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학교와 교수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아정체성

Ⅱ. 현대사회의 학교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Ⅲ. 교수자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 정립을 위해서는 현장의 교육현장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오늘날 한국의 학교교육에서는 ‘교실붕괴의 현상’, ‘사교육에의 과도한 의존현상’, ‘학교의 무기력성’, ‘소외집단의 확대’, ‘왕따 ․ 폭력의 문제’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즐거움과 깨닫는 기쁨을 맛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앞서 제시했듯, 학교는 청소년들의 일상 대부분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가족중심사회이면서 혈연위주로서 공동체 속에서의 질서와 조화를 제일로 삼는 윤리적 규범이 자리 잡고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와 공동체가 다변화됨에 따라 정체성은 유동적, 다원적, 개인적, 자기 성찰적인 것이 되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파편화된 공동체에 근거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을 고려해볼 때, 자아 정체성은 안정된 것이 아니라 불안정한 것으로 여겨지고, 정체성 위기에 대한 의식도 고조된다.
이를 학교교육에 적용해 보았을 때, 전통적 관점의 학교교육은 일관성과 통일성을 강조하는 반면 차이, 타자, 다양성을 배제하는 문제를 낳았다. 최근 관점은 다양성, 타자, 차이를 강조하는 반면 통일과 일관성을 배제한다. 두 문제점이 현대 사회에 낳은 현실의 구체적인 예로서, 앞서 제시한 ‘교실붕괴’를 들 수 있다. 교실붕괴의 주된 원인은 학교이다. 학교라는 커다란 사회적 제도가 급변하는 사회를 따르지 않거나 혹은 못했고, 그 속에서 자아를 성립해야하는 청소년들은 극단적으로 학교를 외면해버리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청소년의 정체성을 위한 학교의 역할과 그 방향이 일맥상통하다. 학교는 두 관점의 문제점을 모두 보완하고 조화시키는 통합적 관점을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유봉숙(1984),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적응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박영란(2002), 중학생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청소년개발원(1997)
홍귀선(2003),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집단상담, 장로회 산학대학교 대학원
김인옥(2006), 주체성과 관계성의 통합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기 자아 정체성 교육,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고미숙(2005), 대안적 도덕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송명자(2001),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문동환(1972), 자아확립, 대한기독교서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자아정체성을 위해서 학교,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제안
  •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 불행을 경험하게 된다. 이렇듯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그 중요성이 무엇보다 심각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혹은 형성시켜주기 위해서 어떤 수단과 방법들을 도입해야 할까? 그에 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청소년에게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많다. 가정에서의 교육이 이루어 질 때에는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형제자매나 그 외의 일가친척들이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학교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의 중심은 교수자나 교과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여야 한다고 보았다.에릭슨 이론의 성격발달 단계는 1단계 영아기(신뢰성 대 불신감), 2단계 유아기(자율성 대 수치감), 3단계 유치기(주도성 대 죄악감), 4단계 아동기(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 청소년기(정체성 대 혼미감), 6단계 청년기(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 장년기(생산성 대 침체감), 8단계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감)로 나타나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 청소년 드라마연구: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1. 서론2. 본론 - (1) ① 청소년 드라마로서의 《반올림 1》 분석② 《반올림 1》 인물 분석3. 본론 - (2)① 《반올림 1》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