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철학적이해] 과학실험의 신뢰성에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 장의 탐구과제>

<세 가지 논쟁>

Ⅰ. 밀리컨의 실험에 대한 해석들 1.6×10-19C

Ⅱ. 실험자의 회귀와 논쟁의 종결

Ⅲ. 갤리슨-피커링 논쟁 - 중성전류는 발견되었는가, 구성되었는가?


본문내용
과학의 실험은 얼마나 믿을만한가?

<이 장의 탐구과제>

1.실험적 실행이 어떻게 사실을 만들어내며, 이 과정이 얼마나 믿을만한 것인가?
2.과학의 실행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함과 동시에 좀 더 근본적으로는 ‘과학적 사실이 얼마 나 사회적으로 구성 되었는가‘라는 문제를 좀 더 깊이 살펴봄


<세 가지 논쟁>

Ⅰ. 밀리컨의 실험에 대한 해석들 1.6×10-19C

-과학사학자 제럴드 홀튼의 해석이 불러일으킨 논쟁

※ 결론.
밀리컨이 데이터를 선택하고서 이를 언급하지 않고 “기름방울 전부를 나타냈다”고 발표한 행위는 비판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만 취하고 반박되는 이론-에프하르트의 이론-에 합일하는 데이터를 버린 것은 아니라는 증거가 있다는 면도 역시 있다. 즉, 이 실험에서 밀리컨의 취사선택은 실험 내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서 밀리컨은 이론에 따라 데이터를 요리했다기보다는(다분히 연역적 추론, 직관에 의한) 처음부터 끝까지 실험에 충실했던(귀납적인) 실험물리학자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실험을 하거나 슬라이드를 보여준 후, 토론을 하는 것도 유용한 탐구단계에서의 활동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순환 학습의 각 단계에서의 학습형태는 융통성 있게 변화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그들의 선입 개념이나 사고 패턴에 의해서 쉽게 동화할 수 없는 학습상황을 제공해 줌으로써 지적 갈등을 느끼게 하고, 탐구 활동을 통하여 제기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보다 적절한 새로운 개념이나 사고 패턴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

  • (교양과목) 인간과과학 요약정리, 행심요약총정리
  • 과학적 앎 : 어떠한 미세한 차이라도 구분할 수 있는 무제한의 구분 가능성을 허용한다.신뢰성에서의 비교 : 실제 현상과 얼마나 부합되는가에 대한 것이다.일상적 앎 : 몇 개의 사례가 나타나면 이를 일반화하여 받아들인다.과학적 앎 : 실험적 검증절차를 거쳐서 앎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높이게 된다.기존의 틀 속에서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앎의 틀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과학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앎은 기존의 것보다 더 정밀하

  • 도덕성 발달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사회학습이론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아니라 도덕적 가치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근세철학사 생각하는 갈대 블레즈 파스칼
  • 과학성을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종교는 초이성(超理性)인 것이지 반이성(反理性)은 아니라고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이론과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억지로 신을 증명하려다 보니 궤변에 가까운 증명을 하기도 합니다. 예가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파스칼이 신을 믿어야 하는 이유를 확률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는 신을 믿었을 때 신이 없으면 그만 만약 있다면 엄청난 이득이고 없다면 엄청난 손해이기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정의,분류, 교육연구의 필요성,제한성, 교육연구의 절차,지식획득방법,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이해 프로그램을 통한 자율적 진로결정’이라는 이론적인 배경을 갖고 실시하는 연구자료보다는 ‘직업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및 직업탐색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직접 학생이 교육활동으로 실천하여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 및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연구결과물이 될 수 있다.2. 연구주제를 실천사례 중심으로지금도 학교 현장에서는 많은 교사들에 의해서 많은 교육활동이 실시되고 있다.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