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의 이해`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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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의 이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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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에서 출발해 체계적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 소풍, 견학 등 모든 과정에 걸쳐 교육이 필요 할 것 같다. 또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와 학부모에게도 다문화 교육이 연수, 세미나, 토론회 형태로 이루어 져야 할 것 같다. 또한 이주민 노동자의 자녀는 부모가 일을 하기 때문에 자녀의 방과 후 시간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가정의 경제력에 따라 아이들은 교우관계나 성격형석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어느 이주노동자의 자녀는 자신의 집안 환경이 열약한 것에 대해, 친구들은 잘사는 것에 대해 열등감을 갖고 친구들이 자신의 집에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일기를 썼다. 이 자녀의 엄마는 이 일기를 보고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나 역시 코끝이 시큰해졌다. 이주노동자의 자녀는 대부분 부모가 노동을 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편한 형편이 아니기 때문에 어렵게 지낸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주민 자녀들이 한국사회를 바른 시선으로 혹은 평등하고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산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특히 일을 하느라 부모는 집을 비우는 시간이 늘면서 자녀들은 혼자 방치되어 매체와 사회의 유혹에 방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 부모는 일방적으로 자녀를 훈육하지 않고, 부모나 먼저 자신의 언행과 태도를 다문화 교육 관점에서 모범이 되어 자녀를 교육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 상황과 이해해야 할 부분 같은 상황 속에서 꾿꾿하게 잘 살아가는 같은 상황의 친구를 만들어 준다던가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 할 것 같다. 이 책 속에는 성현이와 경철이가 나오는데 이 아이들의 정체성을 확립시켜주고 한국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사회의 노력도 필요 할 것이라 생각한다.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지배적인 단일문화 담론으로 다른 사람, 다른 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는 것을 검토하고 개선해야 할 것같다. 문화적 쇄국주의는 매우 위험한 것임을 인식하고 교육을 해야 할 것 같다. 또한 생활세계 전반에 있어 모든 시민이 함께 참여해야 할 것이다. 시장, 직장, 길거리, 공원 등 모든 생활공간을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 같다. 서울의 인사동과, 부산의 차이나타운 같이 말이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대중매체에 의지하는 아이들에게 대중매체 관리기구에서 다문화 교육을 주제로한 프로그램이나, 비슷한 경험자들, 함께 어울리며 잘사는 모습 등을 방송하면서 보다 밝은 사회로 함께 어울려 주역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도록 해줘야 할 것 같다. 또한 다문화교육을 지도할 지도자 양상에도 더욱 힘써야 할 것 같다. 다문화 사회의 성패는 교육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다문화 교육을 잘하려면 다문화 교육을 해야한다. 다문화 교육은 이질적인 문화들 간의 상호 존중과 이해속에서 인간적 이상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특히 지배적인 문화시장에서 합당한 평가를 받기
- 참고문헌
- 다문화 사회의 이해 (2008). 유네스코 아시아 · 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엮음.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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