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신앙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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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서 론
제2부 본 론
1. 청교도 그리스도인이란?
2. 창조질서의 회복
3. 자녀교육
4. 학교교육
5. 주일학교 교육
6. 가정예배
7. 교리
8. 예배
9. 가정생활
10. 사회생활
11. 신성한 정부추구
12. 기독교인의 활동
제3부 결 론
1. 부정적인 교훈 :실수
2. 공헌
3. 유산
본문내용
제 1 부 序 論

淸敎徒 運動이란 개혁주의적인 신앙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신앙고백서는 1643년에서 1647년에 걸쳐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작성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이다. 물론 하이델베르크에서 올리비아누스(Olevianus)와 우르시누스(Ursinus)에 의하여 작성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서나 드 브레(de Bres)에 의하여 작성된 벨직 신앙고백서, 그리고 도르트에서 작성된 도르트 신조를 개혁주의적인 신앙을 표현하는 문서들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그 가운데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개혁주의 신앙고백을 가장 잘 표현한 문서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영국과 스코틀랜드, 그리고 미국의 장로교도들 뿐만 아니라 개혁주의 신학을 표방하는 세계의 모든 성도들이 그들의 신앙의 기준을 이에 두고 있다는 점이 바로 이를 증명한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요리 문답서가 바로 영국의 청교도들에 의하여 작성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개혁주의 신앙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교도운동에 대한 이해가 요청된다.

그러면 청교도운동(Puritanism)이란 무엇인가 살펴보자.
청교도운동이란 영국에서 일어난 교회의 개혁운동이다. 청교도운동이 일어난 시기에 대하여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인 견해는 청교도운동이 메리 여왕(1553-1559)의 피비린내 나는 박해를 피하여 유럽의 대륙으로 피신하여 있던 영국의 개혁자들이 엘리자베스(1559-1603)가 종교적인 관용정책을 펴면서 영국에 돌아와 일으킨 운동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청교도운동이 일어난 시기를 일반적으로 엘리자베스의 통치시기로 잡고 있다. 그러면 유럽대륙에 피신하였던 개혁자들이 영국에 돌아와 일으킨 개혁운동이 왜 개혁주의운동인가 어떤이는 회의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독일에는 루터파들이 있고, 화란에는 재침례파들이 극성을 부렸기 때문이다. 청교도운동이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한 운동이라는 것은 영국에 돌아온 개혁자들 가운데 중심적인 인물들이 바로 칼빈의 제네바나 하인리히 뷸링저의 취리히에서 개혁주의 신학교육을 받은 자들이기 때문이다. 개혁자들은 영국에 돌아오자 요한 칼빈(1509-1564)에 의하여 체계화된 신앙과 신학을 그들의 토양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곧 그들은 칼빈의 제네바를 모델로 삼아 영국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칼빈주의적인 예배와 교리, 그리고 경건을 강조하면서 로마 천주교회에 의하여 영국교회에 뿌려진 무지와 미신적인 잔재를 제거하고 성경이 다스리는 가정과 교회, 그리고 국가를 건설함으로 영국을 개혁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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