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학생들의 자연수의 뺄셈 오류 유형과 활용방안 수학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분임 토의 과정
- 시작
- 가지
- 실제
3. 지도의 중점
4. 지도의 실제
※ 분임토의의 실제
- 본문내용
-
3. 지도의 중점
이 지도안은 수학 2-가의 4단원 『4.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2)』중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끼리의 뺄셈을 지도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았고 그것을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에 대해 공부했기에 그것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학습 목표인 ‘십의 자리에서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끼리의 뺄셈을 할 수 있다.’에 도달하기 위하여 원리 탐구 학습 모형을 선택하였다. 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생이 조작 활동을 통하여 뺄셈을 이해하고 체득한 후 원리를 형식화하는 단계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어 이 차시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이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하는 것은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일으키기 쉬운 오류를 지도하는 것이다. 오류는 학생의 지능이나 수학적 능력에 기인해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교재나 교사의 설명에 기인한다는 것을 강의를 통해 배웠다. 따라서 우리 분임은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것과 지도의 절차, 발문의 내용에 핵심을 두고 토의하였다.
이 차시에서 지도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0이 없는 받아내림과 ‘0’이 있는 받아내림이다. 강의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초등교과서가 수학 2-가에서는 ‘0’이 포함되지 않은 두 자리 수의 뺄셈만을 제시하지만 수학 2-나에서는 갑자기 ‘0’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을 제시하여 학생이 그 가운데 단계를 학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고자 0이 없는 받아내림만이 있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수업의 조작활동 단계에서 활용할 교구로는 자리값 매트와 수모형을 선택하였다. 자리값 매트와 수모형은 각 숫자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 있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