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게임활용][놀이활용]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1,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2,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3,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시 유의점,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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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필요성

Ⅲ.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1

Ⅳ.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2
1. 남북한 언어 비교 학습 놀이
2. 통일 도전 골든벨을 울려라
3. 북한 가상 여행

Ⅴ.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사례3
1. 모둠 대항 ‘민족 공동체 건설을 위한 통일 윷놀이’
2. 지도상의 유의점

Ⅵ. 통일교육 게임(놀이)활용 시 유의점

Ⅶ.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Ⅷ.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은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성취하는 한국인 모두의 관심사이다. 한국인 모두 통일교육의 대상이기 때문에,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함께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일에 대한 국민적 염원과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우리는 통일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현재 통일교육에 대한 핵심 쟁점사항으로는 통일관련 이념상 남남갈등과 가치관의 혼란차원과, 통일교육 교수법,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방법적 변화의 당위성 차원에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남북화해․협력시대에 통일교육의 방향은 무엇보다 추상적이고 과거 지향적인 통일교육, 당장의 통일을 ‘꿈꾸는’ 당위론적 통일교육보다는 사실상의 통일을 전제한 민족화해와 공존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즉 다른 사람의 생활방식이나 견해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타인과 더불어 사는 연습으로부터 출발하여 50여 년간 상이한 이념과 체제속에서 다른 삶을 영위해 온 사람들과 개방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남북갈등 못지않게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남남갈등의 위기 속에서 탈 이데올로기적 접근이 필요하다. 남북화해 시대의 ‘신민족주의(neo-nationalism)’는 기존의 ‘좌와 우’의 이데올로기를 포용할 수 있는 포용적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남북 문화, 의식, 생활방식의 차이를 인정하고, 대외적으로 국제협력을 유도하는 열린 민족주의 자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Ⅱ. 통일교육의 필요성
남북한의 평화에 기초한 화해 협력의 시대를 맞이해 통일 교육 프로그램 체험 학습 활동을 통하여 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의지와 능력의 배양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할 수 있는 통일 교육이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재(2002), 21세기 한반도 시대와 우리의 과제,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교육원
고진식(1994), 통일 교육에 관한 교사의 의식과 태도 조사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찬석 외 8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박명림(1999), 민주주의 그리고 평화와 통일 : 민주적 평화와 한국의 평화·통일, 세종연구소편 연구논문
이태섭(2000), 2001년 통일교육기본계획서,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원(2003),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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