터페이스설계,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효과
- [일반계고등학교교육][인문계고등학교교육]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의미
Ⅲ.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분류
1. 상호작용적 교환(Interpersonal Exchange)
2. 정보수집(Information Collections)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Ⅳ.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특징
Ⅴ.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교육적 효과
Ⅵ.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장단점
Ⅶ.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기능
Ⅷ.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Ⅸ. 웹기반수업(WBI, 웹기반교육,학습)의 운영 전략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인 World Wide Web(WWW)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교수도구로서 교사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웹을 활용한 새로운 교육을 WBI(Web Based Instruction)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는 특정한 그리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설계가 잘 된 WBI는 어떠한 주제에서건 학습자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에 맞는 (self-paced)교수법을 제공하며, 다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Web Browser)와 대중들의 인터넷 접속을 확대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WBI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발전과 그것의 교육적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교육에 활용된 형태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첫째, 컴퓨터 네트워크가 면대면 교육이나 원격교육 등에서 하나의 보조적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으며, 둘째는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체 강좌나 강좌의 일부를 가르치는 주된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다. 셋째는 컴퓨터 네트워크보다 자유로운 지식 네트워킹의 장, 토론에의 참여수단,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활용의 수단, 또는 세계에 흩어진 전문가나 동료들과의 정보교환의 수단 등으로 이용하는 형태이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수업을 위한 하나의 보조매체로 이용되는 경우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교실들이 연결되어 자료교환,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 등에 이용되는데, 이는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가장 널리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형태의 네트워크 활용에 있어 학교조직의 전반적인 변화는 요구되지 않으나 교사가 통신망을 이용하기 위한 기획과 설계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하면서 수업의 다른 부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점이 중요해진다.
- 참고문헌
-
강명희·김영수·정재삼, 인터넷 학습자료 개발 모델, 1997
김지하, 인터넷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인식 조사와 생물수업에서 웹사이트의 활용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1998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컴퓨터, 교육과학사, 1996
이용세, 웹기반수업(WBI)에 의한 사회과 교육의 효과 분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경철, 인트라넷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원격학습시스템 구현, 정보처리, 1997
최윤정, WBI(web based instruction)에서의 온라인 강의실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장단점,방법, 인터넷활용학습 고려사항,활성화방안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학과 자주학습,영화DVD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직접활동중심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웹기반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별운동학습자료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