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문제해결능력신장]수학과교육의 특성, 수학과교육의 목표,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문제해결능력의 구성요소,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 협력학습과 ICT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 학습법,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의 특성

Ⅲ. 수학과교육의 목표

Ⅳ.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Ⅴ. 문제해결능력의 구성요소

Ⅵ.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을 위한 협력학습
1. 협력 학습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2. 협력 학습 수업에서 학생의 역할

Ⅶ.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Ⅷ.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을 위한 학습법

Ⅸ.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신장을 위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성 뿐만 아니라 개성도 지닌 인간, 기초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적 능력도 지닌 인간, 교육뿐만 아니라 진로 개척 능력을 지닌 인간,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 민주 시민 의식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간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초 능력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안과 발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다. 창의력은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개발되는 것이고, 자주성 또한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해결한다는 문제해결능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바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제시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서도 문제해결능력은 중시되고 있다. 신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은 더불어 사는 인간, 슬기로운 인간, 열린 인간, 일하는 인간이다. 이 가운데 슬기로운 인간이란 미래 정보화 사회의 핵심인 지식․정보와 기술을 창조하고, 나아가 이것들을 자연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보다 편리하고 안락한 인간생활을 위하여 지혜롭게 활용할 줄 아는 창조적 인간을 의미한다.

Ⅱ. 수학과교육의 특성

수학은 조화와 질서 그 자체이다. 수학만큼 계통성에 바탕을 두고 정연한 질서를 갖추고 있는 학문이 없다. 수학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그 변화 속에 또한 조화가 있다. 인간을 일부분으로 하는 자연도 그렇다. 무질서하게 끊임없이 생성, 소멸, 변천하는 것 같지만 그 이면에는 항상 필연의 질서와 조화가 있다. 수학은 이 자연과 우주 전체와 너무 흡사하다. 아름다운 질서와 조화라는 본질적 속성에 관한 한 그렇다. 그래서 수학의 주요한 두 가지의 목적 중 첫째로 미의 추구를 꼽는다. 토마스 하디는 수학에서의 미란 그 안에 들어 있는 일출(逸出)한 아이디어라고 말한다. 이 아이디어란 것은 지식산업시대에 경제 개체의 핵심적인 요건이 되지만 이런 직접적인 실용성 이외에도 인간을 아름답게 해주는 지성의 향기이다. 문학, 음악, 미술 등 보통 우리가 말하는 이른 바 예술의 미는 인간의 오관에 호소하는
참고문헌
◈ 강옥기(2001),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 이용률·성현경(1994), 수학교육론, 교학연구사
◈ 이용률․성현경(1991), 수학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 황혜정 외 6인(2004), 수학교육학 신론, 문음사
◈ 황혜정(2001),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 Polya, 어떻게 문제를 풀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과 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운영사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1. 교과서2. 익힘책Ⅶ. 초등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특성4. 자료 제작의 방법 5. 자료의 교육적 효과6. 일반화 방안 Ⅵ. 도덕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효과1)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4. 일반화 방안 Ⅶ. 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참고문헌Ⅰ.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개념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하며,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개정, 기본방향, 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수준별교육, 문제점, 제언
  • 구성 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준별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2) ICT 활용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이며, 장애학생의 수행 능력 정도를 판단하는 교육과정 사정을 거쳐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설정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능력을 분석하여 어떻게 보충하고 어떤 경험을 투입하며, 선수학습 및 후속학습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 수립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와 교수적 수정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