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문제행동(유아생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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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적 문제 행동◎

◆성적 문제행동의 원인

◆성적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1)성적 문제행동의 관찰

(2)성적 문제행동의 지도원칙

◆성적문제행동의 예방

아이 성교육은 3~7세가 가장 좋다.

아이 발달 단계에 맞는 성교육 필요하다

성폭력 예방에도 적극적으로 힘써야 한다.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성에 대한 질문≫

≪아이 행동에 따른 대처법≫

◆사례

본문내용
(1)성적 문제행동의 관찰
유아의 성적 문제가 나타날 경우, 교사는 다음의 관찰지를 활용하여 유아가 어떤 성적 행동을 보이는지, 언제 어디에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지속시간은 얼마인지, 행동 후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지, 얼마나 자주 발생되는지 등을 관찰한다. 관찰 결과에 기초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도한다.
(2)성적 문제행동의 지도원칙
첫째, 위협하거나 수치심을 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 “손으로 자꾸 고추를 만지면 고추가 떨어질거야. 손을 묶어 놔야겠다” 와 같은 위협이나 협박은 유아에게 죄의식을 갖게 하고 이런 행위를 음성적으로 하게 하므로 바람직 하지 않다.
둘째, 성기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성기는 중요한 부분이며, 자꾸 만지면 균이 들어가게 되니깐 만지지 말라고 일러주어 스스로 그만두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유아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도한다.
손으로 다른 활동을 하게 하거나, 다른 곳으로 불러서 함께 놀이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기분 전환을 시켜주어 혼자 있거나 심심한 시간이 없도록 한다.
넷째, 유아의 부모와 상담하여 가정에서의 유아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관과 가정이 일관성 있는 지도를 한다.
다섯째, 성폭력을 당한 것이 원인인 경우 “네가 잘못한 일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고 안심시켜 주어야 한다.


◆성적문제행동의 예방

“성에 대한 지식보다 성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를 먼저 가르쳐 주세요.”

부모부터 당당한 성의식을 가져야 한다.
진정한 성은 단지 남녀의 신체적 차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성역할과 인간 존엄이라는 기본적인 가치관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몸의 소중함을 강조하는 성교육이 필요하다. 성은 출생과 더불어 시작되는 것이므로 부모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르치는 것이 좋다.
유아기는 인간의 성에 대한 기본적인 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이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성에 대한 관심을 보일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첫 번째는 “ 그런건 물어보지마. 물어보면 나쁜아이야” 라는 등 성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이다.
아울러 “너는 아직 몰라도 돼, 크면 저절로 알게 되는 거야” 등의 회피하는 자세도 좋지 않다. 나아가 “그런 말은 어디서 들었니?” 라며 아이를 의심하는 태도도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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