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비평의 관점에서 본 천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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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임권택 감독의 영화 천년학은 감독님의 100번째 작품으로 올해 2007년 4월에 개봉하였다. 100번째 작품이라는 큰 의미와 함께 지난 작품 서편제에서 보여주었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소리를 보다 격조 높은 감동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왔다. 영화를 잘 보지 않는 필자는 이번 영화학 개론 시간을 계기로 천년학을 접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지난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의 후편이라고도 칭해진다고 한다. 영화를 보기 전에 서편제에 대한 영화 지식이 있었다면 천년학을 보는 재미도 꾀 쏠쏠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는 역시 서편제도 보지 못하고 아무 지식 없이 처음 영화를 접하게 되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서 점점 알 수 없는 매력에 빠져들어 어느 순간에는 영화에 집중을 하며 보게 되었다. 영화의 처음은 버스를 타고 동호가 등장하는 장면으로 시작하게 된다. 길을 따라 걷다 옛 추억에 이 길을 걸으며 송화와 유봉과 함께 소리를 불렀던 과거를 회상하게 된다. 사실 이 영화에서 가장 첫 의문점이 드는 이유가 굳이 많고 많은 소재 중에서 왜 소리를 선택을 하였을까 이다. 사실 이 영화가 개봉된 시점에서 볼 때 옛 소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약간 익숙하지 않은 문화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의문점에 대한 답을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감독님은 우리 소리의 아름다움을 통하여 자신이 연출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하려고 했던 것이 아닐 까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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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이론] 영화학의 관점에서 본 천년학과 임권택 감독
  • 비평하면서 나 자신에게 깨달은 것들도 있고, 내가 촬영 및 편집 하면서도 저런 작품, 영상미가 뛰어나거나 스토리가 잘 짜여서 많은 관객에게 호흥을 얻을 수 있는 드라마 및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그리고 1년에 한편의 영화를 내기 너무나도 힘든데 72살이라는 나이에 벌써 100편의 영화를 만든 것이 너무나도 큰 열정이 보여 멋있는 감독이다.아직 어리고 배울 점이 너무나도 많은 나지만, 여러 감독의 영화를 보면서 비평하는 관점을 늘릴 것이고,

  • [영화이론] 영화학의 관점에서 본 천년학 분석
  • 영화학의 관점에서 본 천년학일단 천년학이라는 영화를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보았다.우리나라의 살아있는 거장이신 임권택 감독님의 100번째 작품이기도 한 이 영화는 1993년 (서편제)의 뒷 얘기를 다루고 있다.우선 개인적으로 임권택 감독님의 영화는 감히 어떻게 논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장군의 아들, 서편제, 취화선 등 정말 최고의 영화들을 만들어 내셨다.물런 이중에서 나에겐 취화선이라는 영화가 가장 기억에 남고 재미나게 봤었다.

  • [영화이론] 영화학 관점에서 본 천년학
  • -영화학 관점에서 본 천년학-천년학을 학교에서 보면서 나는 많이 지루 했다. 솔직히 영화의 거장이라고 알려진 임권택 감독의 100번째 작품이기도 하고 서편제의 또다른 이야기라고 하여 기대도 많이 했고, 보고도 싶어 했었다. 100번째 까지 냈었던 그런 감독은 없었기 때문에 더 기대를 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임권택 감독의 영화를 내가 그리 많이 본것은 아니였다. 왜냐하면 너무 이해하기 어려운 영화들과 내용들은 지루하고 그러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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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길동전 개관 전기적 유형 서사구조 구조 분석
  • 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임재해, 『민족신화와 건국영웅들』, 천재교육, 1997.조동일, 「영웅의 일생, 그 문학사적 전개」,『동아문화』제10집,1971.김일렬 역주, 『홍길동전/전우치전/서화담전』,한국고전문학전집25,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안기수, 「통속적 영웅소설의 내적 형식과 욕망」,『어문연구』제27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99.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4.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94.김영실, 『홍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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