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여성은_태어나는_것이_아니라_만들어지는_것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성과 젠더, 여자와 여성
2. 생물학적 결정론
3. 페미니즘의 중성화 전략
4. 자연이 그를 만들어준 대로
5. 이론과 실제
- 본문내용
-
지난 1995년 제 4차 북경여성대회를 기점으로, 성(性)에 대한 영문표기로 섹스(Sex) 대신에 원래 문법적 용어였던 젠더(Gender)를 쓰기로 합의하였다. 이로써 [Sex]는 생물학적 성을 뜻하게 되었고 [Gender]는 사회문화적 성을 의미하게 되었다.
[Sex]는, 로보트 스톨러(Robert Stoller)에 따르면, 염색체, 외부생식기, 생식선, 내부생식기, 호르몬 상태, 제2차 성징, 뇌등을 포함하는 생물학적 구성요소를 지칭한다. 즉 일반적으로 성은 성기를 비롯하여 그 밖에 남성과 여성에게 부과되는 신체적 특징을 포괄하는 것이다(R. J. Stoller, 『Presentations of Gender』, 1985).
[Gender]는, 존 머니(John Money)에 따르면, 심리적·사회적·문화적 영역에서 정의되는 성적 정체성으로, 개인적·사회적 성적정체성을 모두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사회적 구성물이자 의미체계이다. 따라서 젠더 정체성은 동일성, 통일성, 자신의 개인성을 남성 혹은 여성으로 고집하는 것으로 정의된다(J. Money, 『Man and Woman, Boy and Girl』, 1972).
그렇기에 [Sex]가 아니라 [Gender]를 성에 대한 영문표기로 사용하겠다는 주장에 담겨있는 정치적 의미는, “앞으로 여자와 남자를 생물학적 성차(sexual difference)가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의 차이로 구분하겠다”는 선언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오즈 야스지로와 그의 영향을 받은 영화감독에 관한 분석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 성인기 발달과제(성인기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 특수아동이해-영화 블랙을 보고, 미셀을 변화시켰던 사하이 선생님의 모습과 앞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기
- [문학사회학] 소설 내일을 여는 집의 문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매체와 문화 - 구술문화시대
- [유아교육] 동화 `엄마가 알을`낳았대` 교육 활동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