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박형룡 박사와 루이스 벌코프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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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박형룡 박사님과 루이스 벌코프의 내세론(종말론) 비교연구
■ 서론
제1절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 제2절 원천, 지위, 명칭, 내용
■ 제1편 개인적 내세론
제1장 육체적 죽음 (제1절 육체적 죽음의 성질/제2절 죄와 사망의 관련/제3절 신도의 죽음의 의의/제4절 신도의 죽음에 대한 의의)
제2장 영생 (제1절 문제와 의미/제2절 영생에 대한 일반 계시의 증언/제3절 영생에 대한 특별 계시의 증언/제4절 인격적 영생의 교리에 이의)
제3장 중간기 상태 (제1절 역사적 성경적 고찰/제2절 명칭/제3절 로마교회의 사후 영혼설/제4절 사후영혼의 의식적 존재/제5절 사후영혼의 활동적 존재)
■ 제2편 일반적 내세론
제1장 그리스도의 재림 (제1절 사실성과 중요성/제2절 재림전의 대사변들/제3절 재림의 시기/제4절 재림의 성질/제5절 재림의 대망)
제2장 천년기 (제1절 무천년기 재림론/제2절 천년기후 재림론/제3절 천년기전 재림론)
제3장 죽은 자의 부활 (제1절 중요성과 역사/제2절 부활의 증명과 이의/제3절 부활의 성질/제4절 부활의 시기)
제4장 최종 심판 (제1절 중요성과 역사/제2절 증명과 성질/제3절 심판주와 심판의 대상/제4절 심판의 시기와 수와 처소/ 제5절 심판의 준칙과 근거와 과정)
제5장 최후 상태 (제1절 악인의 최후 상태/제2절 의인의 최후 상태)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교회의 종말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팽배하던 종말에 대한 기대는 한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천년왕국과 변화된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세기에서 와서 자유주의자들은 종말론에 대한 이성주의적 우위를 근거로 종말론을 폐물화 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말론은 사라지지 않고 천년왕국과 재림에 대한 새로운 조명과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 현대에 와서 종말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달라 다양한 모습으로 종말을 이해하고 있지만 그러나 이런 종말론은 기독교를 관념론적 사색의 속박에서 해방시킨다고 할 수 있겠다. 이 내세의 희망이 없다면 기독교는 어느 종교와도 다를 바 없는 하나의 종교일 뿐이다. 기독교를 다른 종교와 구분 짓는 분명한 한 점은 바로 명백한 종말에 대한 증거와 확실한 보장이라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김길성 교수님이 내주신 박형룡 박사님의 저작선집 종말론편과 다른 신학자들이 쓴 종말론에 대한 비교연구는 종말론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중요한 신학적 작업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비교연구 작업을 통하여 보여주는 종말론에 대한 통찰력은 종말에 대한 기독교의 분명한 이해를 도울 것이라 사료된다.

필자는 종말론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한 서적으로 무엇을 삼을까 고민하면서 교수님의 강의와 박형룡 박사님의 저작선집 내세론에 대한 책을 가장 잘 이해하고 통찰력을 줄 수 있는 서적으로 루이스 벌코프의 종말론을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 보수 신학계의 거성이요 개혁신앙의 보루였던 박형룡 박사님의 내세론을 가장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분으로 루이스 벌코프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그의 신학과 같은 노선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사실 박형룡 박사님는 좌경화되기 전 구프린스턴 신학교와 화란 개혁주의 신학과 메이첸의 신학에서 영향을 받았다. 또한 박형룡 박사님은 루이스 벌코프의 영향과 함께 헤르만 바빙크,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향으로 신학의 기초를 다졌다. 그리고 이제는 벌코프의 신학을 넘어서 자신의 신학으로 조직신학을 재정립하였다. 박형룡 박사님의 신론만 놓고 보더라도 루이스 벌코프의 것보다 3배나 더 많은 양을 가졌다. 이뿐만 아니라 박형룡 박사님은 한국 개혁주의 신학을 가장 잘 한국적으로 도입하였고 후학들에게 전해주신 조직신학 개척자이자 선구자였다. 박형룡 박사님의 신학적 방대함과 탁월함과 깊이를 알고 있다면 박사님의 내세론과 비교연구대상으로 루이스 벌코프를 선정하는 것이 필자에게는 박형룡 박사님의 내세론을 연구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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