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게임활용][놀이활용]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1,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2,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3,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시 유의점,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필요성
Ⅲ.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1
Ⅳ.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2
1. 남북한 언어 비교 학습 놀이
2. 통일 도전 골든벨을 울려라
3. 북한 가상 여행
Ⅴ.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3
1. 모둠 대항 ‘민족 공동체 건설을 위한 통일 윷놀이’
2. 지도상의 유의점
Ⅵ.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시 유의점
Ⅶ.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Ⅷ.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교육은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성취하는 한국인 모두의 관심사이다. 한국인 모두 통일교육의 대상이기 때문에,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함께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일에 대한 국민적 염원과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우리는 통일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현재 통일교육에 대한 핵심 쟁점사항으로는 통일관련 이념상 남남갈등과 가치관의 혼란차원과, 통일교육 교수법,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방법적 변화의 당위성 차원에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남북화해․협력시대에 통일교육의 방향은 무엇보다 추상적이고 과거 지향적인 통일교육, 당장의 통일을 ‘꿈꾸는’ 당위론적 통일교육보다는 사실상의 통일을 전제한 민족화해와 공존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즉 다른 사람의 생활방식이나 견해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타인과 더불어 사는 연습으로부터 출발하여 50여 년간 상이한 이념과 체제속에서 다른 삶을 영위해 온 사람들과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남북갈등 못지않게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남남갈등의 위기 속에서 탈 이데올로기적 접근이 필요하다. 남북화해 시대의 ‘신민족주의(neo-nationalism)’는 기존의 ‘좌와 우’의 이데올로기를 포용할 수 있는 포용적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남북 문화, 의식, 생활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대외적으로 국제협력을 유도하는 열린 민족주의 자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Ⅱ. 통일교육의 필요성
남북한의 평화에 기초한 화해 협력의 시대를 맞이해 통일 교육 프로그램 체험 학습 활동을 통하여 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의지와 능력의 배양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할 수 있는 통일 교육이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용재(2002), 21세기 한반도 시대와 우리의 과제,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교육원
고진식(1994), 통일 교육에 관한 교사의 의식과 태도 조사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찬석 외 8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박명림(1999), 민주주의 그리고 평화와 통일 : 민주적 평화와 한국의 평화·통일, 세종연구소편 연구논문
이태섭(2000), 2001년 통일교육기본계획서,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원(2003),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