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 관찰 및 교수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행동 분석

2. 교수계획서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아 관찰 및 교수 계획서

1. 문제행동 분석

1) 학생 프로필
① 성명 : 이곤우(가명)
② 성별 : 남
③ 나이 : 18세(고등부 2학년)
④ 학교 : 대전혜광학교 재학중
⑤ 장애등급 : 정신지체 1급
⑥ 학생수준 : 언어발달은 지체되었으나 신변처리나 생활면에서 깔끔한 마무리를 한다. 특히 섬세한 작업에 능숙한 면을 보여 장애인 기능경진대회 도예부문에 출전 대비 중.

2) 행동관찰
이곤우 학생은 수업시간에는 무척 얌전하고 또래보다 학업능력이 뛰어나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는 학생이다. 그러나 유달리 이성에게 관심이 많으며, 관심의 표현으로 이성의 발을 밟거나 뒷통수를 때리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보인다. 심지어 관심이 있는 여교사에게도 자신의 발을 밟으라는 의사표현을 한 후 자신의 발을 밟지 않으면 여교사의 발을 밟고 도망간다. 발을 밟았을 때 이성이 자신에게 화를 내거나 쫓아오는 것에 쾌감을 느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부족한듯 합니다.
  • 96851***
    (2019.12.13 22:34: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뭐.. 거의 없네요..
  • 39634***
    (2019.10.30 14:22: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및 보조를 받는 것을 말한다(Kerzner-Lipsky & Gartner, 1994). 완전 통합에서 장애아동은 가능한 한 최대로 일반학급에서 생활하게 된다. 그러므로 필요로 하는 보조서비스를 수업도중 교실에서 나와(pull-out) 지원교실이나 치료실에서 받는 것이 아니고 교실 안에서(pull-in) 받게 된다. 이 용어는 1990년대 들어와서 통합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용어 및 정의 #1300350446 용   어출   처정   의통합교육특수교육진흥법(1994)특

  • 개별화 및 전환교육계획 개별화교육 기본이념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법규 개별화교
  • 교수를 제공하고 장학할 수 있도록 교육청의 대표, 교사,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아동과 함께 협의를 거쳐 개발한 「교육문서」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러한 관련 규정에서 볼 때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을 위한 하나의 법적인 요구조건으로서, 장애가 있고 특수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진단・평가된 아동을 위해 개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공식적인 「교육계획서」라 할 수 있다. 즉, 개별화 교육이란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를 찾아내는 것② 일반유아교육과정의 수정을 통해 어떻게 영유아기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방법(1) 발달 영역인지발달, 운동기능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등이 포함된다.(2)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진단, 부모의 참여,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 및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유형, 일반적인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 인지기

  • [특수교육]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의 자질
  • 장애아 교육 강의를 들은 우리는 예비 특수교육교사로서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비롯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할에 대하여 공부해보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 부분을 본론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어보고자 한다.Ⅱ. 본론1.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접근법(1)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관점* 문화적으로 규정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 기대에 따르면 교사는 보통 사람들이 흔히 하는 행동과는 다른 모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