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감상문] 페다고지(pedagogy)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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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1921-1997)

2. 『페다고지』

3. 『페다고지』의 사상적 핵심

4. 은행 저금식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

5.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공헌 및 비판

6.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7. 페다고지를 조사하고 나서


본문내용
1)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가장 핵심적 개념으로 사용된 '억압'(oppression)은 폭력을 유발시키는 부당한 질서의 내면화된 결과이다. 이는 억압하는 자와 억눌린 자들 양자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는 비인간화의 총체이자 '길들이기'이다. 의식화(conscientization)는 페다고지의 핵심적 사상이다. 의식화는 현실을 변혁시키는 '앎의 행위'이면서 동시에 '행위의 수단'이다. 실제하는 의식과 가능한 의식 사이에는 분명 간격이 있기에 이를 재인식하는 것이다. 의식화란 '의식을 발달시키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현실을 변혁시키는 의식적 힘'이다. 사회적 변혁은 분명 억압적 사회현실의 변혁이며, 이 변혁은 사회의 급진적 변화를 통해 가능하다. 동시에 교육을 통한 동시적 변혁을 요구한다.
2) 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교육
대화는 객체를 주체로 변화시키고, 억눌린 자를 해방시키는 의식화의 수단이다. 대화적 의식화는 억압사회를 해방시킨다. 대화를 한다는 것은 인간을 사회적 정치적 존재로 동일시하는 존재, 사회의식을 가진 존재로 발전시킨다. 대화는 인간의 존재론적 표현이면서 동시에 정치적 질서의 역사적 물음으로부터 시작된다. 인간화를 향한 대화는 비인간화된 현실과 결별하고, 인간해방의 미래를 예고하는 역사적 인간화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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